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家)에서 출(出)하기

그룹 두문불출展   2006_0609 ▶︎ 2006_0620

야외설치공동작업-지난 4월, 전시에 앞서 참여작가 전원이 제작한 공동설치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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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일시_2006_0609_금요일_06:00pm

박광옥_박준식_백미현_이세정_정기현_정정주_김민선&최문선(mioon)

공동프로젝트 설치_2006_0607 ▶︎ 2006_0609

기획_김현진 후원_모란갤러리 / 협찬_삼성_머스트비_오라클크레디트(주)

모란갤러리 서울 종로구 관훈동 197-28번지 백상빌딩 B1 Tel. 02_737_0057 www.moranmuseum.org

"집이 뭐죠?" 가슴 깊게 파인 드레스 차림의 연예인이 한 손에 와인잔 들고 빙그르르 돌면서 고품격 아파트에 살면 고품격 인간이 된다고 속삭이는 TV 광고들에 짜증과 분노가 치미는 단계를 거쳐 도리어 정신적 수양의 계기를 주는 것에 고마워할 즈음, 뜬금없이 집이 뭐냐고 묻는 것으로 싱겁게 끝나버리는 어느 광고의 카피가 신선했다. 그것이 아파트 광고였는지 집 살 때 싼 이자로 돈 빌려주겠다는 광고였는지 미안하게도 기억은 안난다. 하지만 온 국민을 한 마음 한 뜻으로 휘몰아가고 있는 집에 대한 광포한 집착더러 잠깐이나마 좀 쉬어 가라는 의미심장한 뜻으로 오해하고픈 마음이 간절했었다. 집은 이제 한 사람의 신분과 경제력, 심지어는 인격까지 알려주는 인식표가 되었다. 거기에다 세상살이가 극도로 복잡·치열·살벌해져가면서 지친 육신과 영혼을 달래주는 안락한 휴식처라고 믿고 싶은 열망까지 더해져 집에 대한 환상은 더더욱 집요하고 견고해졌으며, 또 고급스러워졌다. ● '가(家)에서 출(出)하기'전은 이런 집을 한번쯤은 훌쩍 떠나봐야 할 것으로 규정한다. 집으로부터 떠나기를 갈망하는 사연과 몸짓들을 뮌(mioon, 김민선&최문선 공동작가), 박광옥, 박준식, 백미현, 이세정, 정기현, 정정주 등 7인이 설치, 영상설치, 영상, 사진, 기록물 등으로 풀어 놓는다. 집에 대한 애착과 과시가 유별난 우리에게 이런 시각은 낯설다. 하지만, 실상 안으로 한 발짝만 들여놓으면 집은 욕망과 폭력이 충돌하는 현장의 속살을 여지없이 드러낸다. 집은 사랑 받으면서 동시에 상처 받는 곳이며, 그 관계가 파생해 낸 애증과 집착 등으로 단단하게 뭉쳐진 잔혹한 구속의 공간이기도 하다. 전시는 이렇게 '집(家)'에 대한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또는 희망사항적인 정의에 반기를 들고 '떠나기(出)' 행위에 대한 고민과 실천의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정정주, 뮌, 이세정이 집을 건물이라는 물리적 대상으로 접근하면서 떠나기의 의미를 찾아간다면, 박광옥, 백미현, 박준식, 정기현은 심리적 내면의 공간이 바로 그 집이 되어 그곳으로부터의 일탈을 꿈꾼다.

김민선&최문선(mioon)_'Truthiness'_2006

뮌의 영상설치작 'Truthiness'(2005년 미국에서 만들어진 신조어?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채 자신이 믿고 싶은 것을 진실로 받아들이려는 경향을 뜻함)는 시각적으로 지각되는 사물의 이미지가 품고 있는 오해에 관한 이야기를 특정 건축물이 가지는 상징적 의미와 연결시켜 풀어낸다. 커다란 검은색 벨벳 위에 8천 여개의 반짝이는 보석으로 수놓아진 영국 런던의 해롯 백화점이 환상적이다. 하지만 창문을 통해 투영되는 수많은 사람들의 모습은 왜소하고 초라하다. 보석으로 치장된 앞면의 웅장하고 화려한 백화점과 대비되는 뒷면의 우울한 인간군상은 자유를 포기해야만 그 댓가로 얻을 수 있는 집의 안락함과 같이 이중적이면서 대립적인 혼합의 상태를 은유한다.

정정주_비디오 젠다이_2005

정교한 건축물 모형의 공간 안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시각과 지각의 유기적인 상호관계를 탐색하는 작품을 꾸준히 발표해 온 정정주는 나와 집 사이에 놓여있는 관계와 거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카메라의 시선을 통해서만 집의 내부공간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물리적인 한계상황은, 관람객이 카메라의 시선과 교차하거나 어긋나는 과정을 거치면서 어느 순간 감정이입의 순간을 만나 내부공간을 체험하게 됨으로써 비로소 해소된다.

이세정_가출_드로잉_2006_부분

이세정은 전시장 벽면에 집 모양의 그림을 그린 뒤에 벽으로부터 그 집을 오려서 떼어낸다. 사람이 아닌 집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떠나는, '집 떠나기'에 대한 지시적 해석의 비틀기인 셈이다.

백미현_인어의 외출 Ⅱ_2006

백미현에게 집은 정체성을 찾기 위해 떠나야만 하는 억압과 구속의 상황이다. 동화 속 인어공주가 인간이라는 정체성을 획득하기 위해서 매일 밤 뭍으로 오르는 고통을 기꺼이 감수하듯, 지금 내가 속한 이곳과 도달하고자 하는 저곳, 또는 그 사이 경계의 의미에 대해 탐구하며 힘겹고 고단한 '외출'을 감행한다.

박광옥_투명한 흐름_2006

박광옥은 집을 낡고 어두운 과거로 상정하고 새로운 공간을 찾아 나서는 것으로 '떠나기'를 시도한다. 빈 병들과 물병, 아크릴 덩어리들을 통과한 빛은 투명한 흐름이 되어 모든 공간의 경계를 해체하고 파괴하면서 또 다른 공간을 이루어 낸다. 그것은 빛의 흐름으로 가득 차있으면서 또 동시에 완전히 비어있는 명상의 공간이 되기도 한다.

박준식_스웨터_2006

상의와 하의를 하나로 이어 붙인 실제 죄수복 속에 강아지를 넣고 버둥거리는 움직임을 저속으로 촬영한 박준식은 집 떠나는 경험을 어린 시절 스웨터 입을 때 목부분을 찾아내기까지 어둠 속에서 느꼈던 불안과 공포의 기억에 빗댄다. 여리고 무고한 생명체가 어둡고 무거운 죄수복이라는 상반된 이미지의 상황으로부터 벗어나려고 안간힘 쓰는 움직임이 천천히 흐르는 시간으로 인해 그 두려움과 불안의 느낌을 증폭시켜 나간다.

정기현_동상이몽_2006_부분

정기현은 침대 매트리스를 벽에 세워두고 그 위에 사람 모습을 투영시킨다. 매트리스 꽃무늬 위에서 움직이는 사람 이미지를 꽃 지천으로 핀 봄날의 한바탕 꿈 이야기로 엮어 보여주면서 무의식의 세계로 가출에 대한 욕망과 그 의미를 끌어들인다. ● 전시는 참여작가 7인의 개인작품과 함께 전시 현장에서 직접 제작하는 대형 공동프로젝트 작품으로 구성된다. 작가 전원이 참가하여 6월7일부터 9일까지 3일에 걸쳐 서울역 이미지의 구조물을 공동으로 제작한다. 이 구조물의 내부와 외부는 지난 4월 경기도 고양강변에서 행한 야외설치공동작업 기록물과 함께 참여작가들의 소형 작품들로 꾸며진다. 지방 강의를 위해 매주 서울역에서 기차를 타는 백미현은 5년 동안의 기차표와 월급명세서를 모아 '돈 벌러 가는 길'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이세정은 공동 프로젝트 한쪽 공간에 포근한 비단 이불을 깔아놓아 기차역과 안방의 이미지가 충돌하는 낯선 상황을 제시한다. '가(家)에서 출(出)하기'전은 개인 작업과 전시 현장에서의 공동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는 그룹 '두분불출'의 세 번째 전시다. ■ 김현진

● 그룹 두문불출의 공동프로젝트 제1회 전시-'MT 섬진강 '(2004년, 전남 옥과미술관 후원)_미술인과 일반인이 섬진강변에서 며칠간 숙식을 함께하며 전시 주제인 섬진강과 환경에 관해 토론하고 현장에서 제작한 그 결과물을 전시. 전시현장에서 참가자 전원이 행위예술과 해프닝에 참여하고 기록물(영상, 사진, 스케치 등) 전시. 제2회 전시-'두문불출'(2004년, 프로젝트 스페이스 집 기획)_세상으로 향한 문을 닫아걸고 내면의 공간으로 침잠하고자 하는 열망을 실현하는 상징적 공간을 전시장에 설치. 전시기간 중 참여작가 1인씩 돌아가며 그 공간 속에서 하룻밤을 지내고 그 기록물 전시. 제3회 전시-'가(家)에서 출(出)하기'(2006년, 모란갤러리)_2004년 전시가 내면의 은밀한 길을 따라 자신만의 공간을 찾아가는 의미라면, 2006년 전시는 그 공간의 경계를 밖으로 확장 시키며 세상과의 소통을 시도하는 주제. 작가 전원이 참여해 서울역 이미지를 빌려온 대형 구조물을 전시장에 설치하고 그 내부와 외부에 '가출'에 관한 작가 자신들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 전시.

Vol.20060611c | 가(家)에서 출(出)하기-그룹 두문불출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