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은 세상, 예술은 우리의 삶을 치유하고 위로하고 애도한다

월간미술 2017년 4월호   April Vol. 387

이호억_관음(觀淫)에서 관음(觀音)으로 - 붉은 나무_장지에 먹과 식물성 안료_76×144cm_2015_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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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_상처받은 세상, 예술은 우리의 삶을 치유하고 위로하고 애도한다 4월이다. 잔인하게 찬란한 계절. 극한 아름다움은 슬픔을 동반한다. 그래서일까? 오늘, 우리의 봄날은 눈부시게 애처롭고 구슬프다. 오늘, 우리는 언제나 현재진행형일 수밖에 없는 역사의 현장에 서있다. 허탈한 심정과 분노와 저항의 교차로를 지나 진실이라는 정거장에 한 발짝 다가섰다. 그리고 또다시 희망과 미래의 이정표를 바라본다. 그러나 이 여정의 종점이 어디일지는 여전히 누구도 알 수 없다. 착한 사람들이 상처받은 세상, 그들이 받은 고통과 트라우마는 여전히 깊은 곳에 남아있다. 우리에겐 서로를 감싸주고 보듬는 치유와 위로, 그리고 애도가 필요하다. 이렇게 상처받은 세상에서 예술은 과연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미술은 과연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월간미술』은 지난해 겨울부터 이런 상황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을 해왔다. 이번 특집 역시 이런 맥락에서 마련했다. 여느 때와 달리 화려한 이미지는 없다. 글 중심이다. 인간 존재와 죽음에 대한 깊은 성찰과 사유가 담긴 책 『애도하는 미술』 저자 박영택 교수의 글을 시작으로, 예술인문학을 바탕에 두고 '유경희예술처방연구소'를 운영하는 예술테라피스트 유경희 박사의 자전적 에세이, 그리고 본지에 '달콤한 작업실'을 연재하는 에세이스트 최예선의 글을 싣는다. 각기 다른 문체로 엮인 삼인삼색의 글을 차분히 곱씹어 읽으며 독자 스스로 위안의 시간을 갖기 바란다. 더불어 2011년 3월 11일 대지진과 쓰나미라는 엄청난 재해를 겪은 일본의 사례를 통해 그들이 어떻게 예술로 삶의 무기력을 극복했는지 살펴본다. 성격이 다르지만 세월호 아픔을 온전히 치유하지 못한 우리가 타산지석 삼아 볼 일이다. 마지막으로 서울문화재단 산하 '서울예술치유허브'와 '마음약방'을 소개한다. 파국의 삶과 예술, 그리고 애도 | 박영택 미학적 취향의 진화를 위하여, "치유보다는 성찰" | 유경희 빛의 항해도 | 최예선 망각에 대한 저항 | 마정연 예술을 마음으로부터 이해하는 방식 '서울예술치유허브'와 '마음약방' | 박유리

표지 이호억 「관음(觀淫)에서 관음(觀音)으로 - 붉은 나무」(부분) 장지에 먹과 식물성 안료 76×144cm 2015 『제1회 광주화루 공모전』 대상 작가로 선정된 이호억은 현장에서의 모필 사생을 통해 시간성과 감정을 필선에 담는다

44   편집장 브리핑 46   모니터 광장 48   칼럼 현대미술 시장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버려야 | 정희철 50   기자의 시각 56   핫 피플 김한 JB금융지주 회장 침체된 한국화 중흥을 위한 메세나 | 이준희 이화익 한국화랑협회 회장 "어려운 미술계, 화합과 소통으로 힘을 합쳐야" | 곽세원 62   사이트 앤 이슈 『화성에서 온 메세지展』 화성에서 쓴 지구 환경 보고서 | 황석권 64   변호사 캐슬린 킴의 예술법 세상 8 "국가는 예술가의 적인가" | 캐슬린 킴 66   핫 아트 스페이스

특집_상처받은 세상, 예술은 우리의 삶을 치유하고 위로하고 애도한다

70   특집_상처받은 세상, 예술은 우리의 삶을 치유하고 위로하고 애도한다 파국의 삶과 예술, 그리고 애도 | 박영택 미학적 취향의 진화를 위하여, "치유보다는 성찰" | 유경희 빛의 항해도 | 최예선 망각에 대한 저항 | 마정연 예술을 마음으로부터 이해하는 방식 '서울예술치유허브'와 '마음약방' | 박유리

테마기획_ 『제1회 광주화루 공모전』 현대 한국화의 젊은 보루

90   테마기획 『제1회 광주화루 공모전』 현대 한국화의 젊은 보루 모순의 극복과 새로운 바탕의 건립 | 김상철

전시와 테마_『예술만큼 추한展』 추(醜)의 현대적 존재론

114   전시와 테마 『예술만큼 추한展』 추(醜)의 현대적 존재론 | 김정락

전시 초점_『상상적 아시아展』 확실성에 관하여

122   전시 초점 『상상적 아시아展』 확실성에 관하여 | 이병희

128   화제의 전시 『안상수_날개.파티展』 파롤(parole)도 랑그(langue)도 아닌, 방법 | 최범

132   월드 토픽 데이비드 호크니 데이비드 호크니: 그의 '다르게 보기'에 관하여 | 장나윤

142   크리틱 아이작 줄리언ㆍ서윤희ㆍ배윤환ㆍ김근태ㆍ윤종숙

148   큐레이터스 보이스 「Various Whites」 | 전민경

150   리뷰 152   프리뷰 158   전시표 162   월드 프리뷰 166   지역 168   강성원의 인문학미술觀 14 장치ㆍ부담ㆍ감각의 논리 | 강성원 172   아트북 174   아트저널 178   독자선물 180   편제

44   Editor's Briefing 46   Monitor's Letters 48   Column Jung Heecheol 50   Editor's view 56   hot people Kim Han | Lee Junhee Lee Hwaik | Gwak Seweon 62   sight & issue 『A Message from Mars』 | Hwang Sukkwon 64   Kathleen Kim's art laW societY 8 Kathleen E. Kim 66   hot art space 70   special feature Wounded World: Heal, Comfort and Mourn Through the Arts Park Youngtaek, Yu Kyunghee, Choi Yesun, Ma Jungyeon, Park Yulee 90   THEME FEATURE Kwangjuhwaru_The New Wave of Hangookhwa | Kim Sangchul 114   EXHIBITION & THEME 『Ugly as Art』 | Kim Jungrak 122   exhibition focus 『Imaginary Asia』 | Lee Byunghee 128   exhibition focus 『Ahn Sangsoo_Nalgae.PaTI』 | Choi Beom 132   WORLD TOPIC David Hockney | Jang Nayun 142   critic 150   review 152   preview 158   exhibition Guide 162   preview of overseas 166   region 168   KANG SUNGWEON'S ART&HUMANITIES 14 Dispositif. burden. logic of sensation 172   art book 174   art Journal 178   readers Gift 180   credit

Cover Lee Houk 「From voyeurism(觀淫) over Guanyin(觀音)-The burning tree」(detail) 2015

Vol.20170401c | 상처받은 세상, 예술은 우리의 삶을 치유하고 위로하고 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