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래할 공·예·술

월간미술 2019년 10월호   October Vol.417

월간미술 MONTHLY ART MAGAZINE 서울 마포구 월드컵로32길 19 (성산동 278-40번지) 보양빌딩 6층 Tel. +82.(0)2.2088.7718 monthlyart.com

특집   도래할 공·예·술 84 근대 이후 공예가 대량생산과 개념미술에 밀려 산업과 예술 사이에서 꼼짝 못하던 시절이 있었다. 순수예술에 치우친 대학 교육은 공예전공자들을 역량 있는 작가로 키우지도 못하는 사이 공예는 전통과 현대, 장식과 순수라는 이분법적 사유에서 언제나 타자화 되었다. 그런 면에서 일반 대중은 공예의 미적, 기술적 면모를 '경험'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대량생산과 가상현실이 인간성을 상실하면서 지속가능한 재료와 오감을 사용하는 공예는 미감과 일상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며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 한국의 공예 관련 기관과 비엔날레는 벌써 20년이 되었고, 갤러리나 행사장에서도 공예를 접할 기회가 많아졌다. 이제는 공예를 이야기할 때 더 이상 근대 콤플렉스를 건드릴 필요도 없어 보인다. 자신의 기준에서 공예적인 사물을 선택하는 사람도 많아졌고, 동시대 이슈와 기법을 흡수하며 훌륭하게 성장한 작가도 많다. 아직 '현대미술'에 비해 그것을 견인할 담론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감각을 통해 만나는 공예의 미적 경험은 지금이야말로 가장 충분할지 모른다. ● 개념만 강조한 채, '손'과 '만듦새'는 무시해온, 내용과 형식이 괴리된 현대미술에 대한 피로감 또한 『월간미술』에서 공예를 언급해야만 하는 이유다. 커다란 공예 행사를 앞두고 이미 예술이었으며 예술로 도래할 공예를 소개한다. 공예개방(工藝開放) | 오세원 탈경계와 탁월함(Meisterschaft), 미술과 공예의 관계하기 | 박남희 과정 중심적 공예문화에 관하여 | 조새미

32   편제 54   에디토리얼 56   기자의 시각 62   모니터 광장 64   칼럼_미술관 불황? | 양찬제

       사이트앤이슈 66   『서기 2000년이 오면』 양혜규의 서기 2000년은 언제일까 | 황석권 68   『삼색광경(三色光景): 민화의 색, 추사의 빛, 우석의 경』 다함께 차차차, 그리고 타타타 | 배우리 70   『2019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자연과 풍경의 재해석 | 염하연 71   『권정호 :1971-2019』 50년 50년 화업(畫業)을 돌아보다 | 황석권

       에디터스 픽 72   현대사진에 관한 새로운 시각 1 80 알고리즘과 사진 | 배남우

특집_도래할 공·예·술

      특집 84   도래할 공·예·술       공예개방(工藝開放) | 오세원       탈경계와 탁월함(Meisterschaft), 미술과 공예의 관계하기 | 박남희       과정 중심적 공예문화에 관하여 | 조새미

작가 리뷰_김용진

       작가 리뷰 110   김용진_이미지의 순환 | 이선영 118   윤종석_세상의 끝, 존재의 시작 | 김민기

       업앤컵밍 아티스트 124   유영진_오래된 도시의 세울렌시스 | 염하연 126   오민수_오늘도 그는 실패한다 | 곽세원

화제의 전시_곽인식

        전시와 테마 130   5인의 사진 '사진사진함'의 무한한 가능성 | 최연하         화제의 전시 128   『탄생 100주년 기념―곽인식』 곽인식의 두 번째 국립현대미술관 회고전과 그 명암 | 박순홍         전시 토픽 136   『완벽한 기술』 완벽한 기술, 4차 산업혁명의 그림자를 비추다 | 나일민

테마기획_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 예술의 검열

      테마 기획 142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 예술의 검열       예술과 사회 : 아이치 트리에날레 2019 | 마정연       검열의 재구성 | 고재열

       크리틱 154   에이징월드: Will you still love me tomorrow?/아무튼, 젊음·사회적 조각을 위한 방법 연구·틱-톡·링, 동그라미를 가리키고 시각을 뜻하는·민성홍·홍기원·이소정

162   리뷰 166   프리뷰 178   전시표 186   유선경의 곁을 보는 시선들 23        핑크스에게 살해당하지 않을 자신 있는가? | 유선경 192   아트저널 196   아트북 180   독자선물

표지 김용진_달항아리_캔버스에 철사_170×156×5cm_2019

32   CREDIT 54   EDITORIAL 56   EDITOR'S VIEW 62   MONITOR'S LETTERS 64   COLUMN_Yang Chanje

      SIGHT & ISSUE 66   『When The Year 2000 Comes』 Yang Haegue | Hwang Sukkwon 68   『Three-Color Light Scape』3rd Museum | Bae Woori 70   『YEOSU International Art Festival 2019』 | Yum Hayeon 71   『Kwon Jungho: 1971-2019』 | Hwang Sukkwon

       EDITOR'S PICS 72   NEW CRITICISM ABOUT PHOTO 1 80 Algotithm&Photo | Bae Namwoo

      SPECIAL FEATURE 84   Craft to come       Oh Sewon       Park Namhee       Cho Saemi

       ARTIST REVIEW 110   Kim Yongjin | Lee Sunyoung 118   Yun Jongseok | Kim Minki

       UP-AND-COMING ARTIST 124   Yoo Youngjin | Yum Hayeon 126   Oh Minsu | Gwak Seweon

       EXHIBITION FOCUS 128   『Quac Insik: 100th Anniversary of Birth』 | Park Soonhong

       EXHIBITION TOPIC 136 『Complete Technology』 | Nah Ilmin

       EXHIBITION & THEME 142 Censorship on Aichi Triennale 2019 | Ma Jungyeon, Ko Jaeyoul

154   CRITIC 162   REVIEW 166   PREVIEW 178   EXHIBITION GUIDE 186   WOW MOMENTS BY YOO SUNKYUNG 23        Yoo Sunkyung 188   ART FORUM_Dansaekhwa | Kim Handeul 192   ART BOOK 196   ART JOURNAL 198   READERS GIFT

COVER kim Yongjin_Pottery contains Cosmos_Wire on Canvas_170×156×5cm_2019

Vol.20191001c | 도래할 공·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