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시대 가로지르기 I: 인문학

월간미술 2022년 1월호   January Vol.444

최수진_색호박덩굴_캔버스에 유채_130.3×130.3cm_2021_부분

월간미술 MONTHLY ART MAGAZINE 서울 마포구 월드컵로32길 19 (성산동 278-40번지) 보양빌딩 6층 Tel. +82.(0)2.2088.7718 monthlyart.com

특집   재난시대 가로지르기 I :  인문학 2019년 말 시작된 전 지구적인 코로나19 바이러스 대유행은 인간에게 기후 '변화'를 '위기'로 확실히 각인시켰으며, 인간 중심주의적, 이분법적 사고에 대한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 하나의 사건이 되었다. 이에 따라 시각예술 분야에서도 인류세를 위시한 비인간-행위자, 공생, 생태, 순환, 네크워크 등의 주제를 다룬 전시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포스트구조주의 후예들이 제시하고 있는 신유물론이 전시 해설에 자주 등장하게 되었다. ● 《월간미술》은 2022년을 여는 1월호에 코로나19와 2년을 함께 살아온 현재, 미술계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이론가(이반 일리치, 펠릭스 과타리, 가야트리 스피박, 도나 해러웨이, 브뤼노 라투르, 반다나 시바, 로지 브라이도티, 마크 안드레예비치)의 정치생태학, 페미니즘 및 포스트휴머니즘, 감시 자본주의 등의 이론을 소개한다. 최전방의 새로운 담론은 아니지만 이제야 단물이 나는 이들의 이론은 꽤 곱씹어볼 만하다. 공생의 감각을 입고 지구에서의 지속가능한 삶을 한 번 더 희망하기 위한 생존전략으로써 말이다. 20년 전까지만 해도 주로 거론되었던 백인-남성 위주 철학의 계보가 여성-주변-객체로 확산된 것은 불확실성 시대, 긍정의 단서가 되지 않을까. ● 예술도 일찍이 감각을 통해 이 위기를 계속해서 알려왔다. 이어 2월호에서는 매체 변화와 담론을 포함해 재난시대를 가로지르며 '함께-거주하기'를 꾀하고 있는 미술 현장의 면면을 전할 예정이다.

이반 일리치‐안희곤, 펠릭스 과타리‐이찬웅, 가야트리 스피박‐임옥희, 도나 해러웨이‐최유미, 브뤼노 라투르‐천미림, 반다나 시바‐이수진, 로지 브라이도티‐윤민화, 마크 안드레예비치‐이희은

* 전시 일정이 변동될 수 있으니, 전시 관람 전 반드시 각 기관 및 갤러리에 전시 일정과 휴무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월간미술》의 현장취재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특집_재난시대 가로지르기 I : 인문학

편제   32 기자의 시각   34 이달의 잔상   38 완고함과 끈질김으로 책을 읽다 | 염하연 월간미술 다시읽기   40 불신과 불의는 아직 부족상태 | 배우리 모니터 광장   42 칼럼   44 불공정 구조 속 국립현대미술관장 뽑기 | 홍경한

사이트앤이슈 46 〈아이 웨이웨이: 인간미래〉 재난의 시대,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예술적 실천을 말하다 | 염하연 50 〈살바도르 달리: Imagination and Reality〉 달리가 남긴 그림자 안에서 | 조현아 52 〈이강승: 잠시 찬란한〉 잠시 찬란할지라도 | 염하연 54 한국수출입은행 금고미술관 개관 | 배우리

에디터스 픽   56

1990년대를 만든 작가들 13   64 윤영석이 지은 '시간의 사원' | 윤난지

특집   68 재난시대 가로지르기 I: 인문학 이반 일리치‐안희곤, 펠릭스 과타리‐이찬웅, 가야트리 스피박‐임옥희, 도나 해러웨이‐최유미, 브뤼노 라투르‐천미림, 반다나 시바‐이수진, 로지 브라이도티‐윤민화, 마크 안드레예비치‐이희은

작가 리뷰_김도희

작가 리뷰 102 김도희 '표류하며 실연하는 몸, 실존에 다가가는 지극한 탐구' | 최윤정 108 오종 중력(Gravity) 드로잉 | 오세원

업앤커밍 아티스트 114 최수진 제작소 직원은 최소 200명(마리) | 배우리 116 김소정 당신이 오늘 본 것을, 나도 보았으므로 | 조현아

전시초점_경남도립미술관_각인

전시 초점 118 〈각인(刻印)-한국근현대목판화 100년〉 하늘, 땅, 사람이 새겨진 한 세기를 돌아보며 | 양은진

해외 토픽_구보타 시게코

해외 토픽   124 인생과 예술의 찬가: 〈Viva! Video 구보타 시게코〉 | 마정연

해외 리포트   132 아무것도 없는 고을: 왕동링의 서예전 | 유정아 크리틱   138 박인경ㆍ프라임 모뉴먼트ㆍ2021 성남의 얼굴전 Beyond Time & Spaceㆍ 오'플랫 제1회 행동강령 선언 세미나

큐레이터스 보이스   143 모던 라이프ㆍ신실한 실패: 재현 불가능한 재현

리뷰   146 프리뷰   150 전시표   158

작업의 이면 9   164 류한길 탐정 혹은 마녀의 자세를 가진 시간여행자의 흔적을 찾아서 | 배우리

시의 바깥에서 24   168 작고 성가시고 끈질기게 | 임유영 논단   170 맥락을 확장하는 전시 디자인 | 최나욱 아트저널   174 아트북   178 독자선물   180

표지 최수진 〈색호박덩굴〉(부분) 캔버스에 유채 130.3×130.3cm 2021

CREDIT   32 EDITOR'S VIEW   34 AFTER IMAGE   38 Read Patiently | Yum Hayeon RE-READ   40 Not for Harmony | Bae Woori MONITOR'S LETTERS   42 COLUMN   44 Hong Kyunghan

SIGHT & ISSUE 46 〈Ai Weiwei: Defend the Future〉 | Yum Hayeon 50 〈Salvador Dalí: Imagination and Reality〉 | Jo Hyunah 52 〈Kang Seung Lee: Briefly Gorgeous〉 | Yum Hayeon 54 gallery SAFE | Bae Woori

EDITOR'S PICS   56 THE ARTIST WHO CREATED 1990S 64 Yoon yongseok | Yun Nanjie

SPECIAL FEATURE   68 Crossing the Era of Disaster I: the Humanities Ivan Illch-Ahn Heegon, Félix Guattari-Lee Chanwoong, Gayatri Chakravorty Spivak-Lim Okhee, Bruno Latour-Cheon Meerim, Donna Jeanne Haraway-Choi Yume, Vandana Shiva-Lee Soojin, Rosi Braidotti-Yun Minhwa, Mark Andrejevic-Lee Hee-Eun

ARTIST REVIEW 102 Kim Dohee | Choi Yuonjoung 108 Jong Oh | Oh Sewon

UP-AND-COMING ARTIST 114 Choi Sujin | Bae Woori 116 Kim Sojeong | Jo Hyunah

EXHIBITION FOCUS   118 〈Korean Modern Woodprint, 1900~2021〉 | Yang Enjin

WORLD TOPIC   124 〈Viva Video! The Art and Life of Shigeko Kubota〉 | Ma Jungyeon

WORLD REPORT   132 〈From Inception: Wang Dongling 60 Years of Calligraphy〉 | Yoo Jeonga

CRITIC   138 CURATOR'S VOICE   143 REVIEW   146 PREVIEW   150 EXHIBITION GUIDE   158 BEHIND A WORK 9   164 Ryu Hankil | Bae Woori OUTSIDE THE POETRY 24   168 Im Yuyoung ART FORUM   170 ART JOURNAL   174 ART BOOK   178 READERS GIFT   180 130.3×130.3cm 2021

COVER Choi Sujin 〈Color Pumpkin Vines〉(detail) oil on canvas 130.3×130.3cm 2021

Vol.20220101c | 재난시대 가로지르기 I: 인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