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기 한자비엔날레

2008 1st Chinese Character Biennale   2008_0802 ▶ 2008_0906

기자 초대회 / 2008_0802_토요일_01:00pm 학술 세미나 / 2008_0802_토요일_02:00pm 전시장 오픈 / 2008_0802_토요일_03:00pm 오프닝 공연 / 2008_0802_토요일_05:00pm~06:00pm (한자미디어쇼, 한자행위예술, 한자음악 등)

기타행사 / 매주 토요일 오후 7시부터 퍼포먼스 등 다양한 이벤트 공연

폐막식 / 제1기 한자비엔날레 수상식, 한자연(漢字宴)

주최 / KU아트센터 기획 / Pan Xinglei(한자기지)_Li Shi(KU아트센터) Koan Jeff Baysa(미국평론가)

KU아트센터 레지던스 광장 & 한자기지 KU Art Center Residence & Chinese Base 중국 북경 조양구 환티에 국제예술성 Tel. +86.10.8456.0850 www.kuartcenter.com

중국당대예술은 중국의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하나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는 중국의 사회, 문화, 경제, 정치 등 종합적인 발전을 이루어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2008년 8월2일부터 9월6일까지 중국의 수도 북경에서 세계최초로 한자비엔날레를 개최하게 된다. 이 전시회는 북경 KU아트센터가 주최하고 한자기지의 2년간의 기획을 통하여, 2008년 중국 당대예술전시 중에서 학술가치가 가장 높은 전시가 될 것이다. ● KU아트센터는 한국의 전임 국회의원 구천서 회장이 2007년에 중국의 당대예술의 중심지인 북경 798 인근지역 『환티에 국제예술성』에 설립하여, 2008년에는 국제교류를 통한 문화예술 발전과 각국의 우호증진을 위해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레지던스 프로그램의 진행을 앞두고 있다. ● 한자기지는 Pan Xinglei선생이 2006년에 설립하였으며, 공간한자예술의 국제적 발전을 도모하는 이념으로 획기적인 활동을 진행하여 왔다. ● 본 한자비엔날레의 개최는 중국의 올림픽 기일을 맞이하여 국제적 문화교류의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KU아트센터의 설립이념과 한자기지의 기획의도가 일맥상통한다 할 수 있다. 이는 공동협력을 통한 한자비엔날레의 학술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서 중요한 매개체가 될 뿐만 아니라, KU아트센터 글로벌 레지던스 프로그램의 설립취지와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희망해 본다. ● 한자비엔날레의 범위는 한자설치, 시가희극, 한자영상, 행위표현, 한자음악, 한자건축, 한자조각, 한자패션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50여명의 예술가들이 중국(홍콩/대만), 미국, 캐나다, 칠레, 독일, 한국, 일본, 영국, 스페인 등, 중국 이외에도 다양한 국가의 예술가들이 대규모로 이번 비엔날레에 참여한다. 세계 방방곳곳에서 모여온 작가들의 참여는 한자가 강한 시각적 매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동시에 중국의 많은 예술가들은 한자의 고유한 정서로부터 더욱 혼이 담겨진 표현과 새로운 입체 한자형식을 보여줄 것이다.

XuYibin_Freeden-Fiber Glass_200×300×130cm_2008
Cui Xianji_天地 Heaven and Earth_Objet Drawing Device_450×150×200cm_2007

한자의 광범위한 사용은 많은 사람들에게 평면적인 인상(서법/전각/인쇄/컴퓨터타자/)을 주고 있다. 중국의 전통적인 한자예술은 분류에서도 분명한 격식을 갖고 있어 문화인과 장인, 관원과 예술인 등 등급이 엄격하였다. 평면을 중시하고 입체를 경시하며, 앞면을 주로 보고 뒷면은 보지 않는 등 한자공간의 확장은 수 천 년 동안 줄곧 무형의 이념에 의해 무언의 통제를 받고 있었다. 사실 한자의 공간구조는 충분히 확장할 수 있는 규칙이 존재한다. 이 일련의 구조규칙은 공간한자예술의 새로운 이론이다. ● 4목(4차원)시하라의 이야기는 적어도 우리에게 두 가지 기본적인 계발을 준다. 첫째, 4목은 상대적으로 2차원에 비하여 시각언어(형식)에 대한 본질적 강조이다. 왜냐면 문자의 문학성은 필연코 최대한도로 눌리었기 때문이다. 둘째, 만약 네 눈길이 생겨날 수 있다면 무엇 때문에 약간한 것을 가할 수 없는가? 그러나 이 다섯 번째 눈은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 왜냐면 그것은 공간의 외눈이기 때문이다. 우주 중의 광활한 시야와 핵융합의 복잡한 궤도운행을 포함하여 인체구성 3위 규율에 대해 암시를 주며 또 시간의 새로운 이념의 탄생(음악, 영화)가 체현할 수 있는 것은 감각, 감수할 수 있어서 얻은 시간성이고, 공간 한자의 시간은 오랜 경험에 축적된 이념의 탈출이다. ● 한자비엔날레가 주목받는 학술초점은, 어떻게 하면 한자로 하여금 점차 계통적으로 편평한 시각전통을 끌어낼 것인가, 어떻게 한자예술의 공간구조장력을 환원시킬 것인가, 어떻게 동방주의 식의 관념예술이 한자본체의 대한 잠식에서 해탈될 것인가, 어떻게 하면 공간한자의 이념으로 하여금 국제예술연구의 새 정점으로 상승할 수 있겠는가, 여기로부터 세계당대예술사를 위하여 하나의 참신한 항목을 증가시켰다. ● 만약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 음악 등 문화산업과 비교해서 볼 때, 중국은 상대적으로 국제적인 문화브랜드가 없다. 한자예술은 문화의 소통과 언어적 구조의 권력의 명확한 쟁탈이고 중국당대예술이 자신의 신분을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이다. 한자예술을 해외문화체계에서 볼 때 중국인을 위한 정치적 원형의 축소판이고, 이는 미래의 동서방 종합실력을 비교하는 척도이다.

PanXinglei_Wo Men-wood_1200×600×530cm
DingLi

전시는 웅장하고 아름다운 당대 예술운동의 전면적인 행사이다. 역사상 선례가 없었던 이번 한자비엔날레는 범위가 포괄적이며 중국인들의 사상에 깊이 남게 되어 세계미술에 크나큰 공헌을 가져다 줄 것이다. 또한 중국문학사상의 『고문운동』과 『백화문운동』과 동일하게 다루어질 것이다. 『공간한자예술운동』의 특징은 한자가 몇 천년 역사의 2차원 평면시각사상체계를 뛰어넘었고, 당대 사회가 만들어낸 중국의 예술브랜드이다. ● 중국문화 부흥의 장애는 문자 혹은 언어의 느린 업데이트속도에서 오며 과학기술강국의 편면적인 추구에서 온다. 중국경제전략의 전형에 따라 중국의 당대예술대표의 문화전략도 마땅히 빨리 하나의 새로운 방향으로 제정되어야 한다. 이에 공간한자예술은 문화예술추진에서 상대방이 방심한 틈을 타서 공격하는 방법의 하나로 쓴다.

ZhangKaiqi

21세기 오늘날의 한자예술은 공간을 주제로 하는 심리상태와 역사조건이 기본적으로 성숙한 큰 환경에서 중국미래예술의 방향으로 신속히 발전할 것이다. 중국의 새 문화는 국제공간개척을 필요로 하고 있고, 한자예술의 공간화 이론 건설시기는 이미 물이 들어오면서 도량이 열린다. ● 공간한자예술의 국제기후는 이미 형성되었다. 중국어는 사실상 세계 두 번째 언어가 되었다. 한자의 보급과 발전은 허위와 강요로 절대 이루어질 수 없다. 그는 수천 년의 역사적 침전과 거대한 자체의 에너지를 갖고 있다. 현 시대의 한자는 예전의 어느 시기보다 더욱 큰 존재 및 발전공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완전공간화의 『한자운동』은 마침 이런 예술이상을 실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중국의 새로운 문화발전에서 공간한자예술은 필히 국제무대의 장으로 자리매김 될 것이다.

Vol.20080802a | 제1기 한자비엔날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