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영화 명품전

프로그래머_양민수   2002_1019 ▶︎ 2002_1022

빌 모리슨 Bill Morrison_그녀에 관한 영화_16mm 흑백_00:12:00_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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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주아트하우스 아트큐브 서울 종로구 신문로 1가 226번지 흥국생명빌딩 내 Tel. 02_2002_7777

『실험영화 명품』전은 1920년대 유럽에서 모더니즘 예술가들에 의해 행해진 *아방가르드 정신을 이어받은 *뉴 아메리칸 시네마의 50년대의 작품에서부터 90년대까지 제작된 작품으로 구성됩니다. 상영 프로그램은 이 시기 실험영화사에 뚜렷한 족적을 남긴 서른 명의 감독의 주요작품 한 작품씩, 서른 작품을 선보이게 됩니다. '블랙 마리아 영화제', '오버하우젠 영화제'와 같은 미국과 유럽의 다양한 단편 및 실험영화제를 비롯하여 칸느와 베를린 영화제와 같은 메이저 영화제에서 상영된 바 있는 이 작품들은 산업으로서의 영화가 아닌 순수예술로서 어떻게 영화가 발전하고 영화사에 흔적을 남기고 있는지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Films as fine art(예술로서의 영화)'에 대한 진지한 접근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실험영화 명품』전은 50년대 이후의 실험영화사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거장의 세밀한 손짓에서부터, 이제 막 장인의 반열에 올라가는 젊은 작가의 작품까지, 결코 우리가 놓쳐서는 안 될 정신과 열정이 숨겨져 있습니다. 또한 어렵게만 생각되던 실험영화의 전위정신 속에 녹아든 유머감각과 재미를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그동안의 실험영화는 상업적인 영화 문법에 익숙한 대중들에게 어렵고 지루한 것으로 인식되어온 것이 사실입니다. 심지어 예술영화 매니아들조차 내러티브가 파괴된 실험영화의 낯선 문법 앞에서 당황하기 일쑤입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이번 영화제에서는 일종의 '실험영화 다이제스트'의 형식으로 짧은 길이에 강렬한 임팩트를 주는 작품들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런 구성으로 인해 관람객들은 실험적이고 충격적인 영상체험에 좀더 익숙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 '프레임의 혁명' '이미지의 탐험' '공간 오딧세이' '필름의 전복' '기억으로 떠나는 여정' '시간의 유영' 이라는 6개의 소주제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유럽 아방가르드 영화 이후의 전체적인 실험영화의 역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영화를 회화의 한 영역까지 끌어올린 스탠 브랙커지의 작품에서부터 미국 실험영화계를 비치고 있는 큰 기둥중의 한 명이자 *구조주의 영화(structual film)를 개척한 어니 기어의 작품, * found footage를 이용하여 전혀 새로운 시작을 제공하는 부르스 코너의 작품 (이 두 사람은 미국 실험영화의 대모인 마야 데런이 제정한 상을 수상한 유일한 사람들이다)은 절대 놓쳐서는 안 될 작품입니다. 또한 유럽의 실험영화계를 대표하는 피터 쿠벨카, 마틴 아놀드, 거바 넬슨은 그들만의 특유한 감성과 위트로 다가옵니다. ● 상영되는 영화들은 스탠 브랙커지의 작품처럼 실제로 영화필름의 한 프레임, 한 프레임 위에 직접 채색을 한 작품부터, 공간과 시간의 움직임을 해체하고 재결합하여 신비스러운 시각적인 환영을 창조해내는 작품 등 다양한 시각과 제작방식, 작가의 철학을 엿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이번 영화제는 실험영화의 역사, 흐름을 파악하는 대표적인 작품들이 지역과 시기를 통틀어 망라 되어있습니다. ● 『실험영화 명품』전은 한국사회에서 명품이 가지는 부정적인 의미가 아니라, 진실로 장인의 손으로 빚어진 수공적인 필름들을 통한 명품의 체험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영화를 순간적으로 즐기는 것이 아니라, 그저 잠깐 힐끗 보고 지나치더라도 자꾸만 그 잔영이 왠지 모를 유혹으로 다가오는 강렬한 이미지로 느껴지는 진정한 미적 체험이 될 것입니다. ● 일주아트하우스는 『실험영화 명품』전을 일회성의 행사로 멈추지 않고 2003년에도 이어나가 게리 힐이나 부르스 노먼, 어니 기어, 마이클 스노우 같은 비디오 아티스트드과 와 같은 실험영화 감독들의 회고전을 아트큐브에서 정기적으로 개최하려 합니다. 각 분기별로 실시될 이 영화제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일주아트하우스

나오미 우만 Naomi Uman_제거_16mm 컬러_00:06:00_1999
마틴 아놀드 Martin Arnold_행동으로 옮기기_16mm 흑백_00:12:00_1993
포베이 Thad Povey_에헴!_16mm 컬러_00:02:50_1994

용어해설

* 아방가르드_ 전위(avant-garde)란 본시 군대용어로, 전투할 때 선두에 서서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부대의 뜻이다. 이것이 변하여 러시아혁명 전야 계급투쟁의 선봉에 선 정당과 그 당원을 지칭하게 되었다. 그것이 예술에 전용(轉用)되어 끊임없이 미지의 문제와 대결하여 이제까지의 예술개념을 일변시킬 수 있는 혁명적인 예술경향 또는 그 운동을 뜻하기에 이르렀다. ● 1920년대 30년대 아방가르드 영화는 유럽, 특히 그중에서도 파리에서 활발히 제작되었다. 남녀간의 고루한 신변 잡기식 연애담에 머물러 있던 상업영화 풍토를 경멸하며 인간의 의식세계를 영화로 담아내기 시작한 것이다. 주류 상업영화보다 앞서 있다는 의미에서 아방가르드 영화라는 칭호를 평론가들이 붙였다. 한편 아방가르드 영화는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는 '문명화'에 대한 거부에서 출발한다.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은 제1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주범이 문명화라고 믿기 때문이었다. 이 사조는 관습에 대한 거부, 고상한 취미에 대한 경멸, 유머와 비합리주의, 이국적 분위기를 주된 무기로 전통적인 가치와 우상을 파괴하며 개인주의, 쾌락주의, 무정부주의를 찬양한다. ● 아방가르드 영화의 효시는 로버트 비엔 감독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1919)이다. 마술사인 칼리가리가 희생자를 선택해 그를 최면 상태에 빠뜨린 뒤 자신을 대신해서 온갖 악행을 저지르게 한다는 내용과 음산한 분위기에 조명, 색채는 초현실적이며 센세이셔널한 것이었다. 이 영화에 자극받은 살바도르 달리, 루이 브뉘엘은 25분짜리 공동작품인 「안달루시아의 개」(1929)를 발표한다. 피아노 위에 엎드려 죽어 있는 당나귀, 예리한 면도칼에 찢기는 안구 등은 초현실주의적 흐름을 반영하는 아방가르드 영화의 백미로 손꼽힌다. ● 주류상업영화의 전통적인 테크닉을 전복하는 실험적인 아방가르드 영화. 이것은 1950년대 미국의 뉴욕과 샌프란시스코를 무대로 해서 활동하는 언더그라운드영화인들에게 영향을 주어 1960년대 히피문화 발양의 토대가 된다.

* 뉴 아메리칸 시네마_ 유럽의 아방가르드 운동으로 형성된 모더니즘 영화의 전통은 유럽, 캐나다, 그리고 미국의 실험영화 운동으로 이어졌다. '뉴 아메리칸 시네마'는 40년대의 마야 데런 이라는 걸출한 미국의 실험영화 작가와 전후의 스탠 브렉커지의 "서정적 영화(Lyrical Film)'를 포함하는 미국의 언더그라운드 영화와 인디펜던트 영화들을 포함하는 말이다. 전체적으로 대부분의 전후 아방가르드 참여자들은 그들 자신이 할리우드 영화에 의해 유형화된 매끄러운 기계적 효과에 대항하였다. 1960년대에 전위 예술가들이 자신들이 영화를 배급하기 위해 협동조직을 형성하기 시작하면서, 아방가르드가 상업영화에 대한 강력한 대안이라는 의미가 강화 됐다.

* 구조주의 영화_ 영화 문법의 해체와 재해석을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내러티브를 배제한 채 시각적으로만 접근하는 방식의 영화들을 말한다.

* Found-Footage_ 20세기 초 마르셸 뒤샹이 이미 만들어진 기성품(ready-made)인 남성용 변기를 전시하면서 '샘'이라고 이름을 붙인 것과 유사하게, 실제 촬영을 하지 않고서도, 이미 누군가가 찍어놓은 필름을 가지고 다시 재해석하여 새로운 메시지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일컫는다.

Vol.20021008b | 실험영화 명품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