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유럽 그랜드 아트 투어를 가다

월간미술 2017년 7월호   July Vol. 390

알렉산더 로드첸코_Guard, shukov tower_1929_부분

월간미술 WOLGANMISOOL 서울 마포구 월드컵로32길 19(성산동 278-40번지) 보양빌딩 6층 Tel. +82.(0)2.2088.7718 www.monthlyart.com

특집_2017 유럽 그랜드 아트 투어를 가다 전 세계 미술계를 흥분시키는 2017년 그랜드투어의 여정이 시작됐다. 유럽의 아테네, 베니스, 카셀, 뮌스터, 바젤에서 열린 비엔날레와 도쿠멘타, 조각프로젝트, 아트페어 등 그 상차림도 다양하다. 우선 물의 도시 베니스. 비엔날레의 제왕 제57회 베니스비엔날레가 5월 13일부터 11월 26일까지 열린다. 파리 퐁피두센터 현대미술부 수석 큐레이터 크리스틴 마셀(Christine Macel)이 총감독을 맡아 'Viva Arte Viva'를 주제로 본전시를 꾸몄다. 한국관에는 이대형 큐레이터의 기획 아래 코디최와 이완 작가가 참여했다. 'Learning from Athens'를 주제로 한 카셀도쿠멘타14는 아테네(4.8~7.16)와 카셀(6.10~9.17)에서 각각 열린다. 폴란드 출신 큐레이터 아담 심칙(Adam Szymczyk)이 총감독을 맡았다. "근본적인 변화를 도모할 시간"이라는 그의 말이 전시에 어떻게 반영되었을지 살펴보기 바란다. 세계 공공미술의 흐름을 주도한 뮌스터조각프로젝트(Skulptur Projekte Münster)의 다섯 번째 대회는 6월 10일부터 10월 1일까지 대학도시 뮌스터 곳곳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를 위해 새롭게 설치된 작품과 기설치된 작품을 비교하며 엄정한 화이트큐브를 벗어난 미술의 담론이 어떻게 펼쳐지는지 확인하기 바란다. 세계 미술시장을 선도하는 『제48회 바젤아트페어』 (6.13~18)도 열렸다. 35개국 291개 갤러리가 참여한 이번 페어에는 9만5000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오랜 세월을 지낸 공력을 보여주듯 『아트바젤』은 그간 행사의 다변화를 꾀하면서 생존의 방식을 개척하고 세계미술시장의 주도권을 이어왔다. 그 현장의 열기를 전한다. 『월간미술』은 아테네, 베니스, 카셀, 뮌스터 현지를 찾아 그곳의 분위기를 담아왔다. 이 지면의 다음 페이지부터는 바로 그 현장이다.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가 | 장나윤 한국관의 코끼리–누가 봐도 보이는, 그러나 감히 말 못한 진실 | 이대형 그들이 '아테네'를 호출한 이유 | 이준희 독일은 조심스럽다 | 최정미 땅으로 내려온 미술 | 황석권 왜 『아트바젤』인가? | 전학순

표지 알렉산더 로드첸코 「Guard, shukov tower」(부분) 1929 로드첸코의 사진은 오직 사진의 영역에만 머물지 않는다. 그의 사진에는 자신이 이전에 작업했던 구축주의 회화, 조각, 설치 작품의 요소가 곳곳에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그의 사진은 한장의 독립적 사진으로 그치지 않고 텍스트, 데생과 함께 포스터, 잡지, 신문 등에 등장한다.

50   편집장 브리핑 52   모니터 광장 54   칼럼 문재인 정부에 바라는 문화재 행정 | 김태식 56   기자의 시각 62   핫 피플 윤범모 윤범모의 '좌충우돌'은 계속된다 | 박유리 64   변호사 캐슬린 킴의 예술법 세상 11 공직자의 예술컬렉션, 투자와 감상 사이 | 캐슬린 킴 66   핫 아트 스페이스

특집_2017 유럽 그랜드 투어를 가다

70   특집_2017 유럽 그랜드 투어를 가다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가 | 장나윤 한국관의 코끼리-누가 봐도 보이는, 그러나 감히 말 못한 진실 | 이대형 그들이 '아테네'를 호출한 이유 | 이준희 독일은 조심스럽다 | 최정미 땅으로 내려온 미술 | 황석권 왜 『아트바젤』인가? | 전학순

작가 리뷰_이수경 '하이브리드 증식'을 통해 '전통'보다 태고의 '원형'을 찾아나서다

120   작가 리뷰 이수경 '하이브리드 증식'을 통해 '전통'보다 태고의 '원형'을 찾아나서다 | 문소영

126   전시와 테마 『혁명의 사진, 사진의 혁명: 로드첸코 사진』 러시아 혁명 100주년, 로드첸코의 사진, 그런데... | 조주연

전시 초점_『a snowflake』 『오 친구들이여, 친구는 없구나』 작가, 전시 그리고 미술계 시스템

134   전시 초점 『a snowflake』 『오 친구들이여, 친구는 없구나』 작가, 전시 그리고 미술계 시스템 | 김인선

화제의 전시_『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소장품 기획전_하이라이트』 예술 후원의 하이라이트

140   화제의 전시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소장품 기획전_하이라이트』 예술 후원의 하이라이트 | 이규현

146   크리틱 빈 페이지ㆍ씨킴ㆍ모빌ㆍ배헤윰ㆍ김동희 152   큐레이터 보이스 포스트 민주화 시대의 민중미술 | 유혜종 154   리뷰 156   프리뷰 160   전시표 164   월드 프리뷰 168   지역 170   최예선의 달콤한 작업실 19 지도의 빈곳 | 최예선 172   아트북 174   아트저널 178   독자선물 180   편제

50   Editor's Briefing 52   Monitor's Letters 54   Column Kim Taesik 56   Editor's view 62   Hot People Youn Bummo | Park Yulee 64   Kathleen Kim's Art Law Society 11 Kathleen E. Kim 66   Hot Art Space

70   Special Feature The Grand Art Tour 2017 Jang Nayoon, Lee Dahyung, Lee Junhee, Choi Jungmi, Hwang Sukkwon, Choen Haksoon

120   Artist Review Yee Sookyung | Moon Soyoung 126   Exhibition&Theme 『Alexander Rodchenko 1891-1956』 | Jo Juyoen 134   Exhibition Focus 『A Snowflake』 『O philoi, oudeis philos』 | Kim Inseon 140   Exhibition Topic 『highlights』 | Lhee Kyuhyon 146   Critic Blank PageㆍCi KimㆍMobileㆍBä HejumㆍKim Donghee 152   Curator's Voice Yu Hyejong 154   Review 156   Preview 160   Exhibition Guide 164   Preview of Overseas 168   Region 170   Choi yesun's Sweet Workroom 19 Choi Yesun 172   Art Book 174   Art Journal 178   Readers Gift 180   Credit

Cover Alexander Rodchenko 『Guard, shukov tower』(detail) 1929

Vol.20170701c | 2017 유럽 그랜드 아트 투어를 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