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연옥 Realtime Limbo

박재훈展 / PARKJAEHUN / 朴宰勳 / mixed media   2021_1001 ▶ 2021_1031 / 10월 3,9일 휴관

박재훈_포집된 자연_3D 애니메이션(3840×2160px)_00:04:35_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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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도의 초대일시가 없습니다.

후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관람시간 / 10:00am~07:00pm / 10월 3,9일 휴관

대안공간 루프 ALTERNATIVE SPACE LOOP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29나길 20(서교동 335-11번지) Tel. +82.(0)2.3141.1377 www.altspaceloop.com

암스테르담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박재훈은 지금 이 세상을 『실시간 연옥 Real-time Limbo』으로 칭한다. 특정 종교의 세계관에서 말하는 천국과 지옥의 중간 지점 '연옥'은 천국에 가기 위해 불로 몸을 단련하고 정화받기를 소망하는 이들로 가득 차있다. 지구 반대편에서는 폭격으로 건물이 쓰러지지만 같은 시간 유튜브의 신상 리뷰 채널은 3000만 명 이상의 구독자가 혈안이 되어있다. 바이러스 확진자가 하루 2000명을 웃돌고, 가난으로 인한 살인, 자살 사건이 연일 이슈로 쏟아지는 같은 시점, 도심 한복판의 명품 매장 입구에는 오픈런 대기자가 즐비하다. 자본주의의 환희와 절망이 오고 가는 곳, '실시간 연옥'이다.

박재훈_경계 위에서_3D 애니메이션(2560×1920px)_00:05:52_2020

물질과 자본이 종교 이상의 가치를 가지는 거대 자본주의에서 천국으로 향하는 입장권은 마치 오픈런에 성공한 대기표와 같다. 박재훈은 자본주의를 종교에 비유한다. 인간의 끝없는 욕망, 재앙의 모습들을 지옥과 종말 이후의 풍경으로 연결시킨다. 디지털 조각가, 애니메이터, 시뮬레이터인 박재훈은 스스로 조물주가 되어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해 가상의 세상을 창조한다. 박재훈이 창조한 세상에는 인간이 등장하지 않는다. 다만 인간의 욕망이 투사되어 있는 사물만 등장할 뿐이다. 인간의 이데올로기가 가득 찬 사물들은 서로 엉키고 설켜 인간의 세상을 기록한다. 히에로니무스 보쉬 Hieronymus Bosch의 지옥도에 등장하는 인간을 괴롭히는 고문 도구와 특유의 기괴함에서 영감을 얻었다. 영상 속 사물들은 기능이 전도되어 기묘하고 적나라하게, 인간이 없는 인간의 삶을 보여준다.

박재훈_사건의 지평_3D 애니메이션(5760×1080px)_00:10:47_2021

영상 설치 작업 「사건의 지평 Event Horizon」은 전쟁, 재난으로 폐허가 된 지구의 곳곳의 이미지를 디지털 기술로 재현한다. 가장 원시적인 자연인 돌, 전쟁으로 폐허가 된 시리아와 팔레스타인의 건물, 후쿠시마의 원자력 발전소, 세른CERN의 거대 입자가속기LHC, 환희를 기념하는 콘페티Confetti 등 5개의 시퀀스로 구성된 영상은 실제로 벌어진 비극의 현장을 가상의 공간으로 연출한다. 포토그램메트리, 포인트 클라우드 등의 최첨단 방식으로 재현된 현장은 마치 사건의 지평선처럼 예측할 수 없는 상상적 영토가 된다. 웅장하고 화려한 최첨단 기술의 이미지는 지구 반대편의 비극이다.

박재훈_대제단_3D 애니메이션(4K)_00:08:00_2020

작가는 이처럼 가상의 디지털 공간에서 조작된 현실을 재현하고, 평범한 사물이 가진 자본주의 알레고리로 현실의 민낯을 드러낸다. 호화로운 자본주의의 사물들은 초자연적인 현상과 결합되어 지옥같이 황량한 공간으로 연출된다. 3D 애니메이션 「대제단 High Altar」은 백화점 1층 화장품 코너의 진열장을 실측하여 3D 모델링 한 작업이다. 판매를 위해 전략적으로 설계된 디스플레이 장치와 르네상스 양식의 트랑시Tranci는 종교적 제단으로 연출되어 인간의 허영심을 드러낸다.

박재훈_회전문_3D 애니메이션(풀 HD)_00:04:38_2019

「회전문 Revolving Door」은 헤이그의 드바이엔코프De Bijenkorf 백화점 회전문을 측량한 3D 모델링이다. 회전문 안의 플라스틱 마네킹은 문의 움직임, 속도, 무게 등 물리적으로 정확히 계산되어 시뮬레이션 된 과정을 보여준다. 쇼핑센터, 백화점 등에 설치된 회전문은 소비를 위한 입장의 첫 관문이 된다. 빙글빙글 도는 회전문에 갇힌 채로 부딪히고 나뒹구는 마네킹은 하이퍼 자본주의가 가진 끝없는 욕망과 폭력성을 은유한다.

박재훈_과열된 풍차_3D 애니메이션(1920×1080px)_00:00:21_2020

「과열된 풍차 Overheated Windmill」 영상에는 불에 탄 풍차가 소리 없이 계속해서 돌아간다.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풍차는 대항해시대 식민지 건설의 초석이 된 본래의 기능과 역사는 숨겨진 채 아름다운 문화유산이 된다. 작가는 가려진 역사적 맥락과 과열된 자본주의의 모습을 불에 탄 채 끊임없이 돌아가는 풍차에 비유한다.

박재훈_밤을 위한 제의_3D 애니메이션(3840×2160px)_00:06:35_2021

「밤을 위한 제의 Ritual for the Night」에는 가톨릭 성당의 향로, 중동의 카펫, 의료용 호스, 방송용 전기 케이블, 쇠사슬 등이 등장한다. 반짝이는 향로에는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폭격을 중계하는 BBC 보도가 반사된다. 작가가 헤이그에서 만난 시리아 친구는 전쟁으로 10년간 만나지 못한 형을 전쟁 게임인 '배틀그라운드'에서 만난다. 전화, 인터넷 등의 검열을 피해 게임에서 밖에 만날 수 없는 형제는 전쟁의 피해자이자 전쟁 게임의 수혜자이다.

박재훈_샤워룸_3D 애니메이션(1080×1920px)_00:04:44_2019

인간의 욕망과 상상력은 연옥 이상의 현실을 만들었다.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는 바이러스, 과열 투기, 명품 소비, 사건, 사고 관련 뉴스는 누군가에게는 지옥으로, 혹은 누군가에게는 천국으로 존재한다. 자본주의로 뒤덮인 지구는 오염되어 수량화되고, 낭비되고, 폐기된다. 대자연은 사라지고 수치화된 부동산만이 존재한다. 추악한 욕망과 과열된 자본주의는 비극을 희극으로, 절규를 환희로 포장한다. 천국과 지옥의 테크놀로지가 실시간으로 오가는 자본주의 연옥이다. ■ 이선미

Vol.20211003g | 박재훈展 / PARKJAEHUN / 朴宰勳 / mixed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