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iovisual (Film) Critique

오디오비주얼 (필름) 크리틱展   2017_0428 ▶ 2017_0528 / 월요일 휴관

초대일시 / 2017_0428_금요일_07:00pm

참여작가 김다연_박민수_안건형_김정아_최미연_권은혜 김지환_김소희_우주인_이상욱_이무언_김진형 박순천_김수지_케빈 리(Kevin B. Lee)

관람시간 / 11:00am~06:00pm / 월요일 휴관

플랜비 프로젝트 스페이스 Plan B project space 서울 서대문구 가좌로 108-8(홍은동 377-8) Tel. +82.(0)2.308.1088 www.facebook.com/PlanBprojectspace

비평의 새로운 매체 – 오디오비주얼 에세이 ● 오디오비주얼 에세이라는 다소 낯선 이름은 시청각을 기반으로 한 비평의 새로운 영역이다.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비평은 영상 혹은 파운드푸티지라는 매체를 활용함으로서 새로운 문을 열었다. 비디오 에세이(The Video Essay), 오디오비주얼 에세이(Audiovisual Essay), 비디오그래픽 필름/무빙 이미지 스터디(Videographic film/moving image studies), 오디오비주얼 필름 크리틱(Audiovisual Film Critique)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이 비평의 새로운 영역은 주로 비디오 에세이, 혹은 오디오비주얼 에세이라는 이름으로 해외의 영화 비평 분야에서 시작되었다.

김다연_드라이브_단채널 영상_00:07:38_2015

국내에서는 오디오비주얼 필름 크리틱으로 불리며 미디액트와 같은 기관에서 관련 강좌가 이루어지고 있고, 2015년과 2016년에 인디다큐페스티발에서 강좌의 결과물이 옴니버스 영화로 상영되기도 하였다. 왜 비평이 텍스트에서 벗어나 영상이라는 매체를 선택하였는가에 관한 질문은 영화 비평의 특성에 기인한다. 비평의 대상이 영화라는 장르, 즉 비평의 레퍼런스로 사용되는 것이 영화의 파운드푸티지라는 점에서 보면, 비평의 매체가 텍스트가 아닌 영상을 선택하게 된 것은 비평이 보다 더 비평의 소스를 적합하게 적용시키려는 노력이거나 혹은 그 필연적인 결과로 탄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시청각을 기반으로 한 비평은 단순히 기존의 파운드푸티지로 구성된 트리뷰트 영상이나 팬 영상이 아니라, 메타비평으로서 오디오비주얼 에세이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비디오 에세이가 작동하는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파운드푸티지의 사용만이 아니라 사운드, 이미지, 텍스트의 사용과 조합을 통해 제작된 비평들은, 새로운 작품으로 인식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으로부터, 비평이 영상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사용함으로써 비평의 대상이 영화에만 국한될 필요가 없다는 새로운 주장 즉 오디오비주얼 에세이의 확장성을 논할 수 있게 되었다.

박민수_내가 고백을 하면 아마 놀랄거야_단채널 영상_00:13:02_2016

시각예술 장르 전반에 걸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직까지 시각예술 장르에서 논해지지 않은 이 문제는, 미디어와 비평을 어떻게 엮을 것인가에 관한 것이며, 혹은 시각예술작품에 대한 오디오비주얼 에세이가 제작되거나 심지어 작품이 대상이 아닌 담론이 대상이 되는 비평으로서 오디오비주얼 에세이가 제작될 수 있다는 가능성과 확장성에 관한 문제이다. 이 전시의 제목에서와 같이, 오디오비주얼 크리틱이라는 용어 안에 필름이라는 용어가 제거된다 하더라도(이것은 오디오비주얼 크리틱이 필름의 파운드푸티지에서 독립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나의 비평 영역으로서 온전하게 성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봉준호의 영화세계_옴니버스 영화_01:06:29_2016

이 전시는 오디오비주얼 에세이가 아직까지 생소한 이름이고, 국내에서 작품이 많이 제작되고 있지 않은 점에서, 오디오비주얼 에세이를 소개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다. 이 전시에 참여하는 한 축의 작품들은 국내에서 오디오비주얼 필름 크리틱 강좌를 통해 제작된 것들이다. 이 전시의 주제인 오디오비주얼 에세이-오디오비주얼 필름 크리틱에 관한 자문을 주신 안건형의 「해방의 문장들」(2015), 2016 인디다큐페스티발 상영작품인 「봉준호의 영화세계」(2016),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의 영화들에 등장하는 드라이브 씬들로 구성된 김다연의 「드라이브」(2015), 1950년대 한국영화 속 고백의 의미를 짚어낸 박민수의 「내가 고백을 하면 아마 놀랄거야」(2016)가 국내 작품으로 전시된다. 또 하나의 축은 비디오 에세이라는 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케빈 리(Kevin B. Lee)의 작품 네 점이다. 케빈 리는 300여점의 비디오 에세이를 제작했는데, 이들 작품 중 「What Makes a Video Essay Great?」(2014), 「Elements of Essay Film」(2013)이라는 두 작품은 비디오 에세이를 이론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좋은 작품들이며, 「The Spielberg Face」(2011)와 「The Career of Paul Thomas Anderson in Five Shots」(2012) 두 작품은 흥미로운 주제와 구성으로 비디오 에세이를 이해하는 좋은 예로서 제시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전시에 포함되었다.

안건형_해방의 문장들_단채널 영상_2015

2017년 새롭게 오픈한 예술공간 플랜비 프로젝트 스페이스의 개관전 『오디오비주얼(필름)크리틱』의 국내외 작품들을 통해 비평의 새로운 매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 임보람

Vol.20170428h | Audiovisual (Film) Critique 오디오비주얼 (필름) 크리틱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