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classes for EPC

(Experience, Participation and Communication)

2009_1208 ▶ 2010_0219 PartⅡ 신청기간 / 2009_1201 ▶ 2010_0112

신청마감 / 2010_0112_화요일

접수 ▶ 커뮤니케이션 게시판

주최/주관_서울문화재단 기획/진행_앨리스온 세부운영_기술미학연구회_랜덤웍스(Randomwalks)

Media classes for EPC PartⅠ_Communication Lecture PartⅡ_Experience Workshop PartⅢ_Paratus 2010

앨리스온_ALICEONNET www.aliceon.net

미디어 문화예술채널 앨리스온과 서교예술실험센터는 현 시대의 실험적인 매체 예술 환경을 점검하고 체험하기 위해 아래의 강좌 '미디어 미학의 최전선', '미디어아트 & 프로그래밍 - 데이터 시각화'를 개설합니다. 각각 최근의 트랜드와 이론을 접하는 강좌와 실제적으로 프로그래밍 환경을 접하고 시각화해가는 워크샵, 그리고 미디어 관련 전문가들의 특정 이슈에 대한 발표를 들을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으로 구성됩니다. 각 분야들의 접경지점과 서로를 넘나들며 발생하는 수많은 이야기와 창의적 결과물들을 살펴보며 기술 기반의 창의적 사고와 그 기반을 현장에서 활약하는 많은 전문가들과 함께 접촉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워크샵 : Part ∥_미디어아트 & 프로그래밍 : 데이터 시각화 Data Visualization Workshop 이번 워크샵은 앨리스온에서 기획한 전체 강좌 중 두번째 파트로 뉴미디어와 네트워킹 환경에서의 데이터를 담론으로 풀어내는 동시에 가벼운 프로그래밍을 통해 실제적으로 접근, 시연하는 자리입니다. 본 수업에서는 데이터를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정보화하는 과정에서 현상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접근의 경험을 가져 보며, 데이터 생산자가 자신이 생성한 데이터에 직접 영향을 받는 피드백 구조를 만들어 봅니다. 미디어 환경에서의 데이터와 인포메이션에 대한 접근,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의 미학적 시각화를 추구하며 실시간 변화에 대한 프로그래밍 환경에 대해 접해 봅니다. 그리고 그러한 데이터의 해석 방법에 대한 개개인의 시각을 타인과 공유해 보는 워크샵입니다.

강좌진행 랜덤웍스Randomwalks (Data Visual Media Artist Group) 강의료 15만원 수강인원 25명 수강기간 2010. 1. 14 ~ 2010. 2. 19 (매주 목 저녁 7시~9시) 신청기간 2009.12 ~ 2010. 1.12 (신청자 접수 후 수강료 입금 등의 정보는 신청시 기입해 주신 메일과 핸드폰을 통해 연락 드릴 예정입니다.) 신청 ▶ 커뮤니케이션 게시판(클릭) 강의장소 서교예술실험센터

* 강좌 메인 홈페이지 tech-aesthetics.com/2009/

참여조건 워크샵에 참여하기 위한 특별한 조건은 없습니다. 본 워크샵은 프로세싱이나 오픈프레임웍스 등의 툴(tool)을 배우는 강좌가 아닙니다. 본 워크샵은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Data Visualization)에 대한 접근방법을 접해 보는 자리입니다.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개념적인 방향간의 접근과 이들간의 코업을 통해 데이터 시각화라는 방법을 이해하고 그 과정을 습득해 나가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a. 워크샵을 듣기 위해 미리 습득해야 할 툴이나 기술은 없습니다. b. 각 장마다 노트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지참 권장)

강좌소개

1강 :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는 무엇인가? intorduction of DATA visualization I 현재의 미디어 / 네트워크 기반의 환경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봅니다. 이 환경 하에서 우리는 그 환경을 떠돌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환경에서 데이터가 중요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 세부개요 -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ing) 소개. - 미디어 아트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시각화란? - 시각화된 데이터를 통해 개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적 접근.

2강 : 데이터 시각화 작업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introduction of DATA visualization II + REFINING CONCEPTS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 작업의 예시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오늘날의 여러가지 실례를 통해 확인하고 분석해 봅니다. 사진, 영상 등의 여러가지 예술 혹은 창의적 미디어를 사용하여 정적인 데이터에 접근하고 이를 표현하는 예들을 살펴 봅니다. 예술, 프린트, 영상 등의 미디어를 사용한 static한 데이터 접근과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개인 아이디어 도출 작업을 진행합니다.

3강 : 데이터 시각화 작업에 대한 실제 접근 현재의 네트워크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 시각화 작업에 접근해 봅니다. 네트워킹 환경에서 데이터 베이스를 다루며 데이터를 생성하고 접근해 봅니다

4강 : 인터렉티브 미디어를 사용한 능동적 데이터 접근 I 필요한 데이터를 파싱하기 과정입니다. 작성되어있는 혹은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 이해하면서 전체적 계획을 재해석하며 의미를 도출해 내는 과정입니다. - 접근 프로그램 : 프로세싱 (Processing)

5강 : 인터렉티브 미디어를 사용한 능동적 데이터 접근 II 대표적인 인터렉티브 미디어 제작 및 응용 도구인 프로세싱 툴(Processing)을 이용하여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소개 및 준비를 진행해 봅니다. 필요한 데이터를 파싱하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 접근 프로그램 : 프로세싱 (Processing)

6강 : 데이터 시각화 워크샵 각자의 데이터 환경을 소개 및 이해하고, 간단한 데이터 시각화 적업을 시도해 봅니다. - 수업시간에 다룰 소스 : 네트워킹 환경의 다이나믹 데이터. 그리고 물리적 공간의 환경 데이터. - 접근 프로그램 : 프로세싱 (Processing) - 지금까지 진행한 아이디어와 코업을 통해서 실제적인 데이터 시각화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시간입니다. 프로세싱 등 툴을 접해보지 못하셨거나 익숙치 않은 분들의 경우 이미지 작업과 플래닝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Vol.20091208j | Media classes for EPC (Experience, Participation and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