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기 나비 아카데미

2006_0919 ▶ 2006_1214

●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아트센터 나비 홈페이지로 갑니다.

강의일시 / 2006_0919 ▶ 2006_1214

매주 화, 수, 목_07:00pm

기획_아트센터 나비

SUPEX 홀_ 컴퓨터 실습실 서울 종로구 서린동 99번지 SK 본사빌딩 3층 Tel. 02_2121_7261 www.nabi.or.kr

미디어 대안 교육의 장, 나비 아카데미 제2기_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아트의 새로운 담론을 만나다! ● 아트센터 나비는 전통적인 예술 영역뿐만 아니라 과학기술과 예술의 접점에서 새로운 미적 공간을 만드는 데도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지난 5년간 진행된 디지털 미디어 세미나(Digital Media Seminar)를 통해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미디어 아트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을 던져 답을 구하고자 노력한 것이 그 일례입니다. 또한 세계 각지에서 새로운 영역을 창조하면서 최전선에 서서 분투하고 있는 이론가와 예술가를 초청하여 개최한 심포지엄과 특별 강연 등은 미디어 아트와 관련된 새로운 지식에 목말라 하는 사람들의 목을 축여주었고 생소했던 미디어 아트의 저변을 넓히고 관심을 높였다고 감히 자부합니다. 아트센터 나비의 활동이 쌓여감에 따라 미디어 아트에 대한 관심과 요구 또한 함께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제 조금 더 깊이 있고 체계적인 강좌와 교육 활동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습니다. 나비 아카데미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고자 하는 고민의 산물입니다. 밀도 있고 깊은 내용을 담은 강좌와 세미나를 통해서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필요한 미디어 담론을 생산하고 이 분야에서 활동하는 인재들을 지원하려고 합니다. 나비 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강좌는 과학기술과 예술이 융합되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다학문적 고찰을 통해 올바른 미디어 아트의 담론을 만들고 유지하고자 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으로 새로운 문화의 생산과 수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 과거의 미디어 담론과 앞으로의 미디어 환경을 고찰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사상과 활동의 자유로운 교류가 요구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디지털 환경에서 두드러지고 있는 과학기술과 예술, 인문학의 융합과정에 주목하여 새로운 환경을 고찰하고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담론의 출현을 기대합니다. 짧은 시간에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을 고려할 때, 나비 아카데미는 제도적인 교육이 다하지 못하는 미디어 대안 교육의 역할을 담당할 것이며, 또한 그 결과물들을 사회로 환원하여 학문과 예술이 가져야 할 위치를 지켜낼 것입니다. 나비 아카데미 강좌는 첨단의 테크놀로지를 직접 사용하여 미디어 아트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 워크숍을 비롯하여 미디어의 역사, 미학 등 인문사회 세미나 등 미디어를 둘러싼 다양한 강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비 아카데미의 강좌는 열린 공간입니다. 미디어 담론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학제간의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활발한 참여를 기대합니다. ■ 아트센터 나비

강좌 소개

[일반강좌] 도시 미학: Mapping Seoul 공간연구집단의 강좌, '매핑 서울'은 공간과 이를 그려내는 재현 코드들과 얽힌 이야기들을 풀어내고자 한다. 때론 철학적인 이야기도 등장하고, 돌연 공무원들의 책상 위 지도세상이 펼쳐지기도 할 것이다. 본 강좌의 목표는 현재 우리 사회에서 점점 더 지도를 통해 지식과 감정이 전달되고, 이를 통해 누군가의 행동이 달라지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유선 전화에서 삐삐로, 무선 전화로 바뀌듯, 공간에 대한 이미지는 우리 주변을 떠다니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지도의 명령을 받는다. 강의의 목표는 이 명령에 대한 해독이자, 명령의 체계를 깨뜨리고 비트는 새로운 변이(minor)를 만드는 것이다.

강사_공간연구집단: 기존의 공간 담론들이 사회의 특정 집단들의 배타적 이익을 숨기기 위해 이용되는 것에 반대하고, 이론과 실천을 아우르는 학문을 탐구하기 위해 1997년에 결성. 현재 도시계획·도시설계·건축·지리학 등의 전공자들이 모여, 다양한 지식과 사람들과의 접속을 통해 소통하고자 하는 연구 중.

[워크숍강좌] 비주얼 씨어터(Visual Theater) 시각예술(Visual Arts)과 공연예술(Performing Arts)의 동시대적 만남인 '비주얼 씨어터(Visual Theater)' 를 이해하고 직접 그 창작방법을 체험해 보는 12주 체험 워크숍 프로그램이다. 비주얼 씨어터는 연극 대본이 아닌 예술재료의 실험으로부터 작품을 창작한다는 점에서 시각예술과 같은 창작과정을 거친다. 또한 재료가 작품의 구조나 주제의 성립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점에서 '재료 극(Material Theater)' 이라 지칭될 수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몸, 공간, 오브제, 영상, 네 가지 재료를 실험하여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을 체험한다.

강사_이철성: 서울대 불문학과 및 동대학원 수료. The School of Visualtheater(이스라엘)졸업. 시집 『식탁위의 얼굴들』(문학과지성사) 현 비주얼 씨어터 꽃 대표(www.visualtheater.net)

[워크숍강좌] 아티스트를 위한 컴퓨터 언어의 이해 뉴미디어 아트의 기본이 되는 컴퓨터 언어를 이해하고 코드 작업 시 필요한 논리적 개념도 작성을 연습하는 12주 워크숍 프로그램이다. '프로세싱(www.processing.org)' 이라는 시각예술가를 위한 프로그래밍 환경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의 기초와 여러 가지의 응용가능성을 살펴보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논리적 형태로 설계하는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다. 과목별로 간단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최종적으로는 자신의 아이디어 구현을 위한 설계도 작성을 결과물로 전시하게 된다.

강사_성기원: 홍익대 시각디자인 학과 및 연세대 영상 대학원에서 프로세싱 강의, 현재 카이스트 문화공학과 (KIAST Cultural Technology) 박사과정에 재학 중. / 최승준: 프리랜서 프로그래머로 활동 중. 아트센터 나비에서 진행한 다수의 교육 프로그램 및 전시에 강사, 테크니션으로 참여. / 이재곤: 서울대 디자인과 대학원 영상 디자인 전공. 현재 서울 시립대 강사. 프로세싱을 이용한 작업 진행 중.

[워크숍강좌] 메이킹 사운드(making sound) 소리를 만드는 다양한 (아날로그와 디지털, 비 실시간과 실시간 등의) 방법들 속에서 멀티미디어적이면서 상호작용적인 작품과 소리의 조화로운 창조에 관한 워크숍 프로그램이다. 강의는 크게 네 부분으로 나뉘어지며 그 내용은 특정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소리에 관련된 이론을 중심으로 하면서 강의에서 다뤄지는 프로그램들(Adobe Audition과 Max/ MSP/Jitter)은 실습을 위해서만 쓰인다. 따라서 수업의 내용이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충분히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강사_장재호: 서울대 작곡과 / 네덜란드 헤이그 왕립 음악원 전자음악 전공. 국제컴퓨터음 악컨퍼런스(ICMC), 서울국제컴퓨터음악제(SICMF), 아트센터 나비, 삼성미술관 리움 등에서 전시와 연주. 한예종 멀티미디어영상과 겸 임교수로 재직 중.

[워크숍강좌] 디지털 실험 애니메이션 본 강좌는 실험 애니메이션에 대한 개론적인 이해와 함께 'Frame by Frame'이라는 애니메이션 영화의 본질적 요소를 프로젝트 실습 작품 제작을 통해 구현해보는 프로그램이다. 개념적으로 실험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추상성, 물질성, 비연속성, 해석적 형식 등의 측면을 살펴 보고 다양한 형식과 스타일의 실험 애니메이션을 탐구할 수 있는 시각 언어와 분석틀을 자기화한다. 이를 통해 인터넷, 디지털 카메라, 각종 인쇄물 등에서 채집한 사진 이미지 및 다양한 시각적으로 일정한 가이드 라인에 따라 애니메이션의 영화적 공간 속에서 새로운 질적 개념으로 변형시켜보고 이렇게 전이된 결과를 통해 새로운 실험적 영상언어의 가능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강사_전승일: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동국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과 졸업. 주요작업으로는 「하늘나무」 브라질 애니마먼디, 로마 국제독립영화제 외 상영, 「Cold Blood」 체코 트레본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베를린 국제단편영화제 외 상영. 애니메이션 감독 & 프로듀서. 스튜디오 미메시스(www.mimesistv.co.kr) 대표. / 주재형: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 전공. The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MFA 영화, 애니메이션 전공. 주요작업으로는 「환(幻)」 2004 시애틀 국제영화제, 서울환경영화제 외 상영 「해발아기(해發芽記)」 2001 프랑스 앙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외 상영. 현재 애니메이션 감독, 인하대 시각정보디자인, 중앙대 영상대학원 강사.

수강신청안내 인터넷 수강신청 후, 아래 계좌로 입금, 입금확인 후 확인 메일 발송(신청 후 3일 이내 입금이 되지 않은 경우 자동 취소되며, 신청자와 입금자의 이름이 다를 때는 academy@nabi.or.kr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입금계좌 _ 국민은행 930001-01-086547 (예금주: 아트센터나비미술관) 수강료 _ 일반 강좌 15만원 / 워크숍 강좌 20만원 패키지할인 _ 두 강좌 이상 수강시 추가 강의당 2만원 할인 단체 할인 _ 10명이상 개인당 2만원 할인

환불규정 환불 _ 수강료 100% (강좌시작 4일전) / 수강료 80% (강좌시작 3일전 ~ 하루전) 강좌 시작 당일이 되면 환불 불가 (수강료 환불 시 은행수수료는 제외)

문의_02) 2121 - 0918 / 7193_academy@nabi.or.kr

Vol.20060919c | 제2기 나비 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