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재생공간–지성적 후퇴전의 시작

월간미술 2023년 1월호   January Vol.456

최옥영_붉은 대나무_금속파이프_18×50×12m, 젊은달 와이파크에 설치_2019

월간미술 MONTHLY ART MAGAZINE 서울 마포구 월드컵로32길 19 (성산동 278-40번지) 보양빌딩 6층 Tel. +82.(0)2.2088.7718 monthlyart.com

특집   지역의 재생공간–지성적 후퇴전의 시작 쓰레기가 '파운드 오브제'라는 이름의 흔한 미술 재료가 됐듯, 낙후된 건물을 비롯해 폐가, 폐창고, 폐산업시설 또한 건축 혹은 미술의 재료가 되는 건 너무나 당연한 일이 되었다. 창고, 공장, 건축연도를 이름에 붙이고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재생공간들은 이제 새롭지도 놀랍지도 않다. 건축계 일부에서는 도시재생 사업 참여가 "지자체 득표잔치"의 들러리만 서고 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어떤 식으로 예산을 쏟아붓든 시민에게 돌아오는 이익은 극히 적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지역의 재생공간 하나는 미래세대와 지역을 살리고 국토 전반의 균형적인 삶터를 일구는 단초가 될 수 있다. 압도적인 스케일 공간에서의 독특한 미적 체험은 덤. 이번 특집에서 지역의 재생공간에 주목한 이유다. 더구나 코로나19 이후 "신노마드" "워케이션" "관계인구" "유동인구" 등의 개념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지역 문화거점으로서의 "공간"이 더 중요해졌다. 지역의 재생공간에는 그 장소의 역사·문화 외에도 우리가 누릴 수 있는 자연이 있고, 조금 느리지만 더 다채로운 삶을 기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젠트리피케이션으로 한창 시끄럽던 10년 전에도 증명되었듯 불모지에서 삶과 예술을 틔워내는 건 예술(가)이 잘 하는 일이다. 이런 공간의 파일럿 프로그램은 늘 예술가, 전시와 함께 가니 월간미술도 빠질 수 없다. 여기,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재생공간 몇 군데를 추렸다. 작가, 기획자, 사업가, 지자체 등 각 주체들이 특색 있는 지역을 거점으로 동시대 예술가들과 교류하고 다양한 문화사업을 펼쳐 볼거리를 제공하는 곳이다. 이제 시작한 곳도 있고, 운영이 살짝 주춤한 곳도 있지만, 벌써 꽤 유명해지거나 10년 넘게 잘 해나가는 곳도 있다. 한 곳, 한 곳, 방문하면서 시장이나 기득권 논리에 편승해 반짝하지 않고, 뭉근하고 진하게 우러날 예술적 삶을 상상해보자.

유 그리고 휴 | 차재 마을프로젝트 | 조덕현 자부심을 가지고 사는 지역 | 최승용 축제는 끝났다, 폐허를 살리자!: 프랑스 지역의 도시 재생과 문화적 개입 | 심소미

● 전시 일정이 변동될 수 있으니, 전시 관람 전 반드시 각 기관 및 갤러리에 전시 일정과 휴무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월간미술』의 현장취재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32   편제 34   에디토리얼 36   기자의 시각

      이달의 잔상 38   강원도의 힘 | 염하연

      월간미술 다시읽기 40   덜 진화된 사람의 마지막 다시읽기 | 배우리

42   모니터 광장

      칼럼 44   2023년, 이제는 하지 말아야 할 것들 | 편집부

      핫피플 46   최열 최열과 별처럼 빛나는 사람들 | 배우리

      사이트앤이슈 48   『김복진과 한국 근현대 조각가들』 현대 조각가와 '김복진 조각 프로젝트' | 오제성 52   2022 박물관·미술관 발전 정책세미나 개정된 ICOM 뮤지엄 정의에 따른 국내 박물관·미술관 정책 논의의 장 | 조현아

54   에디터스 픽

      1990년대를 만든 작가들 19 62   김보희 그리움을 그리다: 김보희의 생태주의 유토피아 | 윤난지

특집_지역의 재생공간–지성적 후퇴전의 시작

      특집 66   유 그리고 휴 | 차재       마을프로젝트 | 조덕현       자부심을 가지고 사는 지역 | 최승용       축제는 끝났다, 폐허를 살리자!: 프랑스 지역의 도시 재생과 문화적 개입 | 심소미

작가 리뷰_김준: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는 것들에 귀 기울이기

      작가 리뷰 92   한석경: 한 장의 무덤 | 김유빈 98   김준: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는 것들에 귀 기울이기 | 손세희

        업앤커밍 아티스트 104   박선호: 미시사에서 거시사로 향하여 | 노재민

화제의 전시_2022 타이틀매치: 임흥순 vs. 오메르 파스트 『컷!』

        화제의 전시 106   2022 타이틀매치: 임흥순 vs. 오메르 파스트 『컷!』         이 감정은 무엇인가?: 오메르 파스트 vs. 임흥순 | 고동연

        해외 리포트 112   중국 위진잉 「신에게 묻다」 | 유정아

해외 토픽_일본 세토우치 트리엔날레 「섬과 들에 펼쳐진 두 예술제 이야기」

        해외 토픽 118   일본 세토우치 트리엔날레 「섬과 들에 펼쳐진 두 예술제 이야기」 | 최효준

        크리틱 124   세대간 기후범죄 재판소 · 마이셀리아 코어, 레버카 손,         폴 앤 스티브 · 윤세영 · 정진용 · 남화연 · 가택연금

132   리뷰 136   프리뷰 144   전시표

        시의 바깥에서 35 152   제5편: 생일 | 이지아

154   아트저널 158   아트북 160   독자선물

표지 최옥영 「붉은 대나무」 금속파이프 18×50×12m 2019 젊은달 와이파크 설치 전경

32   CREDIT 34   EDITORIAL 36   EDITOR'S VIEW

      AFTER IMAGE 38   The Power of Gangwon-do | Yum Hayeon

      RE-READ 40   The Last RE-READ | Bae Woori

42   MONITOR'S LETTERS

      COLUMN 44   A list of things we need to stop now | Editorial Department

      HOT PEOPLE 46   Choi Yeol | Bae Woori

      SIGHT & ISSUE 48   Kim Bokjin and Korean Modern and Contemporary Sculptors | Oh Jeisung 52   2022 Museum Development Policy Conference | Jo Hyunah

54   EDITOR'S PICS

      THE ARTIST WHO CREATED 1990S 19 62   Kim Bohie | Yun Nanjie

      SPECIAL FEATURE 66   Prevent Regional Extinction Through Artistic Lodgement       Cha Jae, Cho Duckhyun, Choi Seungyong, Sim Somi

      ARTIST REVIEW 92   Han Seokkyung | Kim Yubin 98   Kim Joon | Shon Seihee

        UP-AND-COMING ARTIST 104   Park Sunho | Noh Jaemin

        EXHIBITION TOPIC 106   2022 Title Match: Im Heung-soon vs. Omer Fast 『Cut!』 | Koh Dongyeon

        WORLD REPORT 112   China Yu Jinying | Yoo Jeonga

        WORLD TOPIC 118   Japan Setouchi Triennale & Echigo-Tsumari Art Field | Choi Hyojoon

124   CRITIC 132   REVIEW 136   PREVIEW 144   EXHIBITION GUIDE

        OUTSIDE THE POETRY 35 152   Lee Jia

154   ART JOURNAL 158   ART BOOK 160   READERS GIFT

COVER Choi Okyeung 「Red Bamboo」 colored steel pipe 18×50×12m 2019 Youngwol Y Park Museum

Vol.20230101c | 지역의 재생공간–지성적 후퇴전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