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이상

Reality Errors展   2020_0924 ▶ 2021_0131 / 월요일 휴관

별도의 초대일시가 없습니다.

참여작가 김세진_김윤철_매튜 체르비니_박혜수 아메리칸 아티스트_양숙현_업체eobchae 웨슬리 고틀리_정승_차오 페이

주최,주관 / 경기문화재단_백남준아트센터

관람시간 / 10:00am~06:00pm / 월요일 휴관 생활방역을 위해 시간당 30명의 정원 온라인 예약제로 운영합니다. ▶ 사전예약 신청(사전예약 신청 바로가기 버튼 클릭)

백남준아트센터 NAM JUNE PAIK ART CENTER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백남준로 10 제2전시실 Tel. +82.(0)31.201.8500 www.njpartcenter.kr

『현실 이상』은 과학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이해능력을 넘어선 근미래에 기계를 포함하여 다원화된 타자들과 어떻게 공존할 것인지 동시대 예술가들의 사유를 통해 전망하는 전시이다. ● 이 전시의 제목 『현실 이상』은 우리가 마주하게 될 미래사회는 다양한 낯선 존재들과 관계 맺으며 함께 살아가게 될 실제 현실이며, 우리가 이상(異常)하다고 의심하는 것들을 외면하지 않아야 도달할 수 있는 이상(理想)일 수 있다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인류가 추구해온 기술진보는 그 자체에 이미 성취해야 할 이상향을 명백한 목적이자 동력으로 삼는다. 그러나 그러한 미래를 향한 이상은 '더 강력한', '더 빠른'과 같은 성공의 크기와 속도를 지칭하거나 '더 편리한', '더 똑똑한'과 같은 효능이나 지능을 나타내는 단어들을 나열할 뿐 사실은 상당히 모호하고 추상적인 경우가 많다. 기술발전의 과정은 복잡하게 얽혀있는 많은 단계들을 거치는 가운데 가치 기준의 변화와 윤리적 쟁점들을 점검하며 나아가야 하지만, 이들은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거나 생략되곤 한다.

김윤철_트리엑시얼 필라스Ⅱ Triaxial PillarsⅡ_아크릴, 알루미늄, 포토닉 크리스탈, 네오디뮴 자석, 모터, 마이크로 컨트롤러, 전자기장발생기, 에어펌프_250×50×50cm_2017~20 김윤철_아르고스 Argos_가이거 뮐러 튜브, 유리, 알루미늄, 마이크로 컨트롤러_48×40×40cm_2018~20
매튜 체르비니_윤리적 자율주행 자동차 Ethical Autonomous Vehicles_자율주행 시뮬레이션 프로그램_2013~7
박혜수_퍼펙트 7 Perfect 7_가상의 생활동반자법 대행회사 '퍼펙트7' 사업 부스_ 가상의 생활동반자법 신청서 및 보험약관, 가족협동조합 광고(단채널 영상), 홈페이지(perfectfamily.co.kr/page_iiLv92), 레고 부품_가변크기 (협업자 / 황두영 보좌관(감수)_이경용 건축소장_윤현학 디자이너) (리서치 지원 / 경기예술 융복합사업「아트 X」)
아메리칸 아티스트_2015_단채널 영상_00:21:56_2019 아메리칸 아티스트_무제 Untitled_알루미늄, 벨벳커튼 설치조각_2019 2015 and Untitled were originally commissioned for the exhibition American Artist: My Blue Window (Queens Museum, October 4th, 2019 - February 16, 2020) as part of the 2019-2020 Queens Museum Jerome Fellowship Program for Emerging Artists in New York City, generously supported by the Jerome Foundation. Courtesy the Artist.

전시의 참여작가들은 일상의 현실에서 반복적으로 마주하고, 목적에 수반됐어야 하지만 의무와 태만 사이를 배회하다 상실해 버린 책임과 의지의 문제들을 주목한다. 그리고 그로부터 발생하는 오류, 실책, 과오로 인해, 과거와 현재에 우리가 겪은 유사한 문제들이 또 다른 형태의 새로운 상황들과 심화된 도전들로 재소환될 것임을 직감한다. 작가들은 불안이 잠재한 미래의 징후들을 포착하면서, 필연적으로 전개하는 불의한 결과들은 가장 소외된 이들부터 먼저 감당하게 된다는 것을 상기시키고, 그동안 외면하고 덮어 두었던 본질들을 파헤쳐 안일함으로 둔감해진 우리 앞에 다시 펼쳐 보인다. ● 『현실 이상』 전시는 기술진보의 과정에서 생략되고 상실된 윤리적 사회적 현안들을 재조명하고, 참여작가들이 제기하는 질문들을 통해 미래사회에 우리가 함께 존재하고 살아가는 방식들을 모색하는 시작점으로 제시한다. 그 현안의 단면들과 맞닿아 있는 새로운 미래가 우리 앞에 어떤 모습으로 다시 등장할지에 대한 탐문의 과정은 우리를 현실의 너머, 그 이상(以上)을 바라보게 할 것이다. ■ 백남준아트센터

양숙현_OOX로에서 온 from OOX(object oriented x)_ 3D 컴퓨터 그래픽스, 2채널 영상 인터랙션_2020
업체eobchae_오-제네시스 oo-genesis_단채널 영상_00:11:05_2020 (daddy-residency.com)
웨슬리 고틀리_기계 신들의 목소리 Chthonic Rites_ 해킹 아마존 에코, 재프로그램 전자 기기 설치_2020
차오 페이_아시아 원 Asia One_단채널 영상_01:03:20_2018 Commissioned by the Solomon R. Guggenheim Museum, New York for The Robert H. N. Ho Family Foundation Chinese Initiative Courtesy of Cao Fei, Vitamin Creative Space and Sprueth Magers

Reality Errors speculates on the near future where the pace of technological advancement would outstrip human comprehension, seeking ways to coexist with diverse alterities such as machines through the works of contemporary artists. ● The title Reality Errors is a layered reference; while instantiating the lived experience of our future wherein a wide range of alterities would become part of our daily interaction, it also aspires to the vision of embracing the extraordinary. Humanity's pursuit of technological advancement envisions utopia as its objective, but also momentum. Dreams of such futures, however, tend to remain abstract and ambiguous despite their emphasis on the magnitude and speed of success, effect, or intelligence as shown in expressions like "faster," "smarter," and more "powerful" or "convenient." The process of technological development must progress apace with axiological shifts and ethical inquiries as it undergoes a complex matrix of phases, but such values are oft cast aside or omitted. ● The artists participating in this exhibition turn their eyes to issues of responsibility and will – values we should have repeatedly face in our daily lives as a teleological accompaniment, yet were lost in our oscillation between obligations and negligence. They intuit that the resultant errors, mistakes, and follies will bring the same problems from past and present back to life, summoning them to reflect new situations and exacerbated challenges. In capturing omens of an anxious future, the artists remind us that the inevitability of unjust consequences will first befall the subaltern, and expose the uncanny truths before our eyes to lift the veil of complacency. ● Reality Errors grounds its departure point in pursuits of future coexistence through the inquiries the artists pose, illuminating the ethical and social issues that we have left behind in the throes of technological advancement. The quest to feel out a new future that instantiates these inquiries will extend our purview to what lies beyond reality – in the realm of the extraordinary. ■ NAM JUNE PAIK ART CENTER

Vol.20200924a | 현실 이상 Reality Errors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