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화파_海上畵派

지은이_이만재 / 옮긴이_유미경

지은이_이만재 || 옮긴이_유미경 || 발행일_2005_0925 || 가격_15,000원 || 분야_동양미술 판형_A5신 || 쪽수_348쪽 || ISBN 89-91847-02-1_89-91847-00-5(세트) || 도서출판 미술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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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화파총서_中國畵派叢書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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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화파총서 - 중국회화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중국회화에 대한 기존의 이해는 주로 화론과 작가의 작법에 의존했다. 그것은 역대의 일부 논의 및 서술들의 경우 화파에 대한 제기와 언급이 간략하며 근래 학자들 역시 경계를 확정하는 일이 드물고, 특히 지명을 표지로 하는 화파는 제기방법의 기준이 비교적 불명확하여 심도 있는 연구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중국화파총서의 주편을 맡은 주적인은 중국회화사를 명확히 짚어가며 회화의 발달 및 회화풍격에 대한 연구를 돕고자 수많은 중국화파들 가운데 대표적인 15개 화파(황전화파, 서희화파, 북방산수화파, 남방산수화파, 호주죽파, 절강화파, 오문화파, 송강화파, 파신화파, 신안화파, 우산화파, 상주화파, 누동화파, 해상화파, 영남화파)를 선별하여, 각 화파의 발생과 자리매김, 화파 창시자 및 주요 구성원, 화파의 미학사상·풍격·특징·영향과 폐단 등에 대해 비교적 전면적이고 체계적이며 심도 있게 분석하고 연구하였다. 중국화파총서는 중국회화사의 발전단계에서 생성되었던 화파들을 정리하고, 각 화파의 주요 화가들의 생애와 작품, 작가의 회화이념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데 있다. 또한 화파의 시조인 황전화파와 서희화파에서 시작하여 해상화파, 영남화파와 같은 근대화파까지 아우르는 넓은 시각은 중국화파총서의 장점이다. 따라서 중국화파총서는 중국화파를 매우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중국회화사의 전반과 역사적 배경까지도 꿰뚫을 수 있는 중국회화사의 입문서이자 연구서로서, 동양미술을 연구하는 전문가는 물론 일반 독자들도 유구한 중국회화사를 편안하게 이해할 수 있다.

해상화파_海上畵派

중국화파총서의 첫 권 - 해상화파 ● 15권의 총서의 첫 권인 해상화파는 아편전쟁 이후 봉건주의의 몰락과 자본주의 경제의 도입, 국제도시 상해의 경제발전과 서양문화의 전래로 탄생하였다. 아편전쟁 후에 등장한 해상화파는 당시 몇천 년 동안 이어오던 정치체제의 붕괴와 외세의 침략 등으로 혼란했던 시대 속에서 구세대적인 사고방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면모를 제시했다. 해상화파는 색채가 짙고 화려하면서도 일상생활에서 소재를 취했기 때문에 대중적이었으며 저속하다는 멸시도 받았다. 과거 문인 사대부적인 형이상학적이거나 오묘함을 추구하는 데서 벗어나 일반인들도 이해할 수 있는 사물을 그리는 데 집중함으로써 천박하다고 비평받았다. 하지만 그들은 과감하게 변혁하고 대담하게 새로운 사물을 수용하였으며 서양회화의 장점을 수용함으로써 중국회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해상화파』는 그동안 국내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중국 근대미술에 대한 여러 정황들, 그리고 해상화파를 이끌었던 유명화가들의 생애와 그들의 작품세계 및 예술사상 등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상해를 중심으로 설립되었던 근대미술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회화단체 중 해상화파와 연관성이 있는 20여 개를 정리하여 그들의 활동내용과 성과를 소개하였다. 또 중국 내의 여러 자료들을 통해 검증된 "해상화파" 명칭의 타당성과 창시자 및 계승 발전자들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평가를 밝혀놓았다. 그동안 중국 내에서조차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채 오랜 세월 묻혀 있던 해상화파는 최근 근대사에 대한 관심과 활발한 연구활동으로 자국뿐만 아니라 한국과 일본, 서양미술계에서까지 조명을 받고 있다. 해상화파의 연구 가치는 특히 한·중·일 3국의 근대미술사에 관심 있는 학자들에게 더욱 절실한 것으로 향후 진지한 토론과 값진 연구들이 진행될 것이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도 조지겸, 임백년, 오창석 등의 영향을 받은 화가들이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근대 화파에 대한 자세한 언급이나 연구자료들은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그렇기에 중국화파총서는 중국화파에 대한 학문적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소중한 자료이다. ■ 미술문화

차례저자서문 ○ 화보 ● 1장 해상화파 발생의 시대적 배경 ○ 제1절 6천 년 역사를 지닌 동방의 진주 / 제2절 청 말 중국과 상해의 개방 / 제3절 서양화의 전래와 중국 근대화단에 미친 영향 ● 2장 다양한 문물의 수용과 동서양의 만남 ○ 제1절 상해에서의 각종 회화유입과 융화_1-절강회화의 유입_2-소주회화의 유입_3-양주회화의 유입_4-안휘회화의 유입_5-기타 지역회화의 유입 / 제2절 상해에 설립된 회화단체 ● 3장 상해의 유명화가와 해상화파 ○ 제1절 상해의 유명화가 / 제2절 해상화파의 구별_1-구성원의 범위_2-창시자의 대한 정의 ● 4장 해상화파의 계보 ○ 제1절 화파 창시자 조지겸 / 제2절 전기의 지도자 임백년 / 제3절 후기 지도자 오창석 / 제4절 대표화가_1-임웅_2-허곡_3-포화_4-임훈_5-왕일정 / 제5절 그 외 구성원들 ● 5장 해상화파의 특징 ○ 1-선명하고 뚜렷한 시대적 감각_2-분명한 상품성_3-현실과의 조화_4-서양회화의수용 ● 6장 해상화파의 역사적 위치와 영향 ● 역자해설 ○ 도판목록 ● 인명색인 ○ 중국화파에 대한 간략한 논의

지은이이만재_ 1939년 중국 양주 출생. 현 양주박물관 부관장

옮긴이유미경_대만 문화대학 예술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 중국 중앙미술학원 미술사학과 박사

주편주적인_1938년 중국 강소성 출생. 현 남경예술학원 교수. 강소성 미술가협회 이론위원회 부주임. 양주학파연구회 명예회장, 중국미술가협회 회원. 저작으로는 『중국미술통사』(권5,6 '명청미술') 등 30여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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