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 흔적으로 남은 시간들

백요섭展 / BAEKJOSEPH / 白耀攝 / painting   2020_0915 ▶ 2020_0927

백요섭_60일의 흔적, 60개의 단서들(60-37)_은색 포일지에 프로타쥬_30×30cm_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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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요섭 블로그_josephbaek.egloos.com

별도의 초대일시가 없습니다.

대전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시행으로 9월 20일까지 휴관입니다. 전시 재개는 추후 대전시 조치에 따라 결정될 예정입니다.

입주예술가 프로젝트 3 결과보고展

주최,주관 / 대전문화재단_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후원 / 대전광역시

관람시간 / 10:00am~06:00pm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Artist Residency TEMI 대전시 중구 보문로199번길 37-1 (대흥동 326-475번지) Tel. +82.(0)42.253.9810~3 www.temi.or.kr www.facebook.com/temiart

대전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시각예술레지던시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는 7기 입주예술가 백요섭의 전시 『변신, 흔적으로 남은 시간들』을 9월 15일(화)부터 9월 27일(일)까지 개최한다. 올해 2월부터 입주하여 작품활동을 펼치고 있는 백요섭 작가는 대전에서 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용문동 1,2,3 구역 일대에서 수집한 흔적을 모티브로 작품을 완성하였다. ● 백요섭 작가는 도시개발로 쉽게 쓸려 나가버리는 삶의 터전과 이로 인해 겪고 있는 원도심의 공동화 현상들을 미술언어로 표현한다. 60일간 용문동 일대에서 채집한 프로타쥬(문질러 피사물의 무늬가 베껴지는 기법)와 회화, 드로잉, 영상 등을 선보인다. ● 전시는 회화 작품의 '변신', 프로타쥬와 오브제 작업 '흔적', 그리고 드로잉, 청사진, 회화를 선보이는 '순간' 3가지 테마로 구성된다. 전시는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1층과 지하에서 열릴 예정이며,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시간당 20명, 체온 측정 후 입장 가능하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 가능하며, 전시기간 중 휴관일은 없으며 무료전시이다.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백요섭_절정이 지나간 거주지철문(용문동1,2,3구역 철거빌라)20-34_2020

어린 시절 살았던 집이나 동네의 모습이 아직도 그곳에 그대로 있다면 그것은 행운일 것이다. 성인이 되어 세상 앞에 홀로선 우리는 현실 속의 고독감과 무력감을 느낄 때가 종종 있다. 유년시절을 품은 따뜻했던 그곳은 지친 우리의 마음을 위로 해줄 수 있을 것만 같다. 하지만 불과 20여 년 전 삶의 터전들이 남아있을 거라는 믿음과 기대가 헛됨을 우리는 안다. 가까운 과거의 흔적조차 복고 영화나 음반, 미술작품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떠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유년시절 일상을 함께 했던, 언제나 그 자리에 머물고 있을 것만 같던 그 집과 골목길, 그 동네의 풍경은 도시재개발의 가속화에 의해 흔적조차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으며, 주거의 형태가 주택에서 아파트로 급선회하면서 주택과 가게들의 수평적 공간은 고층건물 속으로 수직적인 공간으로 변하게 되었다. 저녁이 되면 밥 짓는 냄새로 뒤덮이고 뛰어 노는 아이들의 웃음소리, 집안 소음이 바깥으로 새어나가는 시끌벅적하던 구불구불한 옛 골목길은 이제 매끈하게 포장된 아스팔트 사이로 사라진지 오래다. 여기저기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던 아파트의 보급으로 그물망처럼 형성된 좁은 골목길과 세간 밖으로 삐져나온 살림살이의 풍경 역시 이제는 도시 관광의 가이드에서나 찾아볼 진기한 풍경 혹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스토리텔링의 소재가 되었다.

백요섭_절정이 지나간 맨션에 바닥에서 수집한 나뭇잎 (용문동1,2,3구역 철거빌라)20-34_유리병, 오브제_12×7×7cm_2020
백요섭_절정이 지나간 주택 대문에서 프로타주(용문동1,2,3구역)20-50_ 은색 포일지에 프로타쥬_30×30cm_2020

대전은 2000년대 이후 대대적인 신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현재까지도 진행 중이다. 터전을 일군 지역민들의 소외와 갈등, 거대자본으로 공공문화지역이 흡수되는 현상을 보면서 개발의 의미와 주거문화에 대한 성찰이 제기되는 가운데, 개발에 반대하는 인문학자, 건축가, 문화연구자들에 의해 한국사회에서 사라지는 공간의 의미, 오래된 공간들에 대한 문화사적 재검토와 미학적 제고가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서 궁금증이 생겼다.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를 풍요롭고 행복한 시간으로 인식한 시대는 과연 얼마나 될까?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어떠한가? 우리 시대는 궁핍이 아니라 모든 것의 과잉이 포화상태에 이른 나머지 '잉여'가 만연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좁은 땅덩어리 때문인지, 한국사회에서는 유난히 도시개발과 관련된 이해관계가 전 사회적인 이슈로 작동해왔다. 항상성이 유지 되어야 할 삶의 터전마저도 이윤이 지배하는 시장의 주요 품목으로 간주되면서, 좋은 의미에서든 나쁜 의미에서는 한국사회는 역동적인 변화의 와중에 놓여 있다. 방향이 이미 설정되어 있는 변화만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가치로 대두된 한국사회에서, 공간은 오랜 시간이 축적되고 삶의 문화가 고이는 장소라기보다는 매순간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되는 대상으로 전락했다. ■ 백요섭

Vol.20200915c | 백요섭展 / BAEKJOSEPH / 白耀攝 / pain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