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vagant Houses : Achieving and Undermining M-Surfaces

오주형展 / OHJOOHYUNG / 吳周炯 / architecture   2010_0616 ▶︎ 2010_0707 / 월요일 휴관

오주형_EXTRAVAGANT HOUSE 001_천에 디지털 프린트_20×60cm_2010

초대일시_2010_0616_수요일_08:00pm

관람시간 / 10:30am~12:00pm / 02:00pm~08:00pm / 월요일 휴관

언오피셜프리뷰 갤러리 UNOFFICIAL PREVIEW GALLERY 서울 송파구 석촌동 253번지 MONAD빌딩 Tel. +82.10.8516.1307 unofficialpreview.com

Architect of Extravagant Houses-Prologue 1 ● 인간의 다양한 욕망은 여러 공간들의 간헐적인 배열 속에서 존재한다. 그러한 공간들의 간헐적인 배치와는 달리 인간의 욕망은 그 어떤 것으로도 요약될 수도 없는 미시성과 복합성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인간에 대한 근대적 시각은 공간의 분절을 이끌어내면서 모순적으로 연속적인 욕망들의 소통을 요구한다. 결국 그러한 욕망들은 사회 속에서 불연속적인 듯 연속되어져야 한다. 하지만 그러한 욕망들을 담는 공간들은 분절된 공간 속에서는 결코 연속되어질 수 없다. 결국 그러한 시도들은 오가닉 스페이스와 유니버셜 스페이스의 대결 속에서 많은 공간론적인 도전을 야기했다. 어둠으로 둘러싸여 빛으로 유도되는 무한할 것 같은 공간 속에서 공간의 끝을 본 인간은 공간의 끝을 자신의 욕망의 끝을 본 것처럼 아쉬워한다. 하지만, 그 인간 중 하나는 그에 대한 새로운 도전을 시도한다.

오주형_EXTRAVAGANT HOUSE 002_디지털 프린트, 디아섹_100×100cm_2010

도전하려는 공간을 형성하는 개념은 어릴 적 비누방울 놀이의 기억에서 시작한다. 작은 비누방울 도구에서부터 아이의 몸보다 큰 철사로 만든 도구까지, 그 경계에 갇혀있던 폐곡면이 입과 자연바람 등의 다양한 변수를 통해 다양한 변이를 만들어낸다. 바람을 만나 그 경계를 벗어나기 전까지 그 폐곡면은 다양한 변수들을 내부공간에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시킨다. 이러한 공간적 방법론은 수학적 대안을 가진 공간론으로, 기하학이나 변분학에서 쓰이는 용어로는 극소곡면이라고 일컬어진다. 이는 주어진 곡면 위에 충분히 작은 어떤 폐곡선을 그려도, 폐곡선으로 둘러싸인 곡면부분이 폐곡선을 경계로 하고, 주어진 곡면에 충분히 가까운 어떤 곡면의 경계 내에 있는 부분의 넓이보다 작을 때, 주어진 곡면이다. 이러한 사고 속에서 현재까지 많은 극소곡면들이 공간구성의 한 방법론으로 제시되어 왔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수많은 도전에 앞서, 그러한 수학적 시도와 공간적 시도는 큰 차이가 존재해왔다. 욕구에 대한 미시성과 복합성이 반영된 환원적인 그 극소곡면은 결국 곡면간의 결합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수학적 방법론을 기본으로 하는 다양한 극소곡면들은 무엇보다 그 변수로 인한 다양한 내부공간의 생성이 가능하다. 그러나 다음으로 문제점은 그러한 다양한 변이를 통한 극소곡면들간의 조합이다. 수학식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완벽한 폐곡선으로 이루어진 극소곡면은 약간의 변수로도 다양한 내부공간을 만드는 동시에 그 경계부분 또한 쉽게 변해버린다. 결국, 이로 인해, 극소곡면을 이용한 많은 공간적인 시도가 결과론적으로는 아주 단순해지거나 하나의 경계 내에서 만들어지는 독립적인 서피스의 변이들로만 마무리 되어 왔다.

오주형_EXTRAVAGANT HOUSE 003__디지털 프린트, 유리_30×30cm_2010

이에 면의 연속성을 기본으로 하는 극소곡면에 대한 본 전시의 새로운 도전은 다양한 극소곡면간의 조합과 인간의 다양한 공간에 대한 욕망간의 연결과 소통이다. 유닛들은 각기 다양한 내부공간을 수학적 대안을 통해 사용자의 욕구를 반영하여 만들어진다. 하지만, 이들은 수많은 욕망들 사이의 관계를 무시하지 않고 전체를 형상화하게 되며, 결국 부분은 전체를 대신하고 전체는 부분을 대신하게 된다. 본 전시는 이러한 공간에 대한 수학적 대안을 새로운 가능성으로 암시하며, 수많은 욕망과 그 관계에 관한 추상적 이미지를 그려내고자 한다. ■ 오주영

오주형_EXTRAVAGANT HOUSE 004_디지털 프린트, 디아섹_100×80cm_2010
오주형_EXTRAVAGANT HOUSE 005_디지털 프린트, 디아섹_100×100cm_2010

Prologue 2 ● To maximize physical and non-physical affection of single surface, To overcome the distance between artwork in exhibition space and public in their private space, / We just / CUT COPY PASTE PASTE PRINT MIX CUT PASTE PRINT MIX CUT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MIX CUT MIX CUT MIX CUT COPY PASTE PRINT PRINT MIX CUT PRINT MIX CUT PRINT MIX CUT MIX CUT COPY PASTE PRINT COPY PASTE PRINT COPY PASTE PRINT COPY CUT PASTE PRINT MIX CUT PASTE PRINT COPY PASTE PRINT COPY PASTE PRINT COPY CUT PASTE PRINT MIX CUT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CUT COPY PASTE PRINT CUT COPY PASTE PRINT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CUT COPY PASTE PRINT CUT COPY PASTE PRINT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PASTE PRINT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MIX CUT PASTE PRINT MIX CUT PASTE PRINT MIX CUT PASTE PRINT MIX CUT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CUT COPY PASTE PRINT CUT COPY PASTE PRINT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MIX CUT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CUT COPY PASTE PRINT CUT COPY PASTE PRINT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CUT COPY PASTE PRINT CUT COPY PASTE PRINT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PASTE PRINT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MIX CUT PASTE PRINT MIX CUT PASTE PRINT MIX CUT PASTE PRINT MIX CUT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RINT MIX CUT COPY MIX CUT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CUT PASTE PRINT MIX CUT CUT PASTE PRINT MIX CUT PRINT MIX CUT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MIX CU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CUT COPY PASTE PRINT CUT COPY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CUT COPY PASTE PRINT MIX PASTE PRINT PRINT MIX CUT COPY PASTE MIX CUT PASTE PRINT COPY PASTE CUT COPY PRINT / THE MINIMAL SURFACE. ■ Donguk Lee

Vol.20100619b | 오주형展 / OHJOOHYUNG / 吳周炯 / archite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