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스케이프: 물의 정치학

Waterscapes: Th Politics of Water展   2015_0115 ▶ 2015_0329

별도의 초대일시가 없습니다.

참여작가 프란시스 앨리스_야엘 바타나_알프레도 야르_시갈리트 란다우_이브 모셔 제시카 플럼_바시아 아일랜드_자히 하크몬_칼레드 라마단&멜리나 니콜라이데스 한나 허스버그&로마 매클레인_올리브 레슬러_스테파노 카골_에얄 세갈 한나 융_로타 에케룬드_크리스토프 드레거&하이드룬 홀츠파인드_모하마드 푸아드 아흐마드 바르고우티_ 피니 타브게르_요아브 샤비트_탈 하링_모하마드 바크리 헬리 하디_요나 로젠키에르_EDT 2.0_박재영&김기현 서원태_소원영_윤수연_이동용

기획 / 이혜원(대진대학교) 전시디자인 / 오인환

관람시간 / 10:00am~06:00pm

포항시립미술관 POHANG MUSEUM OF STEEL ART 경북 포항시 북구 환호공원길 10 Tel. +82.54.250.6000 www.poma.kr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지구촌 곳곳에서는 물로 인한 재난과 분쟁이 그 어느 때보다 빈번해졌다. 같은 시기에 이와는 무관한 듯 초고속으로 진화한 컨버전스 문화 속에서 미디어아트는 끊임없이 과학과 테크놀로지와 미디어경관을 재배치하면서 시선의 확장, 인간의 상호작용, 네트워크화된 환경을 주시해왔다. 물이라는 주제를 비디오아트, 극영화, 다큐멘터리 등의 전통적인 영상매체와 인터넷, 인터렉티브, GPS, 데이터 시각화 프로그래밍 등의 뉴미디어를 통해 접근하는 이 전시는 미디어 작업을 통해 글로벌 자본화의 압력과 개인이 추구할 수 있는 자유의 한계, 그리고 생존의 기본적인 조건들과 씨름해온 40여명의 미술인과 영화인들을 한 자리에 모았다.

소원영_세계 물 분쟁지도 3000BC-2014_2014
알프레도 자르(Alfredo Jaar)_Geography=War_50개의 배럴, 5개의 라이트박스_설치_1991
워터스케이프: 물의 정치학_전시장면 1_2015
프란시스(Francis Alys)_알리스_수채화_2010
야엘 바타나(Yael Bartana)_A declaration_비디오_2006
로타 에케룬드(Lotta Ekelund)_Holy Water_00:23:00

예술적 실천과 사회적 실천을 분리하지 않는 이들의 작업은 낭만과 서정 혹은 관조 대상으로서의 물이 아니라 국가와 영토로서의 물, 국경과 분쟁 대상으로서의 물, 그리고 최근 국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물의 사유화를 둘러싼 갈등을 통해 '현실로서의 물'을 이야기한다.

시갈리트 란다우(Sigalit Landau)_사해에서 수박 위에 서있기_영상_00:11:39_2005
자히 하크몬(Tsahi Hacmon)_Wazzani-Snir_2014
EDT 2.0_국경을 넘는 이주도구(Transborder Immigrant Tool)_ Concept_showing_working tool and screenshot from Nokia e 71_2005
워터스케이프: 물의 정치학_전시장면 2_2015
박재영, 김기현_물을 위한 1인 시위장_설치_2014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인코센터가 공동 후원한 2013년 인도 노마딕 레지던시와 2014년 1월 인도 첸나이에서 열린 『워터바디』 전시를 통해 탐구했던 '생명과 위협의 대상으로서의 물'이라는 주제를 심화시킨 이 전시의 제목은 문화이론가 아르준 아파두라이가 전지구화 시대에 서로 다른 국가 혹은 지역의 사람, 자본, 기술, 미디어, 이데올로기가 상호 유동적으로 반응하는 방식을 설명하기 위해 '경관(-scape)'이라는 접미어를 사용한 것에 착안한 것이다. 그러나 이 전시의 참여자들은 세계화의 유동적인 역학반응을 상당히 긍정적으로 바라본 아파두라이와는 달리, 그가 말한 다섯 가지 경관의 상호작용이 발생시킨 결과물로서의 '물의 경관 (Waterscapes)'을 인류의 시급한 대처를 요구하는 위기로 제시한다. ■ 이혜원

Vol.20150116e | 워터스케이프: 물의 정치학 Waterscapes: Th Politics of Water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