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을 그리다

102살 현역 화가 김병기의 문화예술 비사   지은이_윤범모

지은이_윤범모 || 분야_예술사 || 판형_152×225 || 쪽수_452쪽, 전면컬러 발행일_2018년 4월12일 || ISBN_979-11-6040-139-4 03900 || 정가_24,000원 || 출판사_한겨레출판

한겨레출판 서울 마포구 효창목길 6(공덕동) 한겨레신문사 4층 Tel. +82.(0)2.6373.6710 www.hanibook.co.kr

1916년생, 김병기 화백의 백여 년 삶을 따라 뜻밖의 우리 근현대문화사를 읽는다! 2016년 가나아트센터에서는 『백세청풍(百世淸風)』이라는 제목의 특이한 전시가 열렸다. '100년 동안의 맑은 바람'이라는 의미의 회고전이었다. 전시회의 주인공은 바로 만 100세의 김병기 화백. '100세 현역 화가'라는 말이 어색하게 들리듯 100세에 신작으로 개인전을 여는 화가는 세계적으로도 찾아보기 어렵다. 동국대학교 석좌교수이자 미술평론가 윤범모는 더 늦기 전에 화백의 삶을 정리하고자 2017년 1년간 매주 화백을 찾아 인터뷰를 했고, 『한 세기를 그리다』라는 제목으로 신문에 연재됐던 글을 다듬어 이번에 책으로 펴냈다. 이중섭, 김환기, 박수근, 이쾌대, 문학수 등 한국미술사를 주름잡은 화가들. 김동인, 이태준, 김사량, 백석, 주요한, 주요섭, 황순원, 오영진, 유치진, 이효석, 이상, 조지훈, 선우휘, 박경리 등 근현대 대표 문인들. 그리고 김일성, 이승만, 장준하 등 거물급 정치인까지.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답은 바로 '102살 현역 화가 김병기의 삶을 함께한 인연들'. 한 인물의 삶을 담은 이 책을 '한국 근현대문화예술사'라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중섭과 나는 6년 동안 같은 반이었다. 어느 날 이중섭이 다 모지라진 붓을 들고 이런 말을 했다. '병기야. 이거 뭔지 알아?' 나는 '다 모지라진 붓이지'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그는 '이건 대단히 중요한 물건'이라고 했다. 수채화 붓이라서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수채화는 물이 많이 들어가는데 그 붓을 대면 물을 빨아먹는다는 것이었다. 이중섭은 어려서부터 미술 기법을 이해하고, 실제 그림 그릴 때 활용할 수 있는 아이였다."(25~26쪽) "김동인의 자서전 『여인』에 등장하는 부잣집 난봉꾼 'K'가 바로 나의 아버지 김찬영이다."(96쪽) "김환기는 키가 매우 컸다. 그래서 연구소에서는 우리 '쌍김(雙金)'을 구별하기 위해 꺽다리 김환기는 '놋포킨 상', 어린 나는 '킨보(야)'라고 불렀다."(134쪽) "'빗소리 때문에 잠을 잘 수 없었다.' 이상 시인의 제일성였다. 주인이 양보한 침대에서 일어나 아침 인사로 건넨 첫마디…."(181쪽) "'장군님께서 만나자고 하십니다.' 뭐, 장군님! 1945년 찬바람 불던 어느 날 밤이었다. (…) 그는 예술인들에게 요구했다. '나는 잘 알려져 있지 않으니, 예술인 여러분께서 나를 선전해주시오.'"(228~229쪽) "해주 생활에서 잊을 수 없는 친구는 화가 이쾌대다. 해주에서 이쾌대의 활약은 빛났다. 그는 내가 이사할 때나 평양에 출입할 때면 방패 구실을 했다. 이른바 '반동분자'인 나를 보살펴주었다."(252쪽) "원래 나는 간송(전형필)과 가깝게 지낸 사이였다. 고미술 수집가로서 부친과 인연이 남달라서 특히 그랬다. 이마동은 간송이 운영하던 보성고등학교의 교감을 지냈다. 그래서 우리 3인은 자주 어울렸다."(292쪽) 김 화백이 아니면 말할 수 없는 수많은 에피소드 속에서 주요 역사 인물들이 현실로 다시 소환되고, 우리는 뜻밖의 문화예술 비사를 만나는 흥분을 만끽할 수 있다.

조선미술동맹 서기장에서 한국미술협회 이사장까지 남북의 미술단체 대표를 동시에 거친 유일무이한 인물. 생생한 증언과 자료들로 그려내는 격랑의 근현대미술사 예술의 경계가 모호하던 시절, 문화계 인사들과 두루 교유가 있었지만 그래도 김병기 화백을 통해 가장 밀도 있게 들을 수 있는 건 당연히 미술계 관련 이야기들이다. 김병기 화백은 1916년 평양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김찬영은 고희동, 김관호 등과 함께 서양미술의 선구자로 불리는 인물이다. 도쿄미술학교 유학을 다녀와 최초로 미술학교 설립을 도모하기도 했던 이들을 통해 비로소 우리는 서화의 시대에서 미술로 시대로 건너올 수 있었다. 물려받은 재능과 동시에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그리움과 미움이 본인 예술의 출발점이라고 김 화백은 고백한다. 1933년 만 17세에 떠난 일본 유학길에서 김병기는 아방가르드 미술을 접하고, 마침내 자신의 길을 찾게 된다. 일본 아방가르드 양화연구소 시절을 함께한 김환기, 삼총사로 불리며 문화학원을 주름잡던 이중섭·문학수와의 추억을 통해 식민지 시절 젊은 예술가들의 치열한 고민과 작품 세계를 만날 수 있다. 이 책에는 문학, 연극 등 당시 일본 유학생들의 활동을 담은 사진이나 잡지·그림의 도판이 많이 실려 있어 보는 재미를 더한다. 김환기 화백의 「해협을 그리다」 도판을 소개하며, 1936년 제1회 '백만전'에 출품한 작품이라는 증언과 함께 김환기의 초기 시절을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로 쓰여야 한다고 덧붙인다. 평양으로 돌아와 맞은 해방 공간과 6·25전쟁은 누구에게나 그렇듯 김 화백에게도 인생의 가장 큰 변곡점으로 남는다. 해방 후 김병기는 고고하게 화실로 들어가는 대신 조선미술동맹 서기장을 맡아 '현장의 예술인'으로 남았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정치세력으로 등장한 김일성은 김병기를 찾아 예술인으로서 본인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좌우 분열은 미술계도 비켜가지 못했고, 서울과 평양을 오가며 남북의 화해를 모색했던 김병기는 어느새 '반동분자'가 되어 있었다. 점점 반예술적으로 돌아가는 시국에 환멸을 느끼던 김병기는 친구인 화가 이쾌대의 도움을 받아 1948년 극적으로 평양 탈출에 성공한다. 서울로 내려온 김병기는 1949년 가을께부터 50년미술협회를 조직하기 시작했다. 남과 북, 좌와 우를 통합해보려는 또 한 번의 노력이었다. 가까스로 창립전 준비를 마치고, 개막식만을 남겨두었으나 끝내 전시회는 불발되고 말았다. 개막 1주일을 앞두고, 6·25전쟁이 발발한 것이다. 1951년 결성된 종군화가단에서도 김병기는 부단장을 맡아 화가들에게 전쟁기록화를 그리도록 독려한다.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비극적인 시간, 김병기는 이때를 회고하며, "종군화가라는 명칭부터 비예술적"이라면서 "예술과 전쟁은 상극의 개념"이라고 강조한다. 김병기의 증언과, 함께 실린 도판 자료들을 통해 서양미술의 도입 과정, 일제강점기 화가들의 동향, 해방 전후 미술계의 좌우 대립 등 근대미술사의 굵직한 줄기들을 파악해볼 수 있다.

미술계 혁신을 위한 고군분투와 뉴욕 생활 20년 영원한 현역 화가로 다시 조국에서… 김병기 화백은 전쟁 이후 1965년 도미 때까지 서울대 교수, 한국미술협회 이사장 등을 거치며, 작가로서보다는 예술 행정 일선에서 한국현대미술의 외연을 넓히는 일에 전념한다. 덕분에 1958년에는 뉴욕에서 '한국현대미술전'이 처음으로 열렸으며, 1965년 상파울루 비엔날레에서는 커미셔너 및 한국인 최초로 국제전 심사위원을 맡아 변방의 한국현대미술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미술계 내에 만연한 서울대파와 홍대파의 갈등, 주도권을 둘러싼 미술단체의 분열과 국전 분규 등의 내홍을 겪으며 미술계를 혁신해보려던 노력에 회의를 느끼게 된다. 책에는 당시 미술단체의 이합집산과 '냉면 대접 투척 사건' 등 미술계를 둘러싼 다양한 사건들의 전말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김 화백은 1965년 미국 미술계를 둘러본 후 뉴욕 새러토가에 정착해 1986년 귀국 때까지 20여 년간 작품 활동에 몰두했다. 김 화백은 이때의 선택에 대해 "20년 봉사했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했다"면서 "현대미술의 현장인 뉴욕에서 작가의 길을 가보고 싶었다"고 회고했다. 뉴욕에 먼저 정착해 있던 김환기, 김창열, 김보현 등이 생계를 위해 도배나 넥타이공장에 다녔으며, 그때의 경험이 훗날 그들의 작품 스타일에 영향을 주었을 거라는 이야기, '제1회 한국미술대상전'에 나란히 출품했던 김환기 화백이 대표작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로 대상을 받으며 금의환향했던 뒷이야기는 50여 년을 건너 우리에게 미술사의 한 장면으로 생생하게 다가온다. 1985년 미국 방문 중 우연히 김 화백을 만난 이 책의 저자 윤범모 교수는 20년 칩거를 끝내고 1986년 귀국전을 개최하도록 지원하면서 가나아트센터 이호재 회장과 함께 지금까지 김 화백의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하고 있다. 고국으로 돌아온 김 화백은 그동안의 그리움을 한꺼번에 풀기라도 하듯 설악산, 경주, 제주 등을 여행하며 조국의 풍경을 화폭에 담았다. 겸재의 「인왕제색도」를 염두에 둔 「인왕제색」(1988), 분단된 조국을 생각하면서 그린 「산하재」 연작, 「분단 풍경」(1988) 등이 모두 이 시기의 작품들이다. 이후 김병기 화백은 파리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해 3년 정도 유럽에 체류하며, 작품 세계에 깊이를 더했다. 특히 세잔의 흔적을 따라 많은 작품을 그렸는데, 「커다란 소나무와 생트빅투아르 산」(1887), 「생트빅투아르 산에서의 독백」(1995) 등 추상과 구상, 동양과 서양의 절묘한 만남을 담은 작품들이 이 시기에 탄생했다. 1989년 뉴욕으로 돌아갔던 김병기는 2014년 국립현대미술관의 원로 작가 초대전을 계기로 영구 귀국했다. 그의 나이 98세, 한국을 떠난 지 49년 만이었다. 회고전의 제목은 '감각의 분할'. 자연과 정신이 서로 얽히고 더듬으며 교차하고 관통하는 그 감각의 과정을 회화적으로 구현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북한산을 소재로 그린 「세한도」(2000) 계열의 작품들이 대표적이다. 2016년 100살 기념 개인전을 열었던 김 화백은 2017년 101살의 나이로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 되었으며, 만 102살인 오늘도 여전히 개인전 준비에 여념이 없는, 역사의 산증인이자 영원한 현역 화가로 우리 곁에 있다.

책 속에서 옆 테이블에서 조용히 듣고 있던 청년이 불만스럽다는 듯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초현실주의 같은 사조는 인정할 수 없다'는 표정이었다. 시인 윤동주, 바로 그였다.(100쪽) "주영섭은 평양 주공삼 목사의 자녀들 가운데 막내, 즉 주요한과 주요섭의 동생이다. 나의 광성학교 4년 선배로, 리더십이 훌륭했다."(173쪽) "신미술가협회에는 이쾌대, 이중섭, 문학수 같은 내 친구들이 참여했고 최재덕, 진환, 김학준, 김종찬 등도 들어 있었다 이들은 도쿄 유학생으로 보수적인 아카데미즘보다 진취적 화풍을 선호했다."(197쪽) "6·25전쟁 때 인민군 치하의 서울에서였다. 그때 인민군 미술 부문의 책임자는 평양에서 내려온 문학수였다. 아무리 전쟁 중이고 이데올로기의 문제가 있다 해도 우정은 우정이었다. 그런 와중에 김환기와 김향안 부부가 문학수와 나를 성북동 집으로 초대했다. 우리는 대접을 잘 받았다."(210쪽) "나는 고하 송진우 선생에게 밀서를 전해드렸고, 또 그 자리에서 답장을 받았다. 밀서 내용은 해방을 맞았으니 남북 공동전선을 펼치자는 것이었다. 평양 인사들의 뜻을 모은 것이었다."(218~219쪽) "회의가 끝나 회의장을 나오려는데 안막이 다가와 악수를 청했다. 그러면서 그는 '동무, 용감한 발언을 해주어 감사합니다'라고 말했다. 여기서 '용감한 발언'은 '너, 반동할래? 그러면 재미없어'라는 협박같이 들렸다. 안막은 무용가 최승희의 남편이다."(243쪽) "선전국장 직책으로 경무대에서 이승만 대통령과 면담한 적이 있다. 그때 이승만은 '달걀이 영양가가 높으니 많이 먹으라'고 말했다. 하지만 달걀은 소풍 갈 때 얻어먹거나 귀한 선물로 건네는, 서민들과 거리가 먼 '영양가'였다. 현실을 모르는 대통령 같아 안타깝다는 생각을 갖고 경무대를 나온 기억이 있다."(255쪽) "자코메티는 그 개인전 직후 작고했다. 그래서 나는 자코메티의 마지막 전시, 마지막 날에 악수한 사람이 되었다."(357쪽) "평소 수화(김환기)는 그림을 완성할 때마다 나에게 보여주고 평가를 부탁했다. 그 덕분에 수화의 점화(點畵)를 보고 처음으로 의미를 부여한 것이 바로 나였다. '전쟁 때 없어진 친구들이 생각나네. 스님이 목탁을 두드리는 것처럼 목탁 소리가 들려.'"(383쪽) "제복을 입은 평북 경찰대 10여 명이 질서를 유지하는 가운데 피스톨을 옆구리에 찬 선우휘가 연설을 했다. 영웅적인 순간이었다. 나는 뒤에 서 있는 참모 역이었다. '여러분, 지금부터 우리가 대동강다리를 고칩시다. 우리가 살길은 다리를 고치는 것뿐입니다. 이제부터 재목을 모아 끊어진 다리를 이읍시다' 철교를 고치자는 제안에 피란민들이 '와'라며 찬성을 했다. (…) 휴전 이후 서울에서 선우휘에게 '대동강 도강 작전을 역사적 사건으로 조명하면 어떻겠는가'라고 의견을 물은 적이 있다. 『조선일보』의 중역이던 선우휘는 '우리끼리만 알고 넘어가자'고 대인 같은 반응을 보였다."(277~278쪽) "포로 석방 때 이쾌대는 서울의 가족을 버리고 북행을 선택했다. 분단은 월북 작가와 월남 작가라는 희귀한 용어를 만들었다. 가장의 월북 이후 남은 가족은 가시밭길의 나날이었다. '빨갱이 집안'으로 낙인찍혀 사회활동조차 마음대로 할 수 없었다. 그래도 부인은 홀로 포목점을 하며 남편이 돌아오기를 학수고대하면서 남편의 분신인 작품 전부를 목숨으로 간직했다. 1988년 월북 작가 해금 조치 이후 '이쾌대 신화'가 창조된 원동력이 그것이었다."(302쪽) "내가 이처럼 거창하고 이처럼 멋있는 나라를 두고 어디 있었나 하는 느낌을 지금 갖습니다. 제가 돌아왔습니다. 여러분은 내 객관이요, 주관입니다. 저는 여러분과 같이 있었습니다. 함께하는 한마음으로 여생을 살고자 합니다. 여생이랄 것도 얼마 안 남았지만. 한국을 떠난 지 49년이 됐습니다. 마흔아홉 살에 한국을 떠나 49년 만이니 아흔여덟 살입니다. 밸런스(균형)가 맞는다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 있을 때는 서양만 생각했습니다. 서양에 가서는 동양만 생각했어요. 동양을 생각함은 나 자신을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2014년 12월 국립현대미술관 초청으로 열린 회고전 인사말에서(425~426쪽)

지은이_윤범모 충남 천안 출생. 뉴욕대 대학원 예술행정학과에서 수학하고 동국대 미술사학과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가천대학교 미술대 교수, 사우스플로리다대학교 연구교수를 지냈다. 1982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미술평론으로 등단해 이후 다수의 글을 발표했다. 호암갤러리(삼성미술관 리움 전신), 서울 예술의전당 미술관, 이응노미술관, 경주솔거미술관 등의 개관과 운영에 참여했다. 광주비엔날레 책임 큐레이터,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고암미술문화재단 이사, 수원시 인문학자문위원장,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 운영위원장, 사단법인 한국큐레이터협회 회장, 박수근미술상운영위원장, 재단법인 가나문화재단 상임이사,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예술감독, 사단법인 한국민화센터 이사장 등을 지냈다. 현재 동국대학교 미술사학과 석좌교수로 있으며, 창원 조각비엔날레 총감독을 맡고 있다. 저서로 『미술과 함께, 사회와 함께』 『평양미술기행』 『한국미술에 삼가 고함』 『화가 나혜석』 『김복진 연구』 『한국미술론』 등이 있다.

차례

프롤로그 - "백 살 먹으니 이제 그림을 알 것 같다"

1부. 그림 잘 그리는 부잣집 아이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이 예술의 출발 - 평양 갑부 집안의 화가 입문 서화의 시대에서 미술의 시대로 - 서양미술의 선구자, 아버지 김찬영 미술과 문학의 교류를 시도하다 - 모더니스트 김찬영과 문예활동 고려청자에서 서화까지 - 고미술품 수장가 김찬영의 영욕 불운한 선구자, 금기에 도전하다 - 천재 화가 김관호의 영광과 좌절 신미술 운동의 싹을 틔우다 - 평양 삭성회의 미술학교 설립 운동

2부. 풍성한 문화적 토대, 평양 시절 약혼식은 조만식, 결혼식은 주기철 집전 - 기독교 문화의 요람, 평양 평양과 서울, 박수근의 달라진 위상 - 평양 화단의 국내파와 유학파 김동인 자서전의 '한량 K'는 김찬영 - 평양의 대표 문인 김동인과의 인연 유항림의 헌책방에서 탄생한 '단층파' - 평양 문단과 문학 동인 '단층' 우리는 모두 유민이었다 - 좌우로 갈린 김사량과 오영진

3부. 일본 유학과 아방가르드 미술 아방가르드에서 마침내 길을 찾다 - 아방가르드 양화연구소 입학 김환기는 '놋포킨', 김병기는 '킨보' - 새로운 미술운동과 다양한 실험 보수적 아카데미즘 vs 새로운 모더니즘 - 1930년대 조선인 유학생들의 활동 "천황폐하는 심심하겠지요?" - 문화학원과 자유주의 예술교육 민족의 상징, 이중섭의 소와 문학수의 말 - 친구 이중섭과 문학수의 추억 재일 조선인 학생극단에 참여하다 - 도쿄학생예술좌 연극운동과 주영섭 침대 양보했더니 하는 소리가… - 박제된 천재 이상 시인과의 인연 추상과 초현실주의 미술…황홀한 혼란기 - 식민지 시절과 일본 유학생 일본인을 아내로 맞을 수는 없었다 - 첫사랑 오후나의 추억

4부. 조선미술동맹 서기장, 그리고 월남 그날 우리 앞에는 희망이 있었다 - 평양에서 서울로, 밀사가 되다 그림은 장식이 아니라 '시대정신' - 해방 이후 평양의 문화예술인들 "장군님께서 만나자고 하십니다" - 김일성과의 첫 만남 이념 지향에 따라 이합집산 - 해방공간 미술단체와 좌우 분열 시국은 점점 반예술적으로 돌아갔다 - '반동분자'의 평양 탈출 좌우합작 전시의 좌절 - 50년미술협회 결성과 6·25

5부. 전쟁과 파괴의 시간 문학수 목소리에 '이제 살았구나' - 전쟁 발발과 의용군 탈출 "대동강철교를 이읍시다" - 평양 탈환과 대동강 후퇴작전 전쟁의 '레알리테'는 어디에! - 부산 피난 시절과 피카소와의 결별 전쟁과 예술은 상극의 개념 - 국방부 종군화가단 활동 바둑으로 시름 나눴던 이쾌대의 월북 - 거장 이쾌대와의 인연

6부. 한국미술협회와 현대미술 운동 서울대 장발 학장에게 충성을 다했으나… - 서울대파와 홍익대파로 나뉜 미술계 '냉면 대접 투척 사건'이 벌어진 이유 - 미술단체의 분열과 국전 분규 장준하와의 친분으로 「사상계」 참여 - 현대미술운동과 비평활동 미술계 혁신에 뛰어들다 - 한국미술협회 창립과 이사장 취임 '상파울루 비엔날레'를 바꾼 한 표 - 국제전 최초 한국인 심사위원

7부. 작품에 몰두했던 20년 뉴욕 생활 '화가의 길'을 위해 뉴욕에 남았다 - 비엔날레 후 뉴욕 정착 추상 넘어 형상, 면을 넘어 오브제로 - 미국 현대미술의 인상 김병기가 미국 가더니 히피 왕초가 됐다? - 뉴욕 새러토가의 생활

8부. 백세청풍, 다시 조국에서 귀국, 그리고 1986년 서울의 눈물 - 20년 만에 귀국전을 열다 생트빅투아르 산에서 세잔에게 묻다 - 유럽 여행과 작품 세계 98살의 회고전, "제가 돌아왔습니다" - 국립현대미술관 초청 회고전

에필로그 - "길이 생기면 이미 길이 아니다"

Vol.20180412h | 백년을 그리다 / 지은이_윤범모 / 한겨레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