게임토피아

책임기획_심철웅   2001_0922 ▶ 2001_1009

홍성민_샤넬_영상설치_2001

●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한국영상학회 홈페이지로 갑니다.

참여작가 김형기_문주_올리버 그림_이경희 임영길_심철웅_정상곤_조태병_홍성민

서초조형예술원 서울 서초구 염곡동 180-2번지 Tel. 02_578_2245

갤러리헬로아트 서울 강남구 청담동 82번지 Tel. 02_3446_4480

오늘날 현세대의 의식과 시각문화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이미지의 강력한 힘에 종속되어가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시각 오락문화는 현세대의 중요한 카타르시스의 분출구 역할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인의 정서적 가치관이 함축되어 있고, 새로운 가상세계의 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거리에 있는 오락실 뿐 아니라 각 가정의 방안에서 전세계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게임문화가 점차 정서적인 헤게모니를 형성하고 있고, 이것은 급속히 우리의 가치관과 의식을 장악해 가고 있다. 사람들은 디지털 및 웹 게임매체 등이 부여하는 가상적인 환영세계에 몰입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채 가상적인 정서적 가치관을 형성해 가고 있는 것이다. '게임토피아'라는 조어는 바로 이와같은 가상적 사람들이 거주하는 세계를 가리킨다.

김형기_대면대화_영상_2001

이들은 게임이라는 시각적인 가상매체를 통해 게임토피아라는 가상현실 세계를 그들만의 실재생활로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게임토피아'는 무한히 시공간을 초월한 세계이며, 무한한 가변성을 언제나 유지하고 있는 세계이다. 이 게임토피아 안에서 삶의 일부를 할애하고 있는 대부분 사람들은 이미 게임토피아 문화의식과 가치관에 종속되어 있으며 이것은 그들의 패션과 생활방식, 가치의식 등에 반영된다. 이것으로 인해, 직접 게임토피아에 거주하고 있지 않은 다른 계층들도, 직접 간접적으로 게임토피아와 연루되어 살아가도 있다.

문주_무빙 이미지_영상설치_2001

이 전시는 이와같은 게임토피아의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파악하고, 작가들 스스로도 게임토피아의 거주인 내지는 몰입자로서 가상성 세계의 다양한 이미지를 드러내 보여, 게임토피아 세계의 다양한 면모와 본질, 및 정체성을 탐구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 이렇게 하여, 오늘날 '게임토피아'속에 내재해 있는 현대인의 가상적 의식과 시각적 환영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 면모를 시각적으로 명증해 보이고자 하는 것이 이 전시기획의 궁극적인 의도이다. ■ 게임토피아

● 한국영상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 2001_0922_토요일_01:00pm~04:00pm 서초조형예술원 3층 헌정홀

● 가상현실 기술에 대한 제언 올리버 그림_Video 와 Live Performance_15분 한민형_웹 비디오 활용기술_15분 김형기_3차원 영상_15분 나준기_3D 입체 TV_15분 김경미_Interactive Art_15분

● 시각 미디어문화와 게임토피아 발제_김현도·이영준 게임토피아 참여작가 주제발표

Vol.20010921a | 게임토피아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