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의 초대일시가 없습니다.
관람시간 / 10:30am~08:00pm / 백화점 휴점일 휴관
롯데백화점 본점 명품관 에비뉴엘 LOTTE DEPARTMENT STORE AVENUEL 서울 중구 남대문로2가 130번지 롯데백화점 에비뉴엘 B1~4층 Tel. +82.2.726.4456 store.lotteshopping.com
가을은 그 풍성함과 다채로운 추색(秋色)의 향연 속에 사람들로 하여금 잊고 있던 추억을 자아내게 하거나 그리움을 불러일으킨다. 롯데백화점 본점 명품관 애비뉴엘(B1~4F)에서는 회화, 조각, 도자 등 가을의 서정성을 담아내는 작품들과 함께 『가을풍경 An Autumn Scene』展을 연다. 극사실 회화의 매력이 돋보이는 이목을 작가의 대추나, 사과에서부터 이영섭 작가의 어머니, 불상 등을 소재로 한 「발굴조각」, 이헌정 작가의 달항아리, 도조에 이르기까지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고유의 작가적 언어로 잘 이끌어내고 있는 작품들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사람들마다 품고 있을 같은 듯 다른 가을의 정경을 우리 앞에 펼쳐놓는다.
이목을 작가는 자신의 신체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한국 극사실화를 대표하는 작가 중의 한 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주로 나무 위에 그려낸 사과, 대추 등의 과일이나 고등어, 도루묵, 교과서 등 서정적 감성과 기억을 자극하는 대상들은 사실적 표현을 넘어 '공空'이라는 동양적 사상의 한 면을 담아내고 있다. 또 최근에는 웃는 얼굴을 추상적으로 표현한 「스마일」 연작을 발표하면서 작업활동의 폭과 깊이를 넓혀가고 있다.
이영섭 작가는 이른바 '발굴기법'이라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인공적이면서도, 자연스러움이 공존하는 조각을 빚어낸다. 흙을 파내 그 위에 드로잉 한 후 여러 재료가 섞인 시멘트를 붓고, 다시 흙을 덮어 일정 시간 굳힌 후 발굴해내는 과정을 거친다. 이는 곧 과거와 현재라는 시간적 경계를 넘어 우리 고유의 미학인 고졸미의 현재적 가능성을 찾는 일이기도 하다.
이헌정 작가는 그간 도예라는 한정적인 울타리를 벗어나 회화, 설치, 조명, 가구 등에 이르기까지 특정의 형식적 정형성을 탈피해 새로운 시도와 해석을 선보이면서 해외에서도 많은 호평을 이끌어냈다. 그는 달항아리의 한 부분을 함몰시키거나 이질적인 재료를 덧붙여 기존의 형식에 국한하지 않는 파격을 선보이면서도, 담백함을 유지해 색다른 조형미를 일궈낸다. ● 각기 다른 색깔을 지닌 세 작가가 그려낸 가을의 정경은 그 형식의 다름만큼이나 흥미로운 조화를 빚어낸다. 이는 또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매력적인 시간여행의 즐거움을 선사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 롯데갤러리
Vol.20140907a | 가을풍경 An Autumn Scene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