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미술진흥 중장기계획 2018~2022

월간미술 2018년 5월호   May Vol. 400

최영걸_성하산수(盛夏山水)_화선지에 수묵담채_190×105cm_2014_부분

월간미술 WOLGANMISOOL 서울 마포구 월드컵로32길 19 (성산동 278-40번지) 보양빌딩 6층 Tel. +82.(0)2.2088.7718 www.monthlyart.com

특집   집중분석! 미술진흥 중장기계획 2018~2022 지난 4월 2일. 문화체육관광부는 '미술로 행복한 삶'을 구현하기 위한 '미술진흥중장기계획(2018~2022)'을 발표했다. 4대 추진전략, 16개 핵심과제로 이뤄진 이번 중장기계획은 향후 5년간의 정책구상을 담고 있다. 4대 추진전략의 키워드는 '창작', '향유', '시장', '기반'으로 각 키워드당 4개의 핵심과제와 이하 총 44개의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정당한 보상체계 마련과 미술계 일자리 창출', '지역으로의 전시콘텐츠 확산과 공공미술 활성화', '미술은행 기능 확대와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 육성', '법과 제도 등 미래를 위한 미술기반 마련'이라는 추진전략을 받아든 미술계는 어떠한 입장일까? 중장기계획 전문(全文)을 정리해 싣는다. 또한 이에 대한 정책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본다. 현재 우리 미술을 바라보는 정부의 시각과 일선 현장에서 뛰는 미술인들의 시각차가 어디에서 기원하는지 살펴보기 바란다. 이를 통해 우리 미술계가 처한 현실을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이를 만족시키는 정책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면 '갑론을박'을 거쳐 합리적 결론에 도달하여 다수에게 최대한의 혜택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과거를 참고하여 현재를 개선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정책은 현실과 이상 사이의 외줄타기와 같다. 미술정책이라는 줄타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이의 의견을 수렴하고 적용 이후 개선의 유연성도 갖춰야 한다. 미술이 고민해야 할 지점이 바로 여기에 있다.

성과 목표치가 아니라 새로운 정책과 전망을 제시했어야 했다 | 박신의 우리 미술은 어디로부터 와서 어디에 있으며 어디를 향하는가? | 심상용 미술시장 측면에서 본 정부의 미술진흥 중장기계획 | 서진수

표지 최영걸 「성하산수(盛夏山水)」(부분) 화선지에 수묵담채 190×105cm 2014 설악산 천불동 계곡의 풍경을 전통 산수화의 시점으로 재구성한 작품. 이렇듯 작가는 문인화 전통과 서양식 추상화를 결합한 자신만의 고유한 "동양화의 현대화 작업" 방식을 창조해냈다.

32   편제 52   편집장 브리핑 54   모니터 광장 45   칼럼      공공성의 분할: 『아트 바젤 홍콩』과 겹겹의 대화들 | 김남인 58   기자의 시각 64   사이트앤이슈      『월간미술』 誌齡 400號(1976~ ) 70   핫피플      주진오 예술로 역사를 직시한다 | 박유리 72   핫 아트 스페이스

특집_집중분석 미술진흥 중장기계획 2018~2022

      특집 76   집중분석 미술진흥 중장기계획 2018~2022       성과 목표치가 아니라 새로운 정책과 전망을 제시했어야 했다 | 박신의       우리 미술은 어디로부터 와서 어디에 있으며 어디를 향하는가? | 심상용       미술시장 측면에서 본 정부의 미술진흥 중장기계획 | 서진수

스페셜 아티스트_김호득 상상과 환영을 빨아들이는 공간

      스페셜 아티스트 96   김호득 상상과 환영을 빨아들이는 공간 | 박영택

      작가 리뷰 104  박영근 나에게 일어나는 사건 현장 | 이선영 110  최영걸 동ㆍ서양화를 넘어선 '세밀화'의 경이로운 세계 | 김현주

전시와 테마_『제주4 · 3 70주년』 이야기해 그리고 다시 살아나

        전시와 테마 116  『제주4 · 3 70주년』 이야기해 그리고 다시 살아나 | 김종휘

화제의 전시_『제2회 광주화루 10인의 작가전』 한국화의 정체성과 젊은 모색

        화제의 전시 124   『제2회 광주화루 10인의 작가전』 한국화의 정체성과 젊은 모색 | 김상철

        해외 리포트 130   『New Museum Triennial 2018』 프레카리아트 계급의 저항과 프로파간다 | 서상숙 138   크리틱        베트남에서 베를린까지ㆍ4인4색 동행ㆍ유령팔ㆍ송영숙ㆍ하태임ㆍ이흥복

147   큐레이터스 보이스         『The Graduation』 | 윤혜진 148   리뷰 152   프리뷰 162   전시표

166   송현민의 AUDIENCE ODYSSEY 6        모차르트와 베토벤의 음악이 지금까지 살아남은 이유 | 송현민

170   유선경의 곁을 보는 시선들 7        애쓰지 않겠다 | 유선경 172   아트북 174   아트저널 178   독자선물

32   CREDIT 52   EDITOR'S BRIEFING 54   MONITOR'S LETTERS 56   COLUMN | Kim Namin 58   EDITOR'S VIEW 64   SIGHT AND ISSUE      『Wolganmisool』 Vol.400(1976~ ) 70   HOT PEOPLE       Chu Chinoh | Park Yulee 72   HOT ART SPACE

      SPECIAL FEATURE 76   The Analysis of Art Policy       Park Shineui, Shim Sangyong, So Jinsu

      SPECIAL ARTIST 96   Kim Hodeuk | Park Youngtaek

       ARTIST REVIEW 104   Park Youngguen | Lee Sunyoung 110   Choi Younggeol | Kim Hyeonjoo

       EXHIBITION & THEME 116  『The 70th Anniversary of Jeju 4·3』 | Kim Jongwhee

       EXHIBITION TOPIC 124  『The 2nd Gwang Ju Wha Yu』 | Kim Sangchul

       WORLD REPORT 130  『New Museum Triennial 2018』 | Suh Sangsuk Ganahl

138   CRITIC

       CURATOR'S VOICE 147  『The Graduation』 | Yoon Hyejin 148   REVIEW 152   PREVIEW 162   EXHIBITION GUIDE 166   SONG HYUNMIN'S AUDIENCE ODYSSEY 6_Song Hyunmin 170   WOW MOMENTS BY YOO SUNKYUNG 7_Yoo Sunkyung 172   ART BOOK 174   ART JOURNAL 178   READERS GIFT

Cover Choi Younggeol 『Shan-Shui of Summer(盛夏山水)』(part) Chinese ink and watercolor on Korean paper 190×105cm 2014

Vol.20180501c | 집중분석 미술진흥 중장기계획 2018~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