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을 그리는 마음 A Heart Missing the Star

故이만익展 / LEEMANIK / 李滿益 / painting   2022_0902 ▶ 2023_0205 / 월요일 휴관

이만익_시인(윤동주 예찬)_112×162.2cm_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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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도의 초대일시가 없습니다.

2022년 작가 재조명展

주최,주관 / 국민체육진흥공단_소마미술관

관람료 / 성인(만25~64세) 3,000원 청소년(만13~24세) 2,000원 / 어린이(만7~12세) 1,000원 기타 자세한 사항은 ▶ 홈페이지 참고

관람시간 / 10:00am~06:00pm / 월요일 휴관 문화가 있는 날(매월 마지막주 수요일)_10:00am~09:00pm 마감시간 30분 전까지 입장 가능

소마미술관 SEOUL OLYMPIC MUSEUM OF ART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424 (방이동 88-2번지) 1관 1~4전시실 Tel. +82.(0)2.425.1077 soma.kspo.or.kr

별을 노래한 시인 윤동주, 별을 그리는 화가 이만익 ●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조현재) 소마미술관은 2022년 9월 2일부터 2023년 2월 5일까지 작가 재조명전 『이만익-별을 그리는 마음』展을 개최합니다. 작가 재조명전은 한국 현대미술사에서 큰 가치와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잘 다뤄지지 않은 작가를 조명하는 취지의 전시로 소마미술관에서 격년단위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조각가 류인의 일대기를 다룬 『류인-파란에서 부활로』展에 이어 2022년은 서거 10주기를 맞이한 이만익 작가의 예술세계를 재조명한 『이만익-별을 그리는 마음』展을 기획하였습니다. ● 한편, 소마미술관은 88올림픽의 문화유산인 조각작품 220여점을 올림픽공원 내 유지관리 중이며, 작품 주변의 QR코드를 통해 작품 해설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이만익 전시 관람과 함께 조각공원 산책으로 여유로운 가을맞이하시길 바라며, 이번 전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만익_해후

한국인의 이야기를 가장 한국적으로 그리는 화가 ● '한국인의 이야기를 가장 한국적으로 그리는 화가' 이만익은 한국인의 근원과 원류를 찾기 위해 부단히도 노력했던 화가였다. 전통적 가족애, 국가와 고향, 나아가 건국신화와 종교에 이르기까지 한민족의 근원을 주된 소재로 삼아 왔다. 그 과정에서 "그림이 어렵고 모호해져서 공허한 논리로 옹호되는 것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직설적이면서도 감각적인 방식으로 자신만의 색채를 구축해 왔다. 또한 시와 문학을 사랑했던 작가는 시를 읊고 사유하듯 자신의 그림을 감상하기를 원했다. 그래서 우리의 신화, 전설, 민담 등 설화를 주제로 한 작품과 윤동주, 김소월, 박목월, 이중섭 등 문학가와 선배 화가를 오마주한 작품을 다수 만날 수 있다.

이만익_새날

'별을 그리는 마음'의 의미 ● 전시 제목 『별을 그리는 마음』에는 특별한 의미가 담겨있다. 이만익은 생전에 윤동주 시인의 작품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첫 구절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들을 사랑해야지" 부분을 좋아했고 자주 되새겼다고 한다. 시인에게 별이란 단지 하늘에 떠있는 형체를 넘어 민족성을 지켜나가기 위해 희생된 존재를 상징한다. '우리의 얼굴로 우리의 모습을 그리고 싶다' 말했던 이만익에게도 별은 민족적 정기의 상징이었다. 이에 전시 제목은 "별을 노래하는 마음" 에서 '노래하는'을 '그리는'으로 바꿔 "별을 그리는 마음"이 되었다. 여기서 '그린다'는 'Painting'의 의미뿐만 아니라 '그리워하다', '기리다'는 의미를 모두 포함한다.

뮤지컬 「명성황후」포스터 속 그림 원화 공개 ● 이만익은 자신의 그림을 통해 역사와 문화 속 일원이라는 공통분모 안에서 예술가와 대중이 서로 연결되고 공감하기를 기대했다. 그래서 작품 중 일부는 공연 및 뮤지컬 포스터로 활용되어 대중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이번 전시에 출품된 「명성황후」작품은 1997년 뮤지컬 '명성왕후'의 포스터로 주문제작 되었고, 「유화자매도」는 2005년 부산국제영화제의 공식 포스터로 사용된바 있다. 특히 「명성황후」는 20년이 넘는 시간동안 다양한 버전으로 사용되었다.

이만익_유화취적도

작가의 생애와 성장 그리고 변혁의 과정들 ● 전시 구성은 1부와 2부 그리고 아카이브로 나눠진다. 1부에서는 작가의 생애와 성장 그리고 변혁의 과정을 다뤘다.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이만익의 특색이 뚜렷한 설화 작품들로 구성되었다. 아카이브실에는 드로잉과 스케치, 그 밖의 사진, 도서 등의 자료를 만날 수 있으며 다큐영상을 통해 이만익의 예술가적 면모와 삶을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88올림픽 아카이브」공간에는 작가가 1988년도 서울올림픽 미술감독을 역임하며 제작한 다양한 시각자료를 공개하였다. 작가는 "한국적인 것의 상투성을 극복하고 촌스럽지 않게 보편적으로 제시하고 싶다"고 말했다.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 속 해학과 정한의 감정이 담긴 이만익의 작품을 통해 한국적 미의식과 감성에 친숙하게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만익_서울역

1부: 이만익의 생애 ● 1부(1-2전시실)에서는 작가의 생애와 성장 그리고 변혁의 과정을 다룬다. 이만익은 어린 나이에 국전 입선과 탈락의 좌절을 맛보면서 제도권 미술의 한계를 깨닫는다. 그리고 36세의 나이에 아내와 어린 아들을 두고 프랑스로 유학을 떠난다. 짧은 유학기간 동안 서양의 예술문화를 겪은 후 본격적으로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고, 자신만의 색채를 연구하게 된다. ● 1전시실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타임라인을 통해 작가의 생애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그리고 1950년대 전쟁을 전후로 제도권 미술계 안에서 공부하고 연습했던 초창기 유화 작품을 만날 수 있다. 타임라인 뒷면에는 초기 드로잉 및 스케치 작품을 배치하여 학창시절을 비롯하여 전쟁의 피난길 그리고 화실에서 작품세계를 연구하고 고민한 작가의 노력이 담긴 드로잉을 만날 수 있다. 2전시실에는 1960~80년대의 유화 작품을 선보인다. 프랑스 파리 유학시절 깨달은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그림의 주제와 색, 형태 등 모든 면에서 정리되고 있다. 서양화의 표현주의적인 색채와 한국의 토속적인 소재가 만나면서 다양한 형식을 실험하게 된다. 이후 윤곽선이 강조되거나 명암이 생략된 이만익 작가만의 화풍으로 굳어가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 "그 시절 나의 눈에 차라리 아름답고 의미 있게 보인 것은 찌들고 찌그러진 우리의 모습처럼 남아 있는 청계천변의 누덕누덕한 판자촌이다. 그림 소재를 구하기 위해 구정물이 흐르고 빨래가 찢어진 기폭처럼 널려 있는 삶의 상처, 서울역 광장에 살기 위해 어둥지둥 나와 있는 밤의 군상들, 그 속을 헤매며 대학 4년을 보냈다"

이만익_심청

2부: 설화에서 찾는 한국의 원류 ● 2부(3-4전시실)에서는 본격적으로 이만익의 특색이 뚜렷한 신화, 전설, 민담을 소재로 한 작품들로 구성되었다. 이만익은 파리유학 시절의 고민과 화단의 분위기에 맞물려 우리의 전통과 역사를 그림으로 풀어내는 것을 평생의 과업으로 삼는다. 이 시기에 고구려의 시조인 주몽신화를 통해 우리 민족이 지닌 위대함을 표현하는 것을 시작으로 「흥부와 놀부」, 「춘향전」, 「심청전」과 같은 전래동화를 소재로 이야기와 그림이 결합된 작품이 탄생하게 된다. 그리고 윤동주, 이육사, 박목월 등 문학가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민족적 정신을 고취시키기도 하였다. 시와 문학을 사랑했던 작가는 시를 읊고 사유하듯 자신의 그림을 감상하기를 원했다. 그리고 자신의 그림을 통해 역사와 문화 속 일원이라는 공통분모 안에서 예술가와 대중이 서로 연결되고 공감하기를 기대했다. ● 전시는 우리에게 익숙한 전래동화를 음성 내레이션으로 제공하고 작품이 동화 속 한 장면으로 연상되도록 연출하였다. 시각과 청각을 모두 동원하여 이야기를 상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만익 작가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이도 작품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하며 전시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 "내가 고집스럽게 설화와 시가, 예컨대 헌화가, 정읍사, 청산별곡, 판소리, 소월의 시 등을 그림 속에 담아보려고 하는 것은 그 속에 담긴 우리의 희노애락을 긍정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문학으로, 이야기로 표현된 것이나 인간을 담고 있는 것이며, 나는 그림 속에 우리를, 어쩔 수 없는 인간을 담아 보고 싶은 것이다"

이만익_나그네

이만익 아카이브 ● 아카이브 전시실에는 드로잉과 스케치, 그 밖의 사진, 도서(단행본, 도록), 기사글(신문, 잡지)등의 자료를 만날 수 있다. 드로잉센터를 운영하는 소마미술관의 정체성에 맞춰 그간 미공개 되었던 그림들 중 작품성이 뛰어난 드로잉을 선별하여 공개하였다. 학생 시절부터 말년까지 60여년간 그린 드로잉에서 매시간 끊임없이 정진하고 노력한 작가의 흔적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작가의 작품세계와 활동을 조명하는 다큐영상을 새롭게 제작하였다. 동시대를 살아간 동료, 후배작가 그리고 평론가와 이론가의 목소리를 통해 그간 알려지지 않은 인간 이만익의 예술가적 면모와 삶을 알 수 있다.

88올림픽 아카이브 ● 이만익은 1988년 제24회 서울올림픽대회 개·폐회식의 미술감독을 역임했다. 「88올림픽 아카이브」공간에는 작가가 미술감독을 역임하며 그린 올림픽 판화의 원본, 개·폐막식에 사용된 세계수 모형, 공연의상, 무대장치, 행사연출 계획 등 다양한 시각자료를 공개하였다. 평생 평면 회화 작업에만 매진해온 작가가 대형 예술프로그램을 기획하며 고심하고 한편 과감하게 도전했던 과정을 볼 수 있다. 88올림픽 아카이브는 서울올림픽을 기념하는 국민체육진흥공단과 소마미술관의 예술적 유산을 더욱 심도 있게 연구하고 가치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이다. ● "올림픽 이전에는 이렇게 큰 행사에 미술감독이란 자리가 없었기 때문에 나부터도 미술감독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막막했다...공연단의 한복 색깔을 고르기 위해 석주선기념관을 샅샅이 뒤지고, 개·폐회식 20개 프로그램의 내용을 그림으로 그려 전광판에 띄우는 일 등으로 정신없이 뛰어다니며 잠실운동장에서 살다시피 했다" (1999년 11월 11일자 조선일보 기사 발췌)

이만익_청계천_1964

「청계천」 1964년作 ● 「청계천」은 이만익의 소재적 방향성에 변곡점이 된 작품이다. 1960년대 대부분의 화가들이 서양미술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풍경, 누드 등 현실과는 동떨어진 미적 요소를 소재로 삼아 왔다. 그런 와중에 이만익은 현실을 돌아보고 우리의 삶을 그리고자 마음먹게 된다. ● "그 시절 나의 눈에 차라리 아름답고 의미 있게 보인 것은 찌들고 찌그러진 우리의 모습처럼 남아 있는 청계천변의 누덕누덕한 판자촌이다"

「유랑」1968년作 ● 1968년 제작된 작품 「유랑」은 서양화로 학습된 화풍과 한국적 풍경이 혼합된 작품입니다. 유랑하는 가족들의 모습은 분명 60년대 한국의 농촌을 살아가는 여느 가족들의 풍경이지만 그림속 인물들을 자세히 관찰하면 서양식 얼굴 표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서양화의 수용과 학습 그리고 우리의 주체성에 대한 작가의 고민이 그대로 드러나는 작품입니다.

「시인(윤동주 예찬)」1991년作 ● 작가는 생전에 윤동주 시인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좋아했고, 시의 첫 구절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들을 사랑해야지" 부분을 자주 되새겼다. 여기서 별은 민족성을 지켜나가기 위해 희생된 존재를 상징한다. '우리의 얼굴로 우리의 모습을 그리고 싶다' 말했던 이만익에게도 별은 한국적 정기의 상징이다. 전시 제목 「별을 그리는 마음」은 'Painting'의 의미뿐만 아니라 '그리워하다', '기리다'는 의미를 모두 포함한다.

이만익_주몽의 하늘_1991

「주몽의 하늘」1991년作 ● 이만익은 『삼국유사』에 담긴 우리의 서사들을 소재로 활용하곤 했다. 그 중에서도 '주몽 설화' 시리즈는 대작이 많다. 건국신화 중에서도 가장 강성했던 고구려의 시조인 주몽을 그렸는데, 나라를 강성하게 한 왕으로서의 주몽이 아닌 어린 시절 형제들의 미움을 받고 부모의 곁을 떠나 자신 앞에 놓인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자 성장하는 주몽을 그렸다. 이는 1980년대를 전후로 국가가 성장하는 시기에 민족이 지닌 위대함을 표현하고자 한 작가의 의도로 볼 수 있다.

이만익_명성황후_1997

「명성황후」1997년作 ● 작품 「명성황후」는 뮤지컬 '명성황후' 포스터에 들어간 작품의 원화로 뮤지컬 제작자의 요청으로 제작되었다. 1997년 12월 명성황후 시해 100주기를 맞아 기획된 뮤지컬 '명성황후'는 조선왕조 26대 고종의 왕비로서 격변의 시대에 주변 열강들에 맞서 나라를 지켜야만 했던 여성 정치가로서의 고뇌와 비극적 삶 그리고 자애로운 어머니의 모습을 다룬 창작 뮤지컬이다. 1997년부터 현재까지 20년이 넘는 시간동안 국내외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으며, 미국 링컨센터에서 공연할 때는 이 포스터가 뉴욕의 지하철을 도배했다. ● 이만익이 그린 명성황후는 절망적 상황에 맞서 나라를 구하려는 상념에 젖은 명성황후의 당당하고 기품 있는 모습 그리고 화려한 색채와 유려한 자태가 우리 민족의 기개를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포스터와 판화가 아닌 원화가 공개되는데, 작가는 생전에 이 작품은 그 누구에게도 판매하지 않겠다고 했으며 현재 유족이 직접 소장, 관리하고 있다.

이만익_이중섭의 귀향_1994

「이중섭의 귀향」1994년作 ● 「이중섭의 귀향」은 화가 이중섭에 대한 오마주의 의미가 담긴 작품이다. 이중섭은 1951년 전쟁통에 일본인이었던 아내와 두 아들을 일본에 보내고 가족과 재회하지 못하게 된다. 특히 신혼 초에 장남을 잃고 크게 상심했는데, 그 때문에 죽은 아들이 관 속에서도 외롭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발가벗은 채 즐겁게 뛰노는 아이를 많이 그렸다. 이에 이만익은 가족과 떨어져 살다 세상을 떠난 이중섭의 영혼을 위로하고 온 가족이 행복한 시간을 보내도록 하는 마음을 그림에 담았다.

2004년 국민체육진흥공단은 88서울올림픽의 문화적 성과를 재조명하기 위하여 세계 제5대 조각공원 가운데 하나인 약 1,500,000㎡ 녹지의 올림픽공원 안에 연면적 10,191㎡에 지상 2층의 서울올림픽미술관을 개관하였습니다. 2006년 봄, 자연과 공존하는 소통의 미술관이라는 새로운 미션과 비전으로 서울올림픽미술관을 소마미술관(SOMA_Seoul Olympic Museum of Art)으로 개칭하여 재개관하였습니다. 2018년 9월, 서울올림픽 30주년을 기념하며 연면적 2,995㎡에 지하 1층의 소마미술관 2관을 개관하였습니다. 소마미술관은 올림픽조각공원 안에 서울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한 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과 국제야외조각초대전에 참가한 66개국 155명의 작품을 포함하여 현재는 유수한 작가들의 현대조각 작품 221점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마미술관은 국내외 미술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현대미술의 담론과 비평적 쟁점을 담아내기 위하여 다양한 장르의 동시대 미술작품을 심층적으로 조명하는 전시를 정기적으로 기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술관 안에 국내 최초로 드로잉센터를 설립하여 새로운 개념의 드로잉 아카이브를 구축함과 동시에 청년작가 육성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학계 연계, 사회봉사 및 다양한 성인,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현대인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사회문화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려는 열린 문화공간입니다. ■ 소마미술관

Vol.20220903c | 故이만익展 / LEEMANIK / 李滿益 / pain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