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태참조

2014_1213 ▶ 2014_1214 2014_1220 ▶ 2014_1221

초대일시 2014_1213_토요일_03:00pm~10:30pm 참여작가 / 호상근_이영주_엄귀현 연수김_문학과죄송사_이수경 2014_1214_일요일_03:00pm~10:30pm 참여작가 / 60만번의트라이(박사유, 박돈사) 엄귀현_정지현_강수연_김웅현_유기농맥주(고우) 공동유희(손솔잎, 이정자, 최수연, 한정우)

2014_1220_토요일_03:00pm~10:30pm 참여작가 / 김성욱_정명근_Damaris Kerkhoff 손주영_김지영_윤향로_최슬기_강수연 Elisabetta Minischetti_이주리_조익정 문세린_박지무_안재영_나경호_씨발그놈바퀴 2014_1221_일요일_03:00pm~10:30pm 참여작가 / 심혜정_정명근_김용익 Trendream(손효진, 이은솔, 지승환, 한세용) 정혜정_김홍빈_김소성_강정석 협력팀 / 공방 준비중_물질과 비물질

주최 / 교역소 (gyoyokso@gmail.com, www.facebook.com/gyoyokso) 진행 / 교역소(김영수, 정시우, 황아람) 후원 / (주)적덕원 로드스타 협찬 / (주)적덕원 로드스타_(주)럭키주류_(주)디오도노

교역소 GYOYOKSO 서울 중랑구 봉우재로 103 2층 www.facebook.com/gyoyokso

교역소 플레이 북 ver.1.0 『교역소 플레이 북』은 2014년 11월 16일부터 2015년 5월 3일까지 교역소에서의 플레이에 관한 가이드이다. ■

▶ 타임테이블 다운로드

목차

1부 기초 항목 2부 플레이 방법 3부 용어집

1부 기초 항목

1. 플레이 보드 a) 플레이 보드는 이벤트를 만드는 관계적 영역으로서 교역소를 의미한다. b) 플레이 보드는 자원을 담고 있는 물리적 영역으로서 교역소를 의미한다. c) 교역소는 상황에 따라 변하는 자발적인 플레이의 집합이자 협력적인 층위들의 중첩이다. d) 교역소는 제한된 자원 안에서 다양한 참여자가 서로 협력하여 '유효한 상태'를 플레이하는 과정이자 모습 그 자체이다. e) '유효한 상태'는 협력적인 상태들의 교환을 기반으로 유기적인 관계망을 형성하는 요소로써 플레이 보드를 구성한다.

2. 자원 a) 2015년 2월까지 서울 중랑구 봉우재로 103, 2층의 공간이 사용 가능하다. b) 2015년 5월까지 서울 중랑구 봉우재로 99, 봉우재로 103, 봉우재로25길 8의 옥상 공간이 사용 가능하다. c) 2015년 3월까지 서울 중랑구 봉우재로 189, 3층의 공간이 사용 가능하다. d) 2015년 5월까지 서울 중랑구 봉우재로33길 14 지층의 공간이 사용 가능하다. e) 2014년 12월 13일부터 21일까지 매주 주말 총 4일간 첫 이벤트가 열린다. f) 첫 이벤트 유형은 '상태참조'이다. g) 상태참조에서 참여자에게 주어진 시간은 최대 세 시간이며 최소단위는 없다. h) 2014년 12월 22일부터 2015년 3월까지 다양한 이벤트 유형이 예정되어 있다. i) 2015년 4월부터 5월 3일까지 그동안의 결과를 펼쳐 보일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한다. j) 교역소의 세 명의 운영진은 의사결정의 권한을 갖지만, 그 과정은 전적으로 참여자와의 토의 및 합의로 이루어진다. k) 세 명의 운영진의 자본금 이외의 다른 후원금은 아직 없다.

3. 플레이 a) 참여자는 교역소에서 다음과 같은 플레이를 한다. - 문화, 예술, 환경, 정치, 경제적 상황을 공유한다. - 진행하는 상황을 공유한다. 이것은 비단 작업, 재정뿐만이 아니라 다른 참여자와의 조율 중인 문제까지 모두 포함한다. - 주어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유효한 상태'를 각자만의 방법으로 만든다. - 플레이는 다분히 의도적일 수도, 자연 발생적일 수도, 혹은 우연적일 수도 있다. - 플레이는 불확실하고 절충적인 입장의 표명일 수도 있다. - 플레이는 각 개인의 사적인 타협점부터 복수의 교집합에 이르기까지 유동적이며 주변적인 태도일 수도 있다. b) 운영진은 참여자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다음과 같은 플레이를 한다. - 모든 플레이를 녹취, 영상, 수기 등의 적절한 방식으로 기록한다. - 기록물을 조작하고 번역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든다. - 기록물의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공유한다. - 참여자의 관계망 형성을 위해 개별적인 미팅, 정기적인 모임, 릴레이, 세미나, 워크숍 등의 다양한 이벤트 유형을 운용한다. - 증명서를 요구하지도, 활동을 심사하지도 않는다. - 교역소에서 일어나는 모든 플레이에 관하여 수평적 비평의 장을 열어 놓는다. - 참여자와 서로 합의된 방식의 지원과 후원을 함께 찾는다. - 참여자와의 변칙 플레이를 항상 염두에 둔다.

4. 이벤트 유형 a) 상태참조 - 상태참조는 다양한 참여자가 플레이하는 '유효한 상태'들의 릴레이 이벤트이다. - 릴레이는 플레이 단계에 따라 각각의 특정 효과가 있다. - 단계마다 참여자는 주어진 자원에 타협하고 동시에 활용하는 과정을 거친다. - 참여자가 연속적으로 플레이하는 '유효한 상태'들은 플레이 보드 안에서 교환된다. - 교환은 각각의 상태를 서로 참조하여 상호작용하게 하는 원동력으로서 기능한다. b) 워크숍(이름 미정) c) 세미나(이름 미정) d) 소풍(이름 미정)

2부 플레이 방법

1. 플레이 단계 (이벤트 유형 '상태참조'에 한함) 캐스트-스택-트리거-스테이터스의 순으로 진행한다. a) 캐스트(cast) : 12월 13일 (토) b) 스택(stack) : 12월 14일 (일) c) 트리거(trigger) : 12월 20일 (토) d) 스테이터스(status) : 12월 21일 (토)

2. '유효한 상태' 플레이하기 각 플레이 단계에서 참여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조한다. a) 다양한 층위에 서 있는 참여자가 서로 교류하고 협력하고 있는가? b) 주어진 자원을 참조하여 자신의 상태를 마주하고 있는가? c) 복합적인 관계의 만남을 자신의 플레이에 긍정적인 효과로써 이용하고 있는가? d) 상태를 교환하면서 자신에게 어떤 기댓값이 있는가? e) 예측할 수 없는 상태를 만들기 위한 플레이는 어떤 상상력이 있어야 하는가?

3. 변칙 플레이 a) 일반적인 플레이가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 때 적용한다. b) 플레이 보드에 대한 제약이 없다. c) 복수의 이벤트에 걸쳐서 진행할 수 있다. d) 일반적인 플레이 이후에 해석, 번역, 오역을 통하여 할 수 있다. e) 변칙 플레이 예시 - 상태들의 만남은 그 자체로 유효한가? - 실행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는가? - 협력이란 가치 중립적 개념은 어떻게 유효한 상태로 치환될 수 있는가? - 연속성은 합당한 움직임인가? - 의미를 찾지 못한 것은 유효하지 않은가? - 유효함은 변별 기준이 될 수 있는가?

3부 용어집

교환 : 유효한 상태를 만들려는 적극적인 행위이다.          변칙 플레이 : 일반적인 플레이 규칙을 벗어나는 예외적인 플레이다. 일반적인 플레이가 유효하지          않을때 혹은 불가능할 때 시도한다. 상태 : 플레이가 플레이 보드에 안착할 때 생기는 모든 현상, 모습, 상황, 사물, 행위, 형태, 인식, 감정          등을 말한다. 스택 : '위로 차곡차곡 쌓이다'라는 의미이다. 발동한 플레이를 아래부터 차례대로 쌓고          맨 위부터 순차적으로 하나씩 플레이 보드에 꺼내는 행위이다. 스테이터스 : '현재의 상태'이라는 의미이다. 스테이터스 단계에서 참여자와 운영진                   그리고 관객은 플레이 보드에 안착한 상태들과 자신의 상태들을 서로 참조하여 교환한다. 유효한 상태 : 상태가 플레이 보드에서 특정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모양새이다. 이벤트 : 플레이 보드를 구성하는 관계적 영역의 단위이다. 자원 : 플레이 보드를 구성하는 물리적 영역의 단위이다. 참여자 : 직접 참여하는 예술가, 동참하는 예술 생산자, 예술계 언저리의 무언가, 적극적인 관객,             소문을 듣고 한 번 찾아온 사람, 관심이 있는 예술학도, 플레이 북을 우연히 읽고 있는 불특정 소수,             놀러 온 친구의 친구 등을 포함한다. 참조 : 서로 다른 복수의 상태들을 비교, 분석, 해석, 번역, 조율하는 행위 캐스트 : '행위를 던지다', '행위를 발동하다'라는 의미이다. 참여자는 캐스트             단계에서 플레이 보드를 참조하여 자신이 어떤 플레이를 발동할지 선택한다. 트리거 : '격발하다'라는 의미이다. 플레이가 플레이 보드로 나오면 바로 트리거 단계를             시작한다. 참여자는 자신의 플레이를 플레이 보드에 안착시킨다. 이 과정에서 참여자와             플레이 보드 사이에 다양한 모습의 상태들이 만들어진다. 플레이 보드 : 플레이가 진행되는 영역이며, 이벤트를 만드는 관계적 영역과 자원을 담고 있는                    물리적 영역으로 나뉠 수 있다. 운영진과 참여자 그리고 관객은 플레이 보드를 공유한다. 플레이 단계 : 플레이를 구성하는 세부적인 순서이다. 이벤트 유형 '상태참조'에선 캐스트,                    스택, 트리거, 스테이터스 순으로 진행된다. 효과 : 플레이 보드에서 유효한 상태가 드러날 때 바라는 긍정적인 기댓값이다.

Vol.20141213b | 상태참조 / 세미나 / 스크리닝 / 퍼포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