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INDSOUND

2002 BLINDSOUND Digital Media Art Workshop   워크샵 참가자 모집 2002_0610_월요일까지

●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블라인드사운드 2002 디지털 미디어 아트 워크샵 홈페이지로 갑니다.

블라인드사운드 www.blindsound.com/blindsound

■ What is blindsound? ● '盲音' blindsound는 일종의 화두話頭이다.● '盲音' blindsound는 일종의 禪이다. ● 중국인들은 cha'n이라고 발음하고 일본인들은 zen이라고 한다.[말에는 끝이 있으나 뜻에는 끝이 없다. 言有窮而意無] ● blindsound는 언어와 소리와 색을 가지고서는 실체에 못 미친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것들을 넘어선 곳을 응시한다. 방법적으로는 의미가 없는 곳에서 의미를 엿보려 하는 것이다. 의미를 깨닫는 것이 의미를 초월한 것, 또 의미보다 가치 있다는 것이다. ● 동양사상이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생각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직관과 암시적 방법으로 접근해 왔다는 것이고, 그것을 일깨우는 방법을 갖고 있었다는 것이었다. ● blindsound는 전달 불가능한 것을 가능한 것으로 바꾸려하지 않았던 옛 성인들과 과학문명 사이의 공간을 더 넓히는 것이다. 신비스러움과 지혜와 기술의 만남이 정육점에서 만난 소고기가 아니라 들판에서 만나는 소이기를 바란다.● '盲音' blindsound는 일종의 '그' 무엇이다. ■ Director Blindsound 이상윤 Lee SangYoon

■ 주제_ 2002 Digital Media Art Workshop;'Blind Sound' ● 인터넷 아트, 디지털 애니매이션, 영화, 디지털 음악 프로그래머가 함께 참여하는 디지털 미디어 워크샵과 전시.

■ 내용_ 4개월 동안 5개 분야의 참가자 50명이 총 32회의 강의 결과를 통하여 10월 15일 강의 결과물을 전시팀 50명과 함께 총 100명의 작가가 인터넷 www.blindsound.com과 인사동 갤러리 아트사이트에서 전시하게 되는 디지털 미디어 아트 워크샵. ● 본 워크샵 프로젝트는 미디어 아트에 관심을 가진 예술, 미디어 관련 분야의 대학과 대학원생들을 선발하여 공동작업의 형태로 워크샵을 진행한다. ● 그 외에 실무경험이 풍부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특강과 이론을 흡수할수 있는 세미나가 함께 진행되어 실질적인 프로젝트로써의 성과를 거두려한다. 교육기간 종료 후 결과물을 기성작가들의 창작물과 더불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하여 전시한다.

■ 기간_ 2002_0614 ▶︎ 2002_1015_ 주 1∼2회씩 총 32회의 워크샵

■ 장소 대안공간 루프_ www.galleryloop.com Tel. 02_3141_1377 BLINDSOUND_ www.blindsound.com 갤러리 아트사이트_ www.artside.net Tel. 02_725_1020

■ 워크샵 목적_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순수한 만남과 가능성을 실현하고, 학연에서 벋어나 미디어 아트분야의 자유대학과 같은 과정을 만들고자 워크샵은 시작 되었다. ● 산업화사회의 교육과 지식 정보화사회의 교육 사이에 놓여진 현 교육의 문제점과 20세기의 예술언어와의 21세기 디지털미디어 예술사이의 간극을 분석하고 실천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즉, 과학기술과 예술이라는 두 분야가 오랜 역사를 통하여 수립해 놓은 문화적, 제도적 장벽을 초월하여 만들어 가는 교환과 혼합의 장이 될 것을 추구하고 있다. 디지털 아트의 전시를 통해 정보사회에 필수적인 디지털미디어들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이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참가자 및 관람자들에게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정보전달의 교육적 목적에 있다. ● 이 과정을 통해 참가자 및 관람자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능력 있는 미디어 전문가 또는 멀티미디어 아티스트로 성장할 기반을 마련한다. 나아가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의 미디어 작가로서 발돋움하기를 바란다. ● 워크샵은 'BLINDSOUND'로 불리는 실질적인 프로젝트 참여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 멤버들은 디지털 아트의 창의성과 테크닉의 수준을 한 차원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결과물로서 전시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지만 단순히 전시를 위한 전시로 머무는 것이 아니다. 창작을 위한 워크샵을 그 교육과정으로 포함함으로써 가능성 있는 학생들의 창작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4개월간의 교육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고,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이 워크샵의 더 중요한 포인트이다. 이 워크샵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학생들의 창조성에 기술적인 정교함을 결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함으로써 장기적인 창작활동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 따라서 모든 구성원들은 이 워크샵을 통해 작업하여 구현시킨 자신들의 홈페이지를 결과물로써 가시화 할 수 있을 것이며, 이와 함께 차후에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할 수 있을 것이다.

2002 Workshop'盲音'참가자 모집 안내

총 인원_ 워크샵팀 50명 및 전시팀 50명

○ 워크샵팀_ 5개 분야 총 50명 1. Net Art 10명_ Internet Art 분야 2. Flash Movie 10명_ FLASH로 만든 Animation 및 Movie 분야 3. Digital Movie 10명_ FLASH 이외의 다른 영상결과물 분야 4. Programmer+Visual 10명_ Game 및 기타 프로그램 언어사용으로 제작된 작품 (VRML, DIRECTOR, FLASH ACTION SCRIPT, JAVA....) 5.Musician+Visual 10명_ 음악분야 및 그 외의 실험적인 장르

○ 전시팀_ 현재 활동중인 작가 50명 1999, 2000년 블라인드사운드 워크샵 참가자 및 FILTER 회원, 초청작가 등 50여명 넷아트 작품 출품 및 전시 참여.

○ workshop team 모집기간_ 2002_0410 ▶︎ 2002_0610

workshop team 참가 신청 방법_ 홈페이지가 없을 경우_ 5개 워크샵팀 중 해당 분야의 개인작업 file 1개 이상을 학교, 학년 및 졸업년도 등과 함께 info@blindsound.com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가 있는 경우_ 5개 워크샵팀 중 해당 분야의 개인작업을 볼 수 있는 url을 학교, 학과, 학년 및 졸업년도 등과 함께 info@blindsound.com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workshop team 참가자 심사_ 심사 및 추천은 BLINDSOUND 및 각 대학의 교수님들의 추천과 심사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workshop team 참가 확정자 발표_ 2002_0615_ email 개별통보

workshop 진행일정 2002_0520_ 워크샵 홍보 및 참가자 모집 2002_0526_ 참자가 심사 및 확정_심사위원들이 포트폴리오 심사 2002_0527_ workshop team 모집결과 발표 2002_0615_ 워크샵 시작 2002_0620_ 전시팀 모집 및 별도 모임 2002_1015_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 전시

지난 BLINDSOUND Digital Media Art Workshop 2000_1회 BLINDLOVE www.blindlove.org 2001_2회 MODULE www.blindsound.com/module/ 2002_3회 BLINDSOUND www.blindsound.com/blindsound/

문의 및 자료접수_ info@blindsound.com

Vol.20020428a | 2002 Digital Media Art Workshop;'Blind S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