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te Rainbow

강민수_김찬일_채성필_최영욱_허명욱展   2023_0112 ▶ 2023_0218 / 일,월,공휴일 휴관

별도의 초대일시가 없습니다.

2023 계묘년 새해맞이 특별기획展

주최 / 아트조선_TV조선_호리아트스페이스 기획/ 아트조선스페이스_아이프 아트매니지먼트 후원/ 원메딕스인더스트리

관람시간 / 10:00am~06:00pm / 일,월,공휴일 휴관

아트조선스페이스 Art Chosun Space 서울 중구 세종대로21길 30 1층 Tel. +82.(0)2.736.7833 www.artchosunspace.com @artchosun_space

호리아트스페이스 HORI ARTSPACE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80길 26 (청담동 95-4번지) 노아빌딩 3층 Tel. +82.(0)2.511.5482 www.horiartspace.com

아이프 아트매니지먼트 AIF Artmanagement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80길 26 (청담동 95-4번지) 노아빌딩 4층 Tel. +82.(0)2.518.8026 www.aifnco.com

어느 미술 수업에 한 어린이가 책상 위의 스케치북을 물끄러미 바라보고만 있다. 수업 시간이 다 되도록 무엇을 그려야 할지 몰라 백지상태 그대로 남겨놓고 있었다. 마침 꾸중을 들을까 불안해하던 어린이 옆으로 선생님이 다가왔다. 선생님은 그 스케치북의 흰 바탕을 보며, "온 세상의 들판을 흰 눈이 한가득 덮고 있구나. 참 멋진데!"라며 어깨를 두드리고 지나갔다. 그제야 안도의 숨을 내쉬는 어린이의 얼굴에 엷은 미소가 번졌다. ● 흰색은 '제로' 상태가 아니다. 무한한 가능성이다. 이미 그 안엔 온 세상의 빛깔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그림(작품)의 창작행위도 마찬가지다. 마치 '눈밭에 흰 꽃을 심는 과정'처럼, 수없이 반복되는 감정과 감성이 쌓여야만 완성된다. 흰 바탕 너머의 무궁무진한 색의 퍼즐을 읽어낼 때 비로소 온전하게 그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전시 제목으로 삼은 'White Rainbow'도 그 연장선이다. 서로 다른 작가의 작품들을 나란히 놓고 흰색의 화면을 대하듯, 열린 감성으로 맞이할 때 새로운 감흥도 얻을 수 있다.

White Rainbow展_아트조선스페이스, 호리아트스페이스, 아이프라운지_2023

아트조선스페이스, 호리아트스페이스, 아이프라운지에서 함께 진행되는 계묘년 첫 기획전 『White Rainbow』에는 강민수·김찬일·채성필·최영욱·허명욱 총 5명의 초대작가가 참여한다. 전통과 현대, 거침과 부드러움, 입체와 회화, 빛과 그늘 등 '서로 다름의 상생과 조화로움을 병치할 때 어떤 아름다움이 연출될 수 있을지'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5명의 서로 다른 감성이 제각각의 기호와 미적 담론을 발산하고, 마치 '무지개를 품은 흰 구름'처럼 잠재된 감수성을 다양하고 풍부하게 전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강민수_달항아리_백자_59.8×57.2×21.5cm_2022

기획전 『White Rainbow』의 초대작가 중 강민수(1972~)는 '전통과 현대적 조형미가 어우러진 달항아리' 작가로 이름나 있다. 오랜 인고의 시간이 요구되는 장작가마를 고집하며 20년 넘게 검박하고 절제미 넘치는 달항아리를 선보여 왔다. 폭과 높이가 40cm 내외부터 무려 65cm가 넘는 초대형 달항아리까지 강민수만의 '비움과 채움 그리고 색즉시공'의 묘미를 보여준다.

김찬일_Line 170602_캔버스에 아크릴채색_162×112cm_2017

김찬일(1961~)은 '조각적 오브제를 활용해 회화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직접 제작한 물감을 수없이 반복적으로 여러 겹 입히는 수행적 과정을 거친다. 그로 인한 캔버스 위의 조각들이 만들어 내는 파동과 에너지, 보는 각도에 따라 빛과 그림자에 의한 촉각적인 화면의 생성은 빼놓을 수 없는 '김찬일식 그리드 회화'의 독창성이다.

채성필_익명의 땅(120722)_캔버스에 잉크, 흙, 은가루_181.8×227.3cm_2012

채성필(1972~)은 흙을 주조로 한 천연 안료로 그림을 제작한다. 바탕화면에 진주를 곱게 간 은분을 여러 차례 칠해 특유의 윤택을 만들어 낸다. 흙에 대한 본질적인 원성을 새롭게 재해석해 동양화의 전통 기법과 서양 미술의 조형 어법을 효과적으로 접목한 작품이다. 서양의 '4원소설'과 동양의 '오행설'에 흥미롭게도 모두 '흙'을 포함한다는 사실을 모티브로 삼았다.

최영욱_Karma202211-54_캔버스에 혼합재료_162×146cm_2022

최영욱(1964~)은 달항아리를 모티브로 삼아 '카르마(Karma, 업·인연)'라는 주제를 그림으로 담아낸다. 인연은 서로 다른 존재가 만나 형성되듯, 위아래를 따로 만들어 붙인 달항아리 역시 다른 차원의 만남이 형성한 새로운 인연으로 볼 수도 있다. 겉모습은 달항아리 형상이지만, 그 표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엷은 풍경들이 숨어 있다. 그 안에 소우주를 담은 셈이다.

허명욱_Astro boy_합성수지에 옻칠, 자개_102×25×35cm_2021

허명욱(1966~)은 '옻칠작가'로 알려졌지만, 모든 미술 장르를 넘나드는 만능예술가에 가깝다. 회화, 입체, 설치, 공예, 가구, 오브제 등이 총망라된 허 작가의 작품을 통해 옻칠의 현대적 확장성을 확인하게 된다. 노동집약적인 제작과정은 그 자체가 '수행정진의 시간예술'이다.

White Rainbow展_아트조선스페이스, 호리아트스페이스, 아이프라운지_2023

기획전 『White Rainbow』의 전시장 세 곳엔 초대작가 5명의 작품이 골고루 어우러져 선보인다. 광화문 세종대로의 아트조선스페이스 경우 높은 천정과 쇼윈도, 투명 통창 등을 활용해 전시장 안팎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설치된다. 청담동의 호리아트스페이스와 아이프라운지 역시 평면작품(김찬일·채성필·최영욱)과 입체작품(강민수·허명욱)이 의외의 조합으로 '가정집 실내 벽면'이 연상되도록 연출한다. 특히 강민수와 최영욱은 같은 소재의 달항아리를 작가적 특성과 표현기법에 따라 어떻게 다른 감흥으로 전해줄 수 있을지 보여준다. 이 밖에 여러 비구상 작품들이 전시장의 서로 다른 시점에서 마주하며 연출될 '긴장과 이완의 리듬감'이 흥미로운 관점 포인트가 될 것이다. ■ 호리아트스페이스

Vol.20230112c | White Rainbow展