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경우: 다른 항법들

Jesse Birch, Kim Munro, Chad Smith 사진展   2002_0112 ▶ 2002_0202

왼쪽으로부터 Chad Smith, Kim Munro, Jesse Birch.

대안공간 루프 서울 마포구 서교동 333-3번지 B1 Tel. 02_3141_1377

Chad Smith, Jesse Birch, Kim Munro 3인은 캐나다와 호주 출신의 작가들로 이 전시는 이들이 아래 Kim Munro의 글 속에서 표현한 것, 즉 다른 장소의 경험을 통해 몸의 공간을 넓히는 과정의 일부이면서, 또한 그 경험을 타인들을 통해 확인하고 공유해 보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이들은 이러한 일련의 경험들을 기억의 한 칸에 축적한 후에 이내 미련 없이 다른 공간으로 이동할 것이다. 자신의 응접실을 멀리 떨어진 장소들과 과거들로 가득 채우기 위해. ■ 안성열

Kim Munro_컬러인화_2001

정신이 어느 방향을 향하더라도, 체계는 존재한다. 체계는 복잡한 사회적 지형과 개인적 지형에서 우리의 항해를 위한 기본 틀로 기능하고 있다. 그러한 체계들은 우리가 우리자신의 항로를 정하기 위하여 정교하게 구축해 온 것이다. 또한 체계들은 우리 자신의 이데올로기에 어울리도록 채택되고, 변화되어 왔다. 어떤 의미든 마치 우리가 서 있는 지점에서 앞뒤로 등거리에서 바라보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지는 것이다. (마치 우리 삶의 테두리를 정하는 일종의 궤도가 있는 듯 하다.) 가변적인 사적 공간이 우리가 이동할 때 경계를 가로지르며 우리 주위에서 이동한다. ● "사회적 공간 전체는 몸으로부터 유래한다."_앙리 르페브르

Chad Smith_컬러인화_2001

우리의 현재 위치와 지각에 의존하면서, 이러한 공간은 확장하거나 수축한다. 때때로 우리는 주위 환경과 그 환경 속에 존재들이 우리와 관련되어 있다고 느끼지만, 또한 때때로 우리는 완전히 고립되어 있다고 느낀다. ● "몸과 외부세계 사이에는 일종의 중립지대가 존재하고, 그 중립지대에서 가능한 투사와 타인들의 정체성들을 받아들여 자신의 정체성 만들기(appersonization)를 통해 상의 뒤틀림이 만들어진다."_폴 쉴더 ● 대상들과 사람들 모두 우리 자신의 욕망과 기억에 물들어 있다. 그 모두가 실제로 물신화되어 고착된다. ● "아마도 우리를 에워싸고 있는 사물들의 부동성은 사물들이 그 자체로 존재하고, 그 이외의 다른 것으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확신, 즉 우리 자신의 사고의 부동성에 의해 강요된 것이다."_마르셀 프루스트

Jesse Birch_컬러인화_2001

친숙한 공간과 기표들로부터 물러서면, 소외와 고립의 감정이 야기될 수 있다. 부재를 끊임없이 상기시키는 영토를 가로질러 항해하기 위해 임시변통의 전략들이 사용되지만, 대상들, 사람들, 냄새들, 그리고 물리적 존재들 모두 마치 텅 빈 공간처럼 그들의 환영 속에서 보다 더 실재적이다. ● 짧은 기억을 구축하고, 재구축하기. 보여진 장소와 보여지지 못하는 장소를 상기시키는 것들. 우리의 항로는 뿌리줄기의 형태가 된다. ● "사회적 공간은, 너무나 자주 우리를 구체적인 사회적 실재들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정신적 공간 속으로, 즉 공간성의 투명한 개념들 속으로 접힌다"_앙리 르페브르 ● 우리가 투쟁하는 것은 많은 경우 지리적 공간이 아니라 지리적 공간에 대한 정신적, 감정적 지각이다. 종종 궤도와 선명함을 얻기 위한 노력에 도움이 되는 본질적으로 다른 현실들이 있다. 또한 우리 모두는 종종 어딘가 다른 장소에 대한 경험을 고대하고 있다. ● "사적 개인에게 있어서 사적 환경은 세계를 대표한다. 그 안에서 그는 멀리 떨어진 장소들과 과거들을 수집한다. 그의 응접실은 세계 극장의 특등석이다."_발터 벤야민 ● 명백한 세계와 지각 불가능한 세계를 동시에 관통하여 우리의 길을 나아가기. 우리를 도와 줄 도구들의 저장고를 수집하기. 다른 항법들을 사용하기. 우리는 지금 우리가 있는 곳에 도달한다. ■ Kim Munro

Vol.20020124a | 나의 경우:다른 항법들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