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의 맛

월간미술 2019년 5월호   May Vol.412

수퍼 인터페이스_디지털 프린트_150×120cm_2004(2019 재제작)_부분

월간미술 WOLGANMISOOL 서울 마포구 월드컵로32길 19 (성산동 278-40번지) 보양빌딩 6층 Tel. +82.(0)2.2088.7718 wolganmisool.com

특집   답사의 맛 이른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니 '워라밸(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도는 시대다. 이러한 시대 여행처럼 확실한 여가가 있을까 싶다. 모든 정보를 인터넷이나 가상의 공간에서 찾을 수 있고 볼 수 있는 시대라고 하지만 직접 가서 보고, 체험하는 여행보다 확실히 감각을 일깨워주는 행위는 없다. 우리가 답사를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믿음에 있지 않을까? 여행의 즐거움과 지적 만족을 일거에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답사다. 그래서 『월간미술』은 계절의 여왕 봄을 맞아 부담없이 가볍게 다녀올 수 있는 답사여행 코스를 마련했다. 전국을 각 도별 권역으로 나누고 해당 지역 토박이 미술 혹은 문화관련 종사자가 추천하는 답사여행지를 제안한다. 이곳들은 역사적 의의를 지녀 전형적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 답사지이기도 하고 그간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맛집과도 같은 곳도 있다. 여기에 동시대 미술의 흐름을 엿볼 수 있는 전시 및 창작공간, 지역의 새로운 문화와 생활의 패턴을 보여주며 '휴식'의 장을 여는 공간까지 고루 담으려했다. 답사는 어떻게 보면 그간 자신이 알고 있다고 믿는 선입견과의 이별이라 할 수 있겠다. 답사를 통해 유적과 현상을 보는 새로운 눈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익숙한 자신의 공간을 떠나 만나는 새로운 대상을 보는 시각은 흡사 작가가 작업을 하는 과정과 꽤 닮아 있다. 그렇게 보면 답사는 결과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이 주는 행복감을 추구하는 것이다.

답사의 맛을 더하기 위해 고려할 점 | 황석권

표지 「수퍼 인터페이스」(부분) 디지털 프린트 150×120cm 2004 (2019 재제작) 작가가 고안한 디지털 프로세싱의 명칭인 '범용 디스플레이 이미지'를 통해 디지털과 웹이 초래한 이미지의 근본적인 위상 변화를 표현한 작업. 새로운 관계로 맺어진 이미지들은 기존매체의 형식과는 또다른 차이점을 만들어내며 관람자로 하여금 다양한 내러티브를 생산해낼 수 있게 한다.

32   편제 54   편집장 브리핑 56   모니터 광장 58   칼럼       미술비평의 의자놀이 | 문정현 60   기자의 시각 66   핫 피플       최윤정 | 황석권       사이트앤이슈 68   「바다는 가라앉지 않는다」 예술로 빛난 숭고한 항해 | 곽세원 70   아트바젤 홍콩 후기-한국미술이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는 법 | 전동휘 72   핫 아트 스페이스       코디 최의 문화 지형도 다시 읽기 9 80   포스트모던 프로젝트 | 코디 최

      특집 84   답사의 맛       답사의 맛을 더하기 위해 고려할 점 | 황석권

특집_답사의 맛

       테마기획 110   확장된, 또 다른 공공미술        실재의 사라짐 위에서 떠오르는 가상현실 | 하태환        타임라인 프리뷰: 공공성이라는 난제 | 이단지

테마기획_확장된, 또 다른 공공미술

        전시 토픽 120   「asia in Asia-가깝고 먼 북소리」 아시아성이라는 것이 있기는 한가? | 황석권

전시 토픽_「asia in Asia-가깝고 먼 북소리」 아시아성이라는 것이 있기는 한가?

       작가 리뷰 126   임옥상 땅과 흙, 선과 획의 경계를 넘나들다 | 김준기 132   전병구 전병구 그림의 한때 | 김한들

작가 리뷰_임옥상 땅과 흙, 선과 획의 경계를 넘나들다

       월드 토픽 138   돈 매컬린 사진의 힘 | 장나윤

       월드 리포트 144   「롯본기 크로싱 2019:Connexions」 참을 수 없는 관계의 가벼움 | 마정연

       크리틱 150   PHOTO-initially, finally·정소연·박경률·이은실·한지석·김정아

      큐레이터스 보이스 156   자화상自畵像-나를보다 | 이동국

158   리뷰 162   프리뷰 170   전시표 178   유선경의 곁을 보는 시선들 18        기념합시다! | 유선경 180   위대한 사진 시리즈 – 한미사진미술관 소장품 노트 9        100년 전 이 땅 사람들의 시름을 유리건판이 비추네 | 정재숙 184   논단        컬렉션, 피난 또는 마지막 이유 | 심상용 188   아트북 190   아트저널 194   독자선물

32   CREDIT 54   EDITOR'S BRIEFING 56   MONITOR'S LETTERS 58   COLUMN       Moon Junghyun 60   EDITOR'S VIEW 66   HOT PEOPLE       Choi Yunjung | Hwang Sukkwon

      SIGHT & ISSUE 68   Memorial exhibition for the 5th anniversary of the Sewol ferry       disaster 「The Sea Not Will Sink」 | Gwak Seweon 70   Art Basel in Hong Kong | Jeon Donghui

      HOT ART SPACE 72   CODY CHOI RETURNS FOR TOPOGRAPHY OF CONTEMPORARY CULTURE 9 80   Postmodern Project | CODY CHOi

      SPECIAL FEATURE 84   Joy of Field Trip! | Hwang Sukkwon

       EXHIBITION & THEME 110   Expanded, Another Public Art        Ha Taehwan, Lee Danji

       EXHIBITION TOPIC 120  「asia in Asia-Close by Far Away Drums」 | Kim youngsun

       ARTIST REVIEW 126   Lim Oksang | Kim Junki 132   Jeon Byungkoo | Kim Handeul

       World Topic 138   Don McCullin | Jang Nayun

       World Report 144   「Roppongi Crossing 2019: Connexions」 | Ma Jungyoen

150   CRITIC        CURATOR'S VOICE 156   Lee Dongkook 158   REVIEW 162   PREVIEW        WOW MOMENTS BY YOO SUNKYUNG 17 178   Yoo Sunkyung        THE GREAT PHOTOGRAPHY SERIES 8 180   Photographic Glss Plate | Chung Jaesuk        ART FORUM 184   Sim Sangyong 188   ART BOOK 190   ART JOURNAL 194   READERS GIFT

cover Rho Jaeoon 「S Kr is Super Interface」(detail) Digital print 150×120cm 2004 (2019)

Vol.20190501c | 답사의 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