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과 지식 사이

Otherly Space / Knowledge展   2018_0302 ▶︎ 2018_0325 / 월요일 휴관

초대일시 / 2018_0302_금요일_02:00pm

렉처 퍼포먼스 강연 / 문경원&전준호_매튜 비더만&마르코 팰리한& 피어스 바르네크_카일 맥도날드_하르셰 아그라왈_다이토 마나베 토론 / 아베 카즈나오(전시협력감독, 전 YCAM 부관장) 필립 비즈닉(CreativeApplications.Net 수석편집장) 미디어 설치 퍼포먼스 / 에바라 「개미의 자궁」

참여작가 다이토 마나베_료지 스즈키_류이치 사카모토_마르코 펠리한 매튜 비더만_문경원&전준호_사토시 후루야_쇼 미야케_에바라 이상원_카일 맥도날드_피어스 바르네크_하르셰 아그라왈

관람료 / 3,000원~5,000원(통합 관람권)

관람시간 / 화~일_10:00am~06:00pm / 수,토요일_10:00am~07:00pm / 월요일 휴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ASIA CULTURE CENTER(ACC) 광주광역시 동구 문화전당로 38 문화창조원 볼트, 창제작 스튜디오 Tel. +82.1899.5566 www.acc.go.kr

동시대 증폭하는 미디어테크놀로지의 개입은 물리적 공간을 넘어 의식에까지 확장되고 있다. 개인적인 공간과 마찬가지로 공공의 공간에서 이를 관통하지 않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시대에 이른 것이다. 현실의 정보, 시간, 에너지가 데이터 세계와 거의 동시다발적으로 연동되는 지금 우리가 처한 기술혁신과 사회변화 사이의 현주소를 질문해야 할 필요가 있다.

류이치 사카모토+다이토 마나베_센싱 스트림 -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는(2014)_ 맥북프로, 맥프로, 디스플레이, 센서보드, 다이얼 인터페이스, 전자파, 스피커_2014

기술이 인간의 다양한 삶의 방식을 획일화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미디어를 통합하며 동시에 이를 근간으로 하는 교류를 촉진해온 것이 사실이다. 이런 미디어 테크놀로지 환경에서 예술은 어떤 태도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테크놀로지의 의도가 기존의 활동이나 규범과의 동기화를 통하여 사회적 자원으로서의 가용성 증진에 있다면, 예술은 초월적 사고를 이끌고 기술적인 동기화가 불가능한 영역의 시각적 묘사를 지향한다. 예술은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기술적 플랫폼에서 벗어나 '감각과 지식 사이 또다른 공간 Otherly Space/Knowledge'에 존재하는 제3의 장소를 모색하고 구축하며 그 가능성과 중요성을 확장한다.

문경원&전준호_자유의 마을_단채널 비디오_00:12:15_가변크기_2017
이상원&하르셰 아그라왈_비행하는 팬터그래프_드론, 화이트보드_2016

이번 『감각과 지식 사이 Otherly Space/Knowledge』전은 이와 같은 기술혁신 시대에 감각과 지식 사이에 존재하는 제3의 공간을 포착하고 그 안에서 다른 위상을 전개하는 특별한 미디어아트를 소개하고 있다. 인공지능, VR, 전자파 시스템 등 첨단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 이들 작업은 우리에게 놀라움을 선사하는 것을 넘어서 '감각과 지식 사이'로 이끌어 디지털 영역의 본질적 의미와 의의에 다가가게 한다. 즉 『감각과 지식사이 Otherly Space/Knowledge』전은 데이터 세계와 현실 세계 어디쯤에 있을 제 3의 공간을 찾아가는 여정인 것이다. 또다른 그곳에 서서 우리는 기술과 예술의 지금, 여기를 인식하고 미래의 가능성을 탐색하게 될 것이다.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피어스 바르네크&매튜 비더만_퍼스펙션_ 커스텀 하드웨어, 커스텀 소프트웨어, 컴퓨터, 프로젝터, 확성기, 극초음파 스피커_2015

Otherly Space / Knowledge draws from the idea that art holds an important role in finding and establishing an Otherly Space in the face of a technological platform that seeks unification. Situations that occur in this world become knowledge by being sensed and made into data. In this present world, every type of knowledge is being converted into data, making it difficult to find elements that are yet to be converted. We are facing a situation in which our consciousness spends the same amount of time and energy on the data world that runs parallel to the physical world. So how should we approach this Otherly Space? ● General societal protocols are being consolidated into a unified platform based on technology, and this platform's speed of exchange is accelerating. Within that context, what kind of position should art and art production take? While technology attempts to synchronize with protocols to be useful in society, art encompasses the process of reflecting on the non-synchronizable elements and visualizing them. As a result, art may play an even more important role in this information society. ● The data world has now produced dual layers of public space. Perhaps the most Otherly Space may exist within the public space that appears most near and recognizable to us. What then does a public space visualized by data look like? ● This exhibition includes a variety of projects including video works based on social research of cities and behavioral patterns, an experiential audio piece that takes place in an anechoic chamber, and a diverse range of interactive installations using latest audiovisual technology, all tackling questions of space and knowledge-creation, visualization, and social data. ■ ASIA CULTURE CENTER(ACC)

Vol.20180302e | 감각과 지식 사이 Otherly Space / Knowledge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