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약용식물 세화전

2021_0101 ▶ 2021_0111

김문경_백모란_한지에 전통안료_50×35cm

별도의 초대일시가 없습니다.

참여작가 강혜인_김문경_김민정_김민주_문주연 박소현_박현숙_안동숙_옥호정_윤명희 이경욱_이정화_전은영_전주영_차미경

관람시간 / 11:00am~07:00pm

디아트플랜트 요 갤러리 THE ART PLANT Jo Gallery 서울 중구 명동길 74 (명동2가 1-1번지 명동성당) 명동 1898광장 B117호 Tel. +82.(0)2.318.0131

(사) 한국식물문화예술진흥원(이사장, 김민주)은 2021년 새해를 맞이하며, 보타니컬아티스트들과 합심하여 한국의 약용식물 세화전을 마련하였습니다. ● (사) 한국식물문화예술진흥원은 국내보타니컬아트부문 최초로 유일한 '문화체육관광부 및 문화재청' 소관 비영리법인입니다. 2015년 창립한 코리아보타니컬미술협회(KBAA)를 전신으로, 식물을 실제로 관찰하고 교감하며 사생하는 식물세밀화를 통해 현대사회에 생명의 경이로움을 일깨우는 동시에, 한국보타니컬아트의 독자성과 정체성을 찾기 위해 부단히 연구, 노력해왔습니다. ● 2019년 (사) 보타니컬문화예술진흥원으로 승인, 2020년 9월 (사) 한국식물문화예술진흥원으로 명칭을 새롭게 하며, 한국 고유의 자생식물과 전통표현 기법 및 현대화 연구, 전시, 교육 현장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작가와 교육자, 취미 양성 프로그램을 갖춘 전문교육기관으로서, 국내외 지부 개설, 전문자격증제도, 기업콜라보 및 강사파견, 공모전 및 정기전, 국내외 전문가 초청 심사 및 워크샵 등 전문가 재교육으로 보다 차원 높은 보타니컬 예술과 문화진흥을 위한 정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한국의 약용식물 세화전II』는 (사) 한국식물문화예술진흥원이 주최, 주관하고, 코리아보타니컬미술협회가 후원하며, 2020년부터 시작되어 2021년 새해에도 축사와 기원의 뜻을 모아 마련한 전시입니다. 약용식물(藥用植物)이란 질병 치료용 식물로써, 우리나라에는 약 700종의 약용식물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한국의 약용식물에 대한 단순한 관심을 넘어, 동서양의 전통재료와 표현기법을 현대화한 다양한 개성과 차별화된 예술성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김문경 KIM MUN GYEONG 백모란 한지에 전통안료, 350x500mm 학명 : Paeonia lactiflora Pall. 꽃말 : 수줍음, 부끄러움,교태 효능 : 뿌리에 안식향산과 아스피라긴 등이 함유되어 있어 진통, 해열, 진경, 이뇨, 조혈, 지한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복통, 위통, 두통, 설사복통, 월경불순, 월경이 멈추지 않는 증세, 대하증, 식은 땀을 흘리는 증세, 신체허약증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김민주_산삼 Korean ginseng_한지에 전통안료_50×35cm

김민주 KIM MINJU 산삼 Korean ginseng 한지에 전통안료, 350x500mm 학명 : Panax ginseng C. A. Mey. 꽃말 : - 효능 : 약리연구를 통하여 인삼에는 중추신경 조절, 인체면역력 증강, 조혈(造血) 촉진, 항심근허혈(抗心筋虛血), 물질대사 개선, 내분비기능 개선, 노화방지, 항종양 등의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민주_청미래덩굴 Wild smilax_한지에 전통안료_50×35cm

김민주 KIM MINJU 청미래덩굴 Wild smilax 한지에 전통안료, 350x500mm 학명 : Smilax china L. 꽃말 : 장난 효능 : 열매는 둥글며 지름 1cm 정도이고 9~10월에 붉은색으로 익으며, 명감 또는 망개라고 한다. 열매는 식용하며 어린 순은 나물로 먹는다. 뿌리를 이뇨 ·해독 ·거풍 등의 효능이 있어 관절염 ·요통 ·종기 등에 사용한다.

이경욱_꽃양귀비1 Shirley poppy_한지에 전통안료_50×35cm

이경욱 LEE KYOUNG WOOK 꽃양귀비1 Shirley poppy 한지에 전통안료, 350x500mm 학명 : Papaver rhoeas L. 꽃말 : 위로, 망각 효능 : 익지 않은 열매에 상처를 내어 받은 유즙을 60℃ 이하의 온도로 건조한 것이 아편이다. 성분으로는 모르핀·파파베린·코데인 등의 알칼로이드 성분과, 납·수지·타닌·단백질 색소 등이 들어 있다. 중추신경 계통에 작용하여 진통·진정·지사 효과를 내므로 복통·기관지염·불면·만성 장염 등에 복용한다.

이정화_꽈리 Physalis_한지에 전통안료_50×35cm

이정화 LEE JEONGHWA 꽈리 Physalis 한지에 전통안료, 350x500mm 학명 : Physalis alkekengi L. 꽃말 : 수줍음, 조용한 미, 약함 효능 : 전체를 말린 것을 한방에서 산장(酸漿)이라 하며 항균작용과 자궁흥분작용이 있으며 출산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이뇨, 해독, 해열의 효능이 있다. 열해, 인통, 황달, 이질, 부종, 정창, 단독을 치료하는데 사용한다.

전은영_복숭아 Peach_한지에 전통안료_50×35cm

전은영 EUNYOUNG JEON 복숭아 Peach 한지에 전통안료, 350x500mm 학명 : Prunus persica (L.) Batsch 꽃말 : 사랑의 노예 효능 :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면역력을 키워 주고 식욕을 돋운다. 발육 불량과 야맹증에 좋으며 장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없애고 어혈을 풀어 준다. 껍질은 해독작용을 하고 유기산은 니코틴을 제거하며 독성을 없애 주기도 한다. 발암물질인 나이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도 들어 있다.

전주영_꽃사과 Crabapple_한지에 전통안료_50×35cm

전주영 JEON JU YOUNG 꽃사과 Crabapple 한지에 전통안료, 350x500mm 학명 : Malus floribunda Siebold ex Van Houtte 꽃말 : 유혹 효능 : 최근 한 연구에서 꽃사과 잎의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각각 73.0mg/g와 86.5mg/g으로 후지 품종보다 2배 이상 높다고 하였으며,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혈압과 콜레스테롤 상승을 억제하고, 플라노이드의 경우 혈전 및 뇌졸중 예방, 골밀도 유지에 큰 효과를 보였다고 한다. 또한 꽃사과 잎에서는 기미나 갈색 색소의 피부 침착을 억제하는 성분의 함유량이 높게 나타나 천연 화장품 제조 원료로도 이용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내었다.

박현숙_강황 Turmeric_한지에 전통안료_50×35cm

박현숙 PARK HYUNSOOK 강황 Turmeric 한지에 전통안료, 350x500mm 학명 : Curcuma longa L. 꽃말 : 당신을 따르겠습니다. 효능 : 기운을 소통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생리통, 생리불순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코피나 토혈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담즙분비나 배설 촉진,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성분인 커큐민은 항산화, 항종양, 항아밀로이드와 항염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대장암의 초기에도 효과가 있으며, 피부 암 등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 디아트플랜트 요 갤러리

Vol.20210105a | 한국의 약용식물 세화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